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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카카오뱅크 Plus May 27. 2024

대출 비교 서비스 기획자 3인을 만나다

세상을 바꾸는 카카오뱅크 기획자들의 비밀 노트 '뉴 임팩트 시리즈'


New Impact Series

카카오뱅크의 기획자는 당연하게 여겨지는 불편에 과감한 질문을 던지며 금융의 중심에 사용자가 설 수 있게 합니다. 지금까지 우리가 던져온 질문에 의해 은행과 금융은 달라졌고, 카카오뱅크는 여전히 고객 편에 서서 세상을 변화시키는 새로운 영향력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기획자의 고민과 도전, 단단한 성장 여정을 엿보는 시간. 뉴 임팩트 시리즈를 통해 상품/서비스 출시 비하인드와 기획자의 일을 확인해 보세요.



Today’s Product

대출 비교 서비스는 다양한 금융사의 대출 조건을 한눈에 비교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지난 23년 12월 '신용대출 비교하기' 서비스가 출시되어, 카카오뱅크 대출상품을 포함한 1 금융권부터 P2P 업체까지 36여 개의 금융사의 신용대출 상품을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개인 정보나 소득정보를 별도로 입력할 필요 없이 빠르고 간편하게, 최종 심사 결과에 가까운 예상 대출 금리와 한도 조건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Today’s Impact

Trust




대출 비교 서비스 기획자 세 분을 소개합니다.

Sena. 안녕하세요. 9년 차 서비스 기획자 세나입니다. 21년 12월에 카카오뱅크에 입사해 신용대출 비교 서비스 기획 업무를 담당하고 있어요. 신용대출 비교 서비스를 맡기 전에는 연계대출과 개인사업자 보증서 대출을 기획했습니다. 첫 커리어는 OTT 서비스 기획으로 시작했지만 금융회사로 이직했고, 이후 카카오뱅크로 오게 되었어요.


Joy. 올해로 8년 차 비즈니스 기획자인 조이입니다. 22년 11월에 카카오뱅크 연계대출 사업팀으로 합류해, 연계대출 및 대출 비교 서비스의 비즈니스 기획 업무를 담당하고 있어요. 이전에는 대출비교 플랫폼에서 파트너십 매니저로 근무한 경험이 있고, 캐피탈사에서 제휴 서비스 기획 업무를 맡기도 했습니다.


Geoffrey. 대출비교서비스팀에서 데이터 분석과 기획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제프리입니다. 통계학을 전공하면서 금융 데이터에 관심이 생겼고, 졸업 후 금융회사에서 인턴을 하다가 22년 9월에 카카오뱅크에 인턴으로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정규직 전환 후 연계대출 업무를 시작으로 현재 대출 비교까지 맡으면서 여신 플랫폼화 관련 업무를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본격적인 인터뷰에 앞서, 대출 비교 서비스에 대해 간단히 소개를 해주세요!

Joy. 카카오뱅크 대출 비교 서비스는 1 금융권, 2 금융권, 온라인 투자업계뿐만 아니라 카카오뱅크의 대출 상품까지 빠르고 간편하게 대출 비교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플랫폼 서비스입니다. 여러 대출 상품 중 신용대출에 집중해, 규모를 키우는데 집중하고 있어요.



지난 12월 '신용대출 비교하기' 서비스 오픈 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지난 6개월 간의 성과를 공유해 주신다면요?

Sena. 수수료 실적과 트래픽, 두 가지 관점에서 모두 긍정적이에요. 론칭 초기임에도 불구하고 연계대출 대비 2배 이상 높은 실행건수 및 실행금액을 기록했고, 신용대출 트래픽은 전년 동기 대비 22% 성장한 327만 건 기록하며 대출 플랫폼으로 성장했거든요. 시장 점유율은 3위 정도인데요. 아쉽게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대출 비교 서비스 시장이 굉장히 치열한 상황에서, 오픈한 지 6개월 된 후발 주자인 저희가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는 점은 고무적이에요.



대출 비교 서비스 시장이 치열하다고 말씀하셨는데요. 치열한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일 수 있었던 카카오뱅크 대출 비교 서비스만의 차별점은 무엇일까요?

