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개념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준영 Nov 27. 2018

1-2여러 다이어트 방법을 동시에 하면 실패하는 이유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간다

다이어트를 결심하는 순간, 인터넷과 주변 사람들의 폭풍 같은 정보와 조언들이 물 밀듯 밀려옵니다. 이게 좋다, 저게 좋다, 이 걸해야 한다 저 걸해야 한다. 이 운동이 좋다, 꼭 해야 하는 운동, 꼭 먹어야 하는 음식 등. 정신이 하나도 없습니다. 내가 무얼 잘못하고 있나, 내가 모르는 게 무엇인가, 내가 모르는 숨은 비법이 어딘가 있는 것만 같습니다. 하지만, 좋다는 다이어트 방법을 따라 해도, 마치 복권 맞추기처럼, 막상 결과는 당첨되지 않은 번호가 적힌 빈 종이 조각뿐입니다. 내가 심사숙고 끝에 고르고 골랐던 음식과 운동기구와 등록비는 어느 곳으로 갔나 싶은 마음입니다.


왜 그럴까요? 아직도 내가 모르는 비결이 있는 걸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잘 안되는 이유는 비법과 방법을 찾지 않아 생기는 문제가 아닙니다. 문제는 내가 비법과 방법을 찾아다니기 때문입니다. 건강보조식품, 좋은 운동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이 아니라, 그런 방법은 방법일 뿐이라는 것입니다. 다이어트 식품은 나의 식사를 줄이는 도구일 뿐입니다. 내가 식사를 줄이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일 뿐입니다. 정작 음식을 줄이는 사람은 나 자신입니다. 도움을 받을 수는 있지만, 그것은 그저 도움일 뿐입니다. 예를 들어, 근처 산으로 몇 시간 등산을 갈 때 좋은 등산복이 있으면 좋지만 평소 입는 옷으로 못 가는 것은 아닌 것과 같습니다. 운동도 마찬가지입니다. 좋은 운동은 다이어트에 효율적이지만 그걸 하지 않는 다고 해서 즉, 달리기만 한다고 해서 다이어트가 안 되는 것이 아닙니다.


다이어트의 가장 중요한 점은 습관의 변화입니다. 무엇을 먹느냐, 얼마나 먹느냐 무슨 운동을 하느냐 보다, 이전과는 다른 나의 생활습관을 만들어나가는 것입니다. 꼬박꼬박 3끼 먹다가 '1일 1식 실천하기'같이 거창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전보다 좀 더 움직이고, 좀 더 식사를 줄인다면, 분명히 전과는 달라진 나의 모습과 나의 건강상태가 될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반드시 생각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하고자 하는 결심을 잘 유지하면서도, 한 번에 한 가지씩 바꾸는 것입니다. 인내력이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시작할 때는 누구나 한꺼번에 한 번에 다 다꾸고 싶은 욕심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여러 가지 한 번에 확 바꾸고 내일부터 나 자신에게 그리고 남들에게 멋진 모습을 보여주고 싶을 것입니다. 당장 작아져 못 입게 된 옷도 입고, 날씬하고 활기찬 생활을 하고 싶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런 "기적"은 결코 하루아침에 일어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내가 체중이 늘어난 것도 하루아침에 늘어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몇 개월 몇 년 동안 서서히 나의 생활과 습관이 바뀐 결과를 어느 날 아침 발견한 것일 뿐입니다. 물 잔에 물이 넘칠 때는 이미 한참 전부터 잔에 물이 차오른 후입니다.


한 번에 한 가지씩 노력하고 바꾸는 인내력과 여유가 필요합니다. 아무리 서둘러도 시간이 필요한 것이 체중감량입니다. 식사 감량이나 운동 등 한 가지를 시작하면 습관이 될 때까지 최소 3개월 동안 집중합니다. 


결론적으로, 다이어트를 시작할 때 빨리 결과를 보고자 여러 가지 시도하지 마시고, 한 가지씩 천천히 차분하게 시도하는 것이 성공에 가깝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자동차 연비와 체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