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행착오는 시행착오가 아니다
돌아가는 길보다 지름길을 택하고 여러번 시도하는 것보다 한번에 성공하길 바라는 건 누구나 당연합니다. 그래서, ‘꼭 해야 하는’ ‘꼭 봐야하는’ ‘꼭 ~’ 이 붙은 글이나 책이 인기 입니다. 시행착오는 실수와 다를바 없다고 생각하는 것도 당연합니다. 운동이나 다이어트는 어떨가요?
내 몸의 조건과 남의 몸 조건은 다릅니다. 아무리 연구와 고민을 한다고 해도 다른 사람의 몸이 될수는 없고 그 사람의 상태를 충분히 이해하는 것은 더구나 어렵습니다. ‘꼭 해야 하는 운동’ 은 대체로 그렇다는 말이지 그걸 따라한다고 해서 모든 사람이 다 효과를 누리고 만족을 느낄 수는 없습니다. 타고 나기를 체력이 좋은 사람도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습니다. 체력이 좋은 사람은 지금 비만이거나 아니거나 간에 식사감량도 잘되고 운동도 좀 하면 금방 효과를 느낄 수 있습니다. 주변에 좀 하면 복근도 나오고 뭘하더라도 오래 하는 사람 말입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습니다. 마음을 간절하지만 운동도 잠시 식사감량도 배고파 못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나에게 맞는 가장 좋은 방법을 하나하나 시도하면서 찾아야 할까요? 무슨 고행하는 것도 아닌데 말입니다.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방법이나 대책을 고민할때 몇가지 생각하시면 좋을 점이 있습니다.
첫번째, 다른 사람들이 성공했다는 운동이나 식사감량의 비법중에서 나에게 맞는 방법을 찾는 시도는 필요합니다. 남이 했던 실수와 성과는 나에게 매우 유익합니다. 그 방법을 그대로 해보는 것도 좋고 운동강도나 식사감량을 좀 약하게 해서 하는 것도 좋습니다. 얼마나 오랫동안 정보를 사냥할지는 본인이 하고 싶은 정도로 하면 됩니다. 광고성 정보가 아니라면(광고가 워낙 많습니다), 대략 2-3 방법정도 찾아보면 대개 비슷하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두번째, 뭔가 시작했다면, 일단 2-3주 시도합니다. 점점 자작한 문제가 생깁니다. 중단하거나 방법을 바꾸는 건 좋으나 일단 약속한 2-3주는 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리고, 중단할때가 중요합니다. 왜 내가 중단하게 되는지 원인을 최대한 5가지 이상 자세히 찾아봅니다. 그 원인중에서 “나의 의지가 약해서”는 절대로 이유가 되지 않는다는 걸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다이어트나 운동을 중단 또는 변경하는 원인중에서 “나의 의지가 약해서”는 절대로 이유가 되지 않는다는 걸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세번째, 차선으로 택하는 방법을 시도할때도 2-3주 계속합니다. 그리고, 중단하거나 변경할때 반드시 원인을 5가지 이상 찾습니다.
네번째, 운동이나 다이어트의 완벽하지 않은 방법보다 더 나쁘고 최악은 운동이나 다이어트를 중단하는 것입니다. 어떤 운동이나 다이어트도 중단하는 것보다는 휠씬 좋습니다. 완벽한 방법을 알기위해서 운동이나 다이어트를 중단하는 것보다 뭔가 부족하지만 지금 하고 있는 운동이나 다이어트가 더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운동이나 다이어트를 해야 한다는 생각이나 걱정을 하고 있지만, 실행하고 있지 않다면, 그런 생각이나 걱정은 아무런 도움이 안됩니다. 차라리 생각이나 걱정만 할거라면, 생각이나 걱정은 중단하고 당분간 편히 사는 것이 좋습니다. 실행하지 않는 근심과 걱정은 오히려 운동이나 식사감량할때 방해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 이유는 운동선수들이 하는 ‘이미지 트레이닝’ 처럼 운동이나 다이어트에 대한 고민과 걱정은 정작 하지 않으면서 정신적인 피로감만 늘려, 운동이나 식사감량을 더 어럽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