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개념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준영 Apr 04. 2019

"다이어트 전후 사진" 믿어도 될까

한 SNS에 사진과 아래와 같이 글이 올라왔습니다.

"(사진설명) 원펀맨에서 사이타마는 자신의 능력의 비결을

팔 굽혀 펴기 100회

윗몸일으키기 100회

스쾃 100회

달리기 10km

를 3년간 해왔다고 했는데, 실제로 그것을 30일간 실천한 사람이 결과를 공개. 처음에는 절반 정도로 시작해서 익숙해진 뒤로는 사이타마와 같은 분량을 소화했다고 한다.(@cailia)"


거기에 좀 긴 댓글도 달렸습니다.

"발달한 어깨, 삼두, 흉부 등의 신체적 특징이나 운동 강도를 보았을 때 원래 운동하던 사람이 살찌우거나 살쪄서 뺀 것. 러닝부터 운동 안 하던 사람이 매일매일 유지할 수 있는 강도가 아님. 보통 사람 10km 뛰면 완전 녹초 돼서 하루 종일 아무것도 못할걸. 트레이너들이 일부러 게이닝 한 다음에 배 내밀고 사진 찍고 단기간에 높은 운동 강도와 제한 식단으로 컷팅(금지약물 사용한 경우가 많음) 해서 비교샷으로 홍보하는 거랑 비슷한 듯... 일반인은 운동 강도를 견딜 수도 없고, 생업을 유지하려면 그렇게 낮은 칼로리 섭취를 지속할 수도 없음. 참고로 운동생리학적인 연구결과가 말해주는 건 지속 가능한 체중 변화는 연간 10% 이내임. 근골격에 한정하면 체중에 7~8% 가 한계고 제지방량이 올라가면 이것도 더 낮아짐... 심각한 고도비만 아니면 몸의 변화를 최소화하면서 장기적으로 운동 강도 올리고 천천히 체중변화하는 게 맞음. 그간 호르몬 시스템이나 신체 항상성 연구가 말해주는 것... 단기간에 급속한 체중변화를 동반한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 매우 높은 확률로 원래 체중으로 돌아감. 단기간에 절식하며 높은 운동 강도로 감량한 경우, 그 이후에 식단 유지나 운동 강도 유지가 불가능하기 때문...(@Rhe_0x)" (인용에 동의를 받은 건 아니므로 혹시 원하지 않으시면 알려주세요)


길게 인용한 이유는 각 의견에 제가 동의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와 비슷한 의견이 SNS 상에서 많이 보이기 때문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 지적할 생각은 없습니다. 다이어트와 운동에 대한 의학연구 결과들은 세세한 내용들은 상반되는 결과도 많고, 이럴 수도 저럴 수도 있는 것들도 많습니다. 다이어트에 대한 연구라고 하면서 주장하더라도 넓게 보면 어떤 의견도 틀렸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두 가지 토픽이 있습니다.

1. 운동 전후 사진을 믿을 수 있는가?

믿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그 사진이 사실이냐 아니냐가 아니라, 누구나 그렇게 된다는 보장은 없지만, 그 사진의 주인공은 일부러 속이려고 한 건 아니라는 것입니다. 운동강사가 일부러 체중을 늘렸다가 줄일 수도 있고, 배가 나온 것처럼 포즈를 취했다가 아닐 수도 있지만 말입니다. 일부에선 며칠 만에 다이어트 전후 사진을 찍을 정도로 차이를 만들 수 있다고 하니, 광고를 무조건 믿는 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몇 주 만에 체중을 빠지게 할 수 있는 건 사실입니다. 적어도, 사진의 모델에게는 그렇다는 것입니다.


2. 그럼, 나도 운동/다이어트 전후 사진처럼 될까?

이 부분이 중요합니다. 사진의 모델은 그렇게 될 수 있지만, 내가 그렇게 된다고 생각해선 안 됩니다. 몇 주 만에 멋짐 몸매로 바뀌는 것은 개인차이가 매우 큽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사람은 아니라고 하고, 다른 사람은 그렇다고 하는 일방적인 주장을 따를 필요는 없습니다. 다이어트는 방법과 체중이 빠지는 정도, 기간에서 개인이 각각 다릅니다. 통일된 좋은 방법이 있을 거라고 믿기 때문에 어떤 사람은 실망하고 어떤 사람은 성공하는 것입니다. 자신이 다이어트 성공의 주인공이 될 것인가는 생각이 아니라, 실천에 따라 달라집니다.


위의 사진 댓들에서 사진의 주인공이 한 달 운동했다고 하지만, 평소에 운동하는 사람이라고 말하는 것은 대체로 동의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하지만, 급격한 운동이나 다이어트는 인체 호르몬 시스템이나 항상성 연구에 의하면, 하면 안 된다고 주장하는 것은 연구이 한 면만 본 것입니다. 이것도 개인차가 매우 큽니다. 스스로 감당할 수 있다면, 금지된 운동이나 다이어트 방법은 없습니다. 바람직한 다이어트 방법이란 없습니다. 스스로 계속해 나갈 수 있다면, 어떤 다이어트 방법도 성공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이어트는 중단하면 그 즉시 지금까지 줄던 체중은 늘게 되어 있습니다. 중단하지 않으면, 어떤 다이어트 방법도 가능합니다. 몸은 다이어트와 운동 자체를 거부한다는 사실을 아시면 좋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체중을 줄이면, 지방은 어디로 갈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