Sena. 이름에서도 느껴지듯 목적이 너무 명확한 서비스이기에 솔직히 차별점을 만들기 쉽지 않았어요. '고객에게 동의를 받아 서류를 수집하고, 정보를 제휴사에게 제공해 대출 정보를 받아서 보여준다.'는 프로세스가 고정적이었죠. 심지어 대출 조건을 고객의 화면에 노출할 때 나열 기준과 로직에 대해서도 여러 제약이 존재했기에 기획자로서 다양한 아이디어를 펼치기 어려웠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카카오뱅크를 꼭 이용해야 하는 엣지를 마련하기 위해 고민을 거듭했어요.


특히 초점을 맞추었던 건 '프로세스 간소화'였습니다. 대부분의 대출 비교 서비스는 여러 정보를 입력하는 절차와 서류를 수취하는 과정이 있는데, 고객이 번거로움을 느낄만한 지점이더라고요. 그래서 저희는 고객이 정보를 입력하는 절차 없이 빠르게 대출 비교 결과를 조회할 수 있도록 하는데 집중했어요. 지금은 취급하는 상품이 늘어나 고객 입력 항목(자동차 차량 번호)이 하나 생겼지만, 오픈 초기에는 고객이 작성하는 정보 없이 바로 결과 조회를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 인증사업팀과 협업으로 카카오뱅크 인증서를 활용할 수 있었는데요. 간단한 절차로 본인인증을 하고 서류를 수취할 수 있도록 해 전반적인 과정을 깔끔하게 만들 수 있었어요.



대출 비교 서비스의 또 다른 특징은 타사 대출 상품과 카카오뱅크 신용대출 상품 3개를 함께 비교할 수 있다는 점이에요. 대출 비교 서비스 출시 전에는 각각의 화면에서 별도의 심사를 통해 대출 조회를 하는 것만 가능했기에, 카카오뱅크 대출 상품을 통합 심사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새로이 구축해야 했답니다. 비상금 대출을 조회한 뒤 마이너스 통장 대출과 신용 대출까지 모두 조회해 보는 고객이 많다는 건 이미 알고 있었던 사실이라서, 이 기회를 통해 고객에게 편리함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어요. 또 기존 카카오뱅크 대출 영업시간보다 더 긴 시간 영업하고 카카오뱅크 계좌가 없어도 당행 대출 조회가 가능하도록 하는 등 고객의 편의성을 위해 다양한 기능을 더했답니다. 표면적으로 잘 드러나지 않지만, 간편하고 유용한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서 서비스의 뒤편에서는 다양한 기술과 시스템이 적용되고 있다는 점 알려드리고 싶네요!


Joy. 정산 시스템의 자동화도 차별점 중 하나예요. 보통 대출 비교 플랫폼사와 제휴기관이 정산을 할 때 엑셀 작업 등 수기 정산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고 알고 있는데요. 카카오뱅크는 API 자동 거래를 통해 정산 대상 내역을 확인하고 확정할 수 있는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덕분에 36개나 되는 제휴기관과 빠르고 정확하게 정산 업무를 진행할 수 있게 되었죠. 저희뿐만 아니라 제휴기관 담당자도 정산 업무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어서 입점 제휴 기관을 빠른 시간에 늘릴 수 있었고, 대출 상품의 다양성까지 확보할 수 있게 되었어요.



그럼 이제 대출 비교 서비스의 첫 시작점으로 가볼게요. 대출 비교 서비스 프로젝트는 어떻게 시작되었나요?

Geoffrey. 대출 비교 서비스의 시작은 카카오뱅크 연계대출이었습니다. 연계대출은 당행의 대출 조건에 부합하지 못한 고객에게 제휴사 대출을 중개해 주는 서비스로, 2019년 초 론칭했어요. 연계대출을 운영하며 대출 중개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반응이 분명히 있는 것을 확인했고, 이를 확장하여 카카오뱅크 상품을 포함한 여러 대출을 비교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진화시키기로 결정했습니다. 또 대환대출 인프라가 마련되면서 대출 조건을 비교하여 합리적인 선택지를 찾으려는 수요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는 분위기도 감지했기에, 카카오뱅크에서 편리한 대출 비교 서비스를 출시한다면 금융생활 필수 앱으로서의 입지를 넓힐 수 있을 거라 생각했어요.


