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장이야기 #13
본 게시물은 인터뷰 대상자에게 소정의 사례비를 지급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연말연시엔 따뜻한 마음을 나누는 모금을 많이 하죠. 연말을 맞아 카카오뱅크 통장을 기부 통장으로 쓰는 분을 만났습니다. 바로 30년 경력의 자동차정비기능장 박근수님인데요. 회원 수가 22만 명이나 되는 ‘자동차 정비 정보 공유’ 카페의 운영자이기도 합니다. “기부는 조금씩 늘 하는 것"이라는 박근수님의 이야기를 들어볼까요.
회원들과 꾸준히 기부를 해오셨더라고요.
초창기엔 네이버 카페의 기부 서비스인 해피빈으로만 기부했어요. 글이나 댓글을 쓰면 생기는 ‘콩’을 모아서요. 그러다 카페 규모가 커져 배너 광고를 받은 후엔 광고금 일부를 기부했고요. 카카오뱅크 통장으로 현금 모금을 한 건 올해가 두 번째예요.
어떤 계기로 카페 회원들과 기부를 시작하셨나요.
TV에서 아픈 노인이나 어린이를 볼 때마다 늘 돕고 싶었어요. 하지만 젊었을 땐 일이 바빠 잘 못했죠. 그러다 카페를 시작하며 기부의 뜻을 회원들과 나누었고 자연스럽게 모금을 시작했어요. ‘꾸준히 조금씩이라도 하자' 라는 마음으로요.
그간 어디에 기부하셨나요?
정해 놓은 기부처가 있진 않아요. 해피빈은 네이버와 연결된 기관에 기부돼요. 현금 모금액은 사랑의 열매에 기부도 한 적도 있고, 병마와 싸우는 회원 분께 드린 적도 있었습니다.
기부 통장으로 카카오뱅크 계좌를 쓰는 이유가 있나요.
계좌로 받은 모금 내역을 카페에 공개하고 있는데요. 카카오뱅크 디자인은 계좌 잔액과 입출금 내역이 눈에 띄게 잘 보여서 좋더라고요. 또 요즘 카카오톡을 많이 쓰니 왠지 더 공신력 있어 보인달까요(웃음).
모금을 하려고 새로 계좌를 개설하셨어요?
아니요. 원래는 제 비상금 계좌였어요. 새로 만들 필요가 있나 싶어, 잔액을 모두 비우고 모금액을 받았어요. 내역을 보니 ‘연탄 한 장' 같은 익명으로 성금을 보내시더라고요.
기부를 독려하는 글에서 ‘펑크비 하나, 배터리 하나 값 모아주면 좋겠다'고 하셨는데요. 정비사끼리 통하는 용어 같았어요.
펑크난 타이어를 메워주면 1만 원 정도 받아요. 배터리를 교체하면 폐배터리가 나오잖아요. 이게 1~2만 원이에요. 정비사는 그걸 모아뒀다 50개 정도 되면 팔아서 현금으로 바꾸는데요. 그 중에 하나만 기부하라는 뜻이에요. 아주 조금이라도 내달라는 거죠(웃음).
정비만 30년을 하셨는데요. 직업에 대한 생각이 남다를 것 같아요.
제대 후 ‘난 기계를 잘 다루니까 정비공이 되야지’ 하며 시작했는데 쉽지는 않았어요. 예전엔 정비에 관한 정보가 폐쇄적이고, 잘못된 것도 많았거든요. ‘정비소에선 5,000km 주행하면 엔진오일 교체를 권하는데 다 돈 벌려고 하는 말이다’ 이런 얘기요.
그런 문화를 바꾸고 싶어 정직하게 정비했고, 정확한 정보를 알리기 위해 지식인 활동도 열심히 했어요. 직업적 자존감을 높일 수 있게요. 국회의원이 타는 차든, 젊은 학생이 타는 차든 나는 전문가로서 떳떳하고 정확하게 고친다는 마음으로 일하고 있죠.
‘자동차 정비 공유 카페'도 그런 마음으로 만드셨나요.
네. 카페를 만들기 전 해에 기능장 시험을 보았어요. 기능사 자격증이 있거나, 실무 경력 10년 정도 되면 시험을 볼 수 있는데요. 그 땐 정보가 정말 없어서 한 번 떨어지고 다음 시험에 붙었거든요. 저는 어렵게 공부했지만, 다른 분은 쉽게 정보를 얻고 편하게 공부하길 바라서 이 카페를 만들었어요.
카페가 18년 간 유지되는 건 제가 운영권을 팔지 않고 오랜 시간 지키고 있어서겠죠. ‘딴 짓 안하고(웃음) 늘 정비만 하는 사람이 여기 있구나’ 하며 꾸준히 와주시는 것 같아요.
카페 회원과 함께 쓰는 ‘기부통장’이 생긴다면 어떤 모습이면 좋을까요?
안 그래도 카카오뱅크에서 오신다고 해서 열심히 생각해 봤는데요(웃음). 제일 어려웠던 건 역시 ‘어디에 기부하는가’ 였어요. 우리가 1만 원, 2만 원 모은 돈이 꼭 필요한 이웃에게 가길 바라니까요. 기부에 대한 회원들 생각이 모두 달라 의견이 충돌한 적도 있었고요.
만약 카카오뱅크가 믿을 만한 기부 단체와 연계해, 기부 통장에 모은 성금을 자동으로 기부해주면 더할 나위 없겠죠.
또 기부한 사람들에게 작은 보상을 주면 좋겠어요. 성금을 전달하면 카카오톡 프로필 사진에 기부했다는 작은 마크를 달 수 있다던가, 특별한 이모티콘을 쓸 수 있는 식으로요. 소박하지만 뿌듯한 마음이 생겨야 계속 기부를 할 수 있으니까요.
카카오뱅크입출금통장
가입대상: 실명의 개인(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을 소지한 만 17세 이상 내국인)
기본금리 : 연 0.10% (2022. 12. 19 기준, 세금공제 전)
이자 지급 방법 : 매월 네 번째 금요일을 기준으로 결산하여 이자를 지급합니다.
질권, 압류 등 출금제한 사고 신고가 등록된 경우에는 해지가 불가하며 원금 및 이자 지급이 제한됩니다.
이 예금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되, 보호한도는 본 은행에 있는 귀하의 모든 예금 보호 대상 금융상품의 원금과 소정의 이자를 합하여 1인당 "최고 5천만원"이며, 5천만원을 초과하는 나머지 금액은 보호하지 않습니다.
금융상품에 관한 계약을 체결하기 전 금융상품 설명서 및 약관을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일반금융소비자는 해당 금융상품에 대하여 설명을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준법감시인 심의필23-0093(2023.01.27.~2024.01.26.)
이 광고는 2023.01.27.~2024.01.26.까지 광고성으로 게시하며, 유효기간 이후에는 게시물 기록 관리 목적으로 유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