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AI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카카오 AI 리포트 9호를 내며

카카오 정책지원파트

2017년에 드리는 마지막 인사입니다. 12월에는 세 개의 주제로 리포트를 구성했습니다. 첫 번째는 교통과 인공지능(AI)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AI가 적용된 미래 일상에서 중 많이 거론되는 분야가 바로 교통입니다. 일상에서 이동이 차지하는 역할이 큰 만큼, 이동 수단과 환경의 변화는 일상의 모습을 바꿔나갈 것입니다. 그렇다면 미래의 이동은 어떻게 바뀔지, 그러한 미래가 구현되게 하려면 정책과 제도적으로 어떤 고민을 해야하는 지에 대한 화두를 교통 전문가 5인에게 드렸습니다. AI & Mobility는 글의 내용이 풍성하여, 두 차례에 나눠 게재하기로 결정했습니다. 12월호에는 AI가 모빌리티에 적용되면서 일어난 변화에 주목한 세 글을 게재합니다. 나머지 두 글과 카카오내비에 AI가 어떻게 접목되고 있는지에 관한 글은 2018년 1월호에 게재할 예정입니다.


9월의 예약판매, 그리고 두 차례 진행된 11월의 정식 판매 모두 매진을 기록한 카카오미니. 이 귀엽고 영리한 상품의 또 다른 비하인드 스토리를 담은 두 개의 글이 두 번째 섹션에 담겼습니다. 첫 번째 글은 카카오미니 브랜딩이 어떻게 이뤄졌는 지에 대한 소개를, 두 번째 글은 하드웨어적 관점에서 음성인식과 스피커 두 기술의 결합에 대한 세밀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세 번째 섹션은 ‘2017년과 AI’란 주제 하에 기획됐습니다. 우선, 월별로 AI의 이슈 흐름을 추보식으로 정리한 글을 게재했습니다. 이 글 다음에는 올해 카카오 AI리포트에서 담았던 주제들을 간명하게 정리했습니다. 두 글이 독자 여러분들이 2018년 AI의 방향성을 예측하는 토대가 되길 고대합니다.


올해 카카오 AI리포트에 글을 기고해 주셨던 필자들의 조언으로 구성한 ‘카카오 AI리포트 필자가 추천하는 AI 공부 지침서' 섹션은 겨우내 AI를 찬찬히 공부할 계획을 잡으신 분들에게 권해 드립니다. 강화학습을 슈퍼마리오에 적용해 본 송호연 님의 글은 이번호까지 3차례에 걸쳐 게재될 예정이었지만, 송호연 님 사정으로 지난 호의 두 번째 글까지만 담게 됐습니다. 독자 여러분들의 양해 부탁드립니다.


[카카오 AI 리포트] Vol. 9 (2017년 12월 호) 는 다음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AI & Mobility 

01. 남대식, 서원호 : AI를 만나면 교통은 어떻게 똑똑해질까?

02. 유소영 : AI, 대중교통을 새로 쓰다!

03. 양인철 : 인공지능 자율주행차가 교통체증을 없애줄까?


[2] Kakao Mini 

04. 최경국 : 카카오미니의 디자인이 완성되기까지

05. 황병식 : 카카오미니 하드웨어 톺아보기


[3] 2017년 AI

06. 이수경 :  2017년 AI 주요 뉴스

07. 김대원 : 카카오 AI 리포트로 본 2017년 AI


[04] information

08. 카카오AI리포트 필자가 추천하는 AI 공부 지침서


[카카오 AI 리포트] Vol. 9 전체글 다운받기


매거진의 이전글 카카오 AI리포트 2017 모음집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