연계대출은 카카오뱅크에서 금융권 최초로 출시한 서비스였나요?

Geoffrey. 맞아요.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대출 중개 서비스를 만들었다는데 자부심이 있어요.



대출 비교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된 초석이 깔린 셈이네요. 이후 어떻게 프로젝트가 진행되었나요?

Sena. 모든 고객에게 제휴사의 대출 상품을 소개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면서 연계대출을 대출 비교 서비스로 전환해야 하는 과제가 생겼어요. 저는 서비스 기획자로서 가장 먼저 시장 조사와 경쟁 서비스 리서치를 통해 현황 파악을 했고, 우리 서비스만의 큰 방향성을 '프로세스 간소화'로 설정했습니다. 그다음 프로세스 간소화를 위한 아이템, 기존 연계대출에서의 개선 아이템, 제휴사의 요구사항 등을 취합하여 세세한 디테일을 덧붙였고, 동시에 법과 제도적으로 이슈가 없는지 검토를 진행하며 서비스 구조를 잡아갔어요. 설계가 완료되면 디자이너, 개발자분들과 함께 서비스를 만들고 QA 및 CS 대응, 출시 및 출시 후 모니터링까지 담당합니다. 기존에 맡았던 기획자 역할보다 훨씬 넓은 범위의 경험을 할 수 있었고, 서비스의 방향성을 해치지 않는 가장 적절한 결정을 해나가는 과정을 통해 성장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서비스의 구조를 잡아가는 과정에서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었는지 궁금하네요.

Sena. 초기 아이디에이션 단계에서는 결정해야 할 것이 너무 많았어요. 본인 인증과 서류 수집은 어떻게 간편하게 할 수 있을지, 고객에게 상품은 어떻게 안내할지, 대출 접수는 몇 개까지 가능하게 할지, 이어가기는 며칠까지 제공하는 게 적절한지 등 선택의 연속이었죠. 다행히 그동안 연계대출과 신용 대출을 운영하면서 쌓아온 데이터가 있었기에, 데이터에 기반해 합리적인 결정을 할 수 있었어요.



그렇다면 조이와 제프리는 비즈니스 기획자로서 어떤 역할을 맡았나요?

Joy. 저는 제휴사 RM(Relationship Manager)으로서 입점 제휴사 운영 관리 업무를 맡고 있어요. 카카오뱅크 대출 비교 서비스에 입점할 신규 제휴사를 유치하고, 계약 및 운영, 정산 등 관리 업무까지 담당한답니다. 제가 RM으로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건 긴밀한 소통을 통해 제휴사의 요구사항을 듣고 내부에 잘 전달하는 것이었는데요. 제휴사가 카카오뱅크에서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선한다면 결국 고객에게 혜택 좋은 상품이 우리 플랫폼 안으로 모일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랍니다.



제휴사의 요구사항 중 가장 먼저 집중한 건 '정산'이었어요. 카카오뱅크와 제휴사 양쪽의 업무 리소스를 최소화할 수 있는 정산 방식을 기획해보고 싶었거든요. 그래서 신규 제휴사를 유치하기 위한 미팅에 나갈 때마다 정산 업무 구조를 많이 여쭤보았고, 현재 진행되는 방식에서 개선되었으면 하는 부분을 확인하면서 그에 맞는 정산 프로세스 초안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대량의 취급 건을 빠른 시일 내에 정산할 수 있는 정산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해 제휴 기관의 부담을 낮출 수 있었고요.


