brunch

매거진 개념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준영 Jun 08. 2019

집중력을 늘리는 방법(교정)

집중력을 늘리는 방법은 체력을 향상하는 것이다.


일이나 공부할 때 집중력이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집중, 몰입하면 안 되는 일도 된다고 합니다. 특히, 기술집약적이거나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해야 하는 일이 많은 요즘은 집중력이 필요한 때가 많습니다. 예전처럼 량으로 승부하는 시대는 지났다고 들합니다.


집중력은 정신력에서 나옵니다. 정신과 몸이 다르다고 합니다. 몸은 정신의 노예 또는 도구 정도 된다고 믿는 분도 많습니다. 그래서, 객관적인 실력이 조금 부족해도 정신력을 이길 수 있다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극기훈련에서 정신력으로 수십 킬로미터 행군도 하고 밤새워 작전을 할 수 있다고 강요합니다. 물론 의욕이 없는 사람보다는 같은 실력이나 조건이라면 열정이나 정신력이 강한 사람이 더 큰 성과를 내는 일이 많습니다.


하지만, 정신이 몸을 지배한다는 믿음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판명 났습니다. 만약, 정신력으로 몸을 지배한다면, 아무리 못하는 운동선수라도 정신력으로 무장하면 어지간한 실력을 넘어설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실력도 정신력이고 자신감도 정신력이라고 합니다. 


무용과 무용수를 분리할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로, 정신과 몸을 분리할 수 없습니다. 정신력이 몸을 지배하는 것이기도 하지만, 정신력은 다름 아닌 몸의 능력입니다. 집중력은 정신력의 일종으로 체력과 관련이 깊습니다. 체력(physical fitness)과 (생각하고 몸을 움직일 때 신경에서 분비되는) 신경전달물질 간의 관련성을 조사한 연구에서도 체력을 늘리는 운동을 하면 신경전달물질이 증가한다고 하며, 치매환자의 인지기능을 좋게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즉, 집중력을 늘리는 방법도 체력을 늘리는 것입니다. 운동으로 체력을 키우면 집중력이 향상됩니다. 체력이 부족하여 집중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것입니다. 또한 운동만으로 우울감, 번잡한 생각, 잡념을 없애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집중력이 떨어지는 이유는 잡념이나 잡생각, 잔걱정이 많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많은 분들이 활동량 적은 사무직은 체력 소모가 별로 없으니 체력 운동이 필요 없다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으나, 집중하여 독창적으로 계획하고 만드는 작업도 체력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오래 못하며 '만성피로'에 시달리게 됩니다. 집중력과 같은 정신력을 기르기 위해서 체력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연예인 같은 몸매가 불가능한 이유와 배울 점(교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