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스캠퍼 질문법으로 창의력을 키울 수 있을까?

창의적 아이디어 생성법 SCAMPER

스캠퍼(SCAMPER)는 Substitute(대체하기), Combine(결합하기), Adapt(응용하기), Modify(변형하기), Put to other uses(변경하기), Eliminate(제거하기), Rearrange(다시배치)의 약자입니다. 스캠퍼는 팀을 구성한 뒤 7가지 질문을 하나씩 던지면서 실행 가능한 최적의 대안을 골라내는 방법입니다. 1971년 밥 에벨(Bob Eberle)이 