Geoffrey. 비즈니스 기획자는 조이가 맡은 RM 역할을 비롯해 서비스 운영에 필요한 여러 업무를 담당합니다. 저는 그중 대출 비교 서비스의 여러 데이터를 관리하는 일을 맡고 있어요. 대출 비교 서비스는 플랫폼이다 보니 고객, 제휴사, 카카오뱅크의 데이터를 모두 보유하고 있어요. 또 고객 → 플랫폼(카뱅) → 제휴사 → 플랫폼(카뱅) 간에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주고받다 보니, 원천 데이터의 생성과 업데이트 그리고 파기가 되는 시점이 매우 다양합니다. 뿐만 아니라 각 기관으로부터 요청받은 지표를 요구사항에 맞게 추출, 가공해 전달하는 일도 빈번하게 일어나는데요. 이런 데이터 관련 업무를 안정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초기 단계에서부터 여러 사용자의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어드민 시스템을 기획했습니다. 담당자의 불편함을 줄임과 동시에 데이터의 정합성까지 지킬 수 있게 되어 뿌듯했어요.



서비스 기획자와 비즈니스 기획자의 협업은 어느 시점부터 이루어지는지 궁금해요.

Joy. 대출 비교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추진해 보자!라고 결정이 된 순간부터인 것 같아요. 아이디에이션 회의에 다 같이 참여해 서로의 역할을 이해하고 서비스의 방향성을 함께 고민하며 협업하기 시작했어요. 대출 비교 서비스는 서비스 기획자인 세나가 제휴사 영입을 위한 과정을 함께 해보기도 하고, 비즈니스 기획자인 제프리가 운영 관리 시스템을 구현해 보는 등 서로의 업무를 경험해보기도 했답니다.


Sena. 이전에 해보지 않았던 생소한 업무였지만, 대출 비교 서비스에서 제휴사가 너무나도 중요한 존재이기 때문에 값진 과정이었던 것 같아요. 덕분에 제휴사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고, 이를 서비스 기획안에도 녹여낼 수 있었던 것 같고요.



고객이 경험하는 전체적인 프로세스가 간단하기에, 오히려 타깃 사용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이해해야 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타깃에 대해 알기 위해 어떤 방법을 활용했나요?

Sena. 카카오뱅크 UX 리서처 분들의 도움으로 기존 대출 비교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이 어떤 특성을 가졌는지, 고객이 우려하는 부분은 무엇인지 등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이 과정에서 고객분들이 플랫폼에 대한 신뢰 문제를 많이 언급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죠. 예를 들어 '대출 조회 시 연락처가 노출되어 대출 문자나 전화를 받게 되지 않을까?'와 같은 개인정보에 대한 걱정을 하고 계셨어요. 그래서 저희는 고객이 대출 조회를 진행할 경우 아주 최소한의 정보만 제휴사에 제공하고, 실제 대출을 실행하게 될 때만 필요 정보를 제공해 고객의 걱정을 덜어드릴 수 있도록 했어요. 그러면서도 카카오뱅크에서의 대출 조회와 제휴사 진조회 심사 결과에 차이가 없도록 서류 심사 과정을 계속해서 고도화해가고 있답니다.


Joy. 저의 타깃 사용자는 대출 비교 서비스에 입점할 제휴사였는데요. 제휴사에 대해 더 잘 알기 위해서는 직접 만나 이야기를 나누는 게 제일 효과적이었던 것 같습니다. 이미 제휴사들은 많은 대출 비교 플랫폼에 입점해 있기에 그동안 대출 비교 서비스를 운영하면서 불편했던 점에 대해 들을 수 있었거든요. 카카오뱅크에서는 같은 불편을 겪지 않을 수 있도록 기획 단계부터 개선점을 반영하려 했어요.


Geoffrey. 저는 대출 비교 어드민 시스템을 기획했기에, 카카오뱅크 구성원이 사용자였어요. 구성원 누구든 쉽게 데이터를 이해하고, 제휴사 정보와 상품 정보를 입력 및 관리하고, 제휴사 테스트 지원하는 등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의견을 자주 듣고 기획 안에 반영하며 이상적인 그림을 그려나갔습니다.



대출 비교 서비스는 우리가 고객에게 직접 대출을 해주는 여신 상품이 아닌 플랫폼 서비스죠. 플랫폼 서비스를 만들며 특히 고민되었거나 신경 써야 했던 점이 있었을 것 같아요.

