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공고 해설집 (수신 > 뱅킹서비스팀)
기존 금융회사에서는 탑다운으로 떨어지는 업무를 하거나 리스크를 감수하지 않으려고 하기 때문에 문제 해결 능력을 펼치기가 어려운 환경인데요.
카카오뱅크는 시작된 지 얼마 되지 않은 곳이기 때문에 새롭게 만들 것이 많고, 이를 위해 유관부서의 협업을 이끌어내고 법과 규제를 파악해야해요. 흔히 말하는 맨 땅에서 '되는 방향'으로 문제를 풀어나가야 하기 때문에 문제 해결 능력이 정말 중요합니다.
01. 담당할 업무
Q. '기업' 제휴 서비스 업무는 다른 제휴 업무와 어떤 차이점이 있나요?
Harry. 보통 기업들은 가상계좌, 펌뱅킹, 뱅킹 API와 같이 은행에게 기대하는 뱅킹서비스들이 있어요. 이런 뱅킹서비스들을 원하는 기업들과 제휴하여 그들의 채널에서 카카오뱅크 서비스가 사용될 수 있도록 연동하는 것이 기업 제휴 서비스 담당자의 역할입니다.
Linus. 저희가 좀 더 포커스를 맞추는 건 비즈니스 모델을 실체화하는 일이에요. 이벤트와 같은 프로모션 성격보다는 좀 더 지속 가능한 이종의 서비스가 만나서 만든 새로운 가치를 세상에 보여줄 수 있는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하는 거죠.
02. 필수 경험과 역량 & 우대사항
Q. 지원자가 어떤 경험과 역량을 가지고 있으면 경쟁력이 있을까요?
Linus. 협상력이 있는 분 그리고 생소한 분야라도 배우는 걸 즐기는 분이라면 유리할 것 같아요. 이 일을 하려면 카카오뱅크 업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제휴를 맺으려는 기업의 서비스에 대해 깊이 있는 이해가 필요해요.
상대방이 어떤 맥락에서 우리의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가를 제대로 이해해야 수수료, 비용분담과 같은 민감한 영역들도 서로 납득할 수 있게 협상을 이끌어 낼 수 있으니까요.
Q. 그렇다면 은행 경험이 필수적일까요?
Linus. 반드시 은행 경험이 있어야 하는 건 아니에요. 기본적으로 제휴를 위해선 기업들이 원하는 뱅킹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하지만 배우려는 의지가 있다면 와서도 충분히 습득할 수 있다고 봐요.
대신 특정 산업에서 자신들의 비즈니스를 외부와 결합하려고 시도했거나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본 경험이 더 중요하겠죠. 우리의 서비스를 메뉴판처럼 펼쳐놓고 다른 기업들이 필요한 서비스를 자유롭게 결합해서 쓰게 만드는 것이 저희의 목표이니까요.
03. 지원 관련 정보 (합격 TIP)
Q. 이번 채용은 자기소개서 문항이 없어요. 그렇다면 지원자는 어떤 부분을 강조해서 이력서를 작성하면 좋을까요?
Harry. 수행한 프로젝트명을 단순히 나열하는 것보다는 1) 해당 프로젝트를 왜 하게 되었는지 2) 본인은 프로젝트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했는지 3) 업무 진행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강조해주시면 더욱 눈에 띌 것 같습니다.
Q. 항상 첫 질문이 가장 떨리는 법이죠. 면접에서 처음으로 던지는 질문은 무엇인가요?
Harry. 저희는 첫 질문이 한 번도 바뀐 적이 없어요. '본인이 어떤 업무를 해왔는지 소개해주세요'라고 요청드리고 있어요. 1분 자기소개는 아니니 걱정 마세요!
Linus. 추가로 '시장에 본인과 비슷한 업무를 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있을 것 같은지, 그 안에서 본인의 경쟁력은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는지'라는 질문도 자주 하는 편이에요. 면접관은 Harry, 해당 포지션의 팀장, 실무자까지 총 3~4명 정도가 참석할 예정입니다.
Q. 그렇다면 어떻게 답변해야 면접관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을까요?
Harry. 본인이 했던 일이나 성과를 나열하기보다는 '본인의 생각'을 선명하고 조리 있게 답변해주시는 분들이 좋은 평가를 받아요.
카카오뱅크는 주어지는 일을 하는 곳이 아니라 항상 본인이 왜?라는 질문을 던지면서 문제를 찾고 해결해야 되는 곳이기 때문에 평소에 어떤 생각을 갖고 업무를 대하는지 확인하고 있습니다.
Recruiter Says
공고에서 요구하는 연차보다 경력이 조금 부족하거나 많더라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카카오뱅크는 모든 이력서를 현업 평가자분들이 직접 꼼꼼히 검토하기 때문에 경력 기준에 조금 부합하지 않는다고 바로 스크리닝 되지 않아요.
어떤 공고에 지원할지 고민된다면 가장 경험해보고 싶은 포지션에 지원해보세요.
정성스럽게 작성해주신 이력서를 검토한 후, 보다 적합한 포지션으로 먼저 제안드릴 수 있습니다.
또 제출해주신 모든 이력서에 대해 합불여부 관계없이 개인 메일을 통해 결과를 안내드리고 있습니다.
‘뱅킹 as a service’라는 모토를 가지고 펌뱅킹은 물론 이종의 서비스가 만나 탄생하는 새로운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을 세상에 선보이고 싶다면?
지금 바로 지원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