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을 막상 시작하려 할 때, 자료를 검색하면 자주 만나는 것이 운동 동영상입니다.
언뜻 봐도 워너비 몸짱인 강사들이 화려한 몸짓의 운동을 보여줍니다. 금방이라도 뭔가 될 것 같은 느낌입니다(제목이 그렇기도 하고). 한두번 따라 하기도 합니다. 나도 계속 따라 하면 될 것 같습니다. 효과를 보는 분도 있습니다.
하지만, 나는 왜 열심히 따라 하는데 효과가 없을까 하는 분이 있을 것입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첫 번째, 같은 동작이라도 근육이 많은 사람이 칼로리 소모가 더 많습니다. 같은 삽질을 하더라도, 나는 작은 삽으로 한번 하는데, 운동강사는 포클레인으로 한번 뜨는 것과 같습니다. 운동강사가 하는 운동은 자신에게는 효과가 있지만, 따라 하는 초보자는 효과가 덜 할 수도 있습니다.
두 번째, 같은 동작이라도 반복 익숙할수록 효과가 있습니다. ‘맞은데 또 맞으면 더 아프다’라고 합니다. 운동도 한 번이라도 더 하면 그만큼 운동효과가 있습니다. 초보자는 동작이 익숙하지 않아 운동효과가 덜합니다.
세 번째, 동영상을 따라 할 때 동작을 따라 하느라 막상 운동에 집중을 못합니다. 마치 인강을 보느라 눈이 아파서 책을 못 보는 것과 같다고 할까요.
네 번째, 동영상은 방송 콘텐츠라서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를 해야 합니다. 내용이 다양해야 많은 사람들의 기호를 만족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매번 바뀌는 운동 내용은 초보자에겐 혼란을 주기 쉽습니다.
다섯째, 가끔 하기 어려운 운동도 있습니다. 좋은 운동이지만 운동이 너무 어렵습니다. 초보자에겐 도움이 안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럼, 대책이 있을까요.
초보자를 위한 동영상을 찾습니다. 한번 운동에 적어도 3-4가지 이상 운동 자세가 나옵니다. 그중에서 한 가지만 택합니다. 한 가지만. 그리고 눈감고도 할 수 있을 때까지 반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