Geoffrey. 기획을 하다 보면 여러 선택지를 두고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순간이 많습니다. 저희는 플랫폼 서비스의 기획자다 보니 선택지를 살필 때 고객, 제휴사, 카카오뱅크 세 관점에서 모두 Win-Win-Win 할 수 있는 결정을 하기 위해 고민하고 있어요. 고객은 더 좋은 조건으로 대출을 실행하고, 제휴사는 저렴한 비용으로 많은 고객을 유치할 수 있고, 카카오뱅크는 우리 플랫폼 안에서 많은 고객이 최적의 대출을 소개받을 수 있는 것이요. 어렵기에 늘 고민이 많은데요. 플랫폼 서비스 기획자라면 안고 가야 하는 숙제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가장 밀접하게 협업했던 동료는 누구인지 궁금합니다.

Sena. 디자인, 서버 개발자, 앱 개발자, QA 등등.. 다양한 팀과 밀접하게 일했던 프로젝트예요. 특히 대출 조회 화면을 만드는데 제약사항이 많았는데, 디자인팀에서 상품을 노출하는 방법에 대해 많이 고민해 주셨거든요. 이 자리를 통해 감사 인사를 전하고 싶네요.


Joy. 저는 서버 개발자, 계정계 개발자와 가까이에서 협업하며 정산 프로세스 구축을 위한 제휴사 개발 연동을 진행했어요. 기획자인 저조차도 생각하지 못한 엣지 케이스나 로직을 고려해 주시면서 함께 구축해 간다는 느낌을 받았고, 지금도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Geoffrey. 제가 맡았던 어드민 시스템이 기존에 없던 시스템이라 막막했는데요. 다행히 기업뱅킹팀에서 비슷한 구조의 어드민 시스템을 이미 구축해 놓은 상태라는 걸 알게 되어 큰 도움을 받았어요. 또 다양한 데이터를 담고 있는 만큼 적절한 보안체계를 갖추고 있는지 함께 고민해 주셨던 정보보호기획팀과 기획안을 실체화시켜 준 여신플랫폼캠프의 개발자분들도 생각이 납니다.



대출 비교 서비스를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어떤 어려움이 있었나요?

Sena. 하나의 플랫폼에 여러 제휴사의 대출을 담는 형태다 보니, 각 제휴사의 상황에 따라 예외 처리를 해야 하는 부분이 많았어요. 그런 예외를 어떻게 잘 맞춰서 담을 수 있을지 고민했던 게 기억나네요.


Joy. 제휴기관과 대량의 돈이 오고 가는 정산 프로세스를 구현하다 보니 예민하고 보수적인 검토가 필요했어요. 테스트를 무한 반복하고, 엣지 케이스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또 무한 반복의 테스트를 경험했던 나날이 있었네요.


Geoffrey. 저에게는 대출 비교 서비스가 지금까지 했던 프로젝트들 중 가장 많고 다양한 사람과 협업하며, 새로운 분야를 기획해야 했던 프로젝트예요. 저에게 부족한 점이 많다 보니 업무 요청을 하고 협업함에 있어서 투박했던 것 같아요. 최근에 카카오뱅크 내부적으로 PM(Project Manager)을 위한 세션을 진행하며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자리가 생기고 있더라고요. 당시에 그런 노하우를 알 수 있었다면 더 매끄럽게 진행할 수 있지 않았을까 아쉬움이 남습니다. 



대출 비교 서비스가 오픈하기 직전, 어떤 마음이었나요?

Sena. 제발 무사히 오픈되기를 기도했던 것 같아요. 다행히 오픈 이후 제휴사 대출이 잘 실행되는 걸 확인하고 안도했어요.


Joy. 저 역시 세나와 동일해요. 대출 비교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운영되기를 바랐고, 제휴사에서 많은 승인 값을 내주시길 기도했습니다.


Geoffrey. 놓친 게 없나? 계속 확인했던 기억이 나요. 오픈과 동시에 서비스가 잘 운영되고 있는지 질문이 빗발칠 것 같아서, 모든 질문에 바로 답변할 수 있도록 실시간 실적 집계를 위한 통합집계표와 쿼리를 수정하고 있었답니다.




대출 비교 서비스 이후에 개선되었던 기능이 있었을까요? 어떤 데이터, 활동을 보고 개선의 기회를 포착하는지 궁금합니다.

Sena. 매일 아침, 전날 실적 트래킹을 하고 있어요. 이와 함께 고객이 어느 시간대에 신용대출 비교 서비스를 많이 사용하는지, 어느 구간에서 많이 이탈하는지 등을 데이터로 확인하고 있죠. 참고로 신용대출 비교를 제일 많이 조회하는 시간대는 출근시간과 점심시간인데요. 조회 직후 대출 실행이 바로 되지 않는 경우가 생긴다는 걸 발견했고, 대출 실행이 가능할 때 고객분들에게 리마인드 하는 앱 푸시를 추가했어요. 발송 한 달 뒤 데이터를 보니 꽤나 많은 고객분들이 앱 푸시를 통해 대출을 이어가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Geoffrey. 대출 비교 어드민 시스템에는 매달 제휴사를 대상으로 대출 비교 실적 리포트를 자동으로 만들어 보내드리는 기능이 있는데요. 처음에는 사별 리포트 생성과 데이터 정합성에 초점을 맞추다 보니, 리포트의 내용이 유용한지에 대해서는 신경을 많이 못썼던 것 같아요. 제휴사 담당자분들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좀 더 유용한 리포트가 될 수 있도록 많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대출 비교 서비스의 계획이 궁금합니다. 오픈 가능한 선에서 공유 부탁드려요!

Sena. 오픈한 지 이제 막 6개월이 된 서비스다 보니, 서비스 규모를 더 키우는 일을 할 것 같아요. 고객분들이 더 많은 제휴사, 더 많은 상품을 조회하고 비교해 필요한 대출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입니다.


Joy. 제휴사와 더 적극적인 소통을 진행할 예정이에요. 제휴사가 카카오뱅크 안에서 좋은 고객, 새로운 고객을 만날 수 있도록 다양한 고민을 전개해 나갈 예정입니다.



대출 비교 서비스의 기획자로서 생각하는, 대출 비교 서비스의 임팩트는 무엇일까요?

Geoffrey. 여러 임팩트가 있겠지만, 신뢰(Trust)를 꼽고 싶어요. 여신 업무 자체가 신뢰를 필요로 하는 일인데, 대출 비교 서비스는 여신과 플랫폼이 더해지는 서비스다 보니 중개 서비스로서의 신뢰도 중요하다고 생각했거든요. 고객이 100% 믿을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기획자들이 여러 고민을 거듭해 디테일을 더했기에, 신뢰라는 임팩트를 고객분들에게 잘 전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 글을 읽고 있는 기획자에게 한마디 부탁드려요!

Sena. 금융이라는 단어의 무게 때문에 이 도메인으로 들어오는데 두려움이 있을 것 같아요. 저도 그랬고요. 성장에 대한 욕심만 있다면, 규제 아래에서 되는 방법을 찾는 과정이 새로운 재미를 가져다준다는 점을 알려드리고 싶어요!


Joy. 카카오뱅크에서는 무겁고 어려워 보일 수 있는 금융도 즐겁게 느끼며 일할 수 있어요. 동료들과 무엇이든 도전해 볼 수 있는 환경이 있기 때문이죠.


Geoffrey.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결정을 하고 싶다면, 카카오뱅크만큼 좋은 곳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데이터 품질이 좋고, 여러 종류의 데이터를 활용해 편리하게 분석할 수 있는 환경이에요. 데이터에 관심만 있다면 누구든 역량을 펼칠 수 있는 환경이라 생각해요. 



마지막으로, 나에게 대출 비교 서비스란?

Sena. 카카오뱅크에서 가장 깊숙이 파고들며 일했던 서비스. 업무 저변도 많이 넓혀준 고마운 서비스예요.


Joy. 제가 카카오뱅크와 친해질 수 있도록 도와준 서비스이자 앞으로도 쭈욱~ 친하게 지내고 싶은 서비스입니다.


Geoffrey. 서툴러서 못해준 것만 생각나는 서비스, 그래서 앞으로 더 잘 챙겨주고 싶은 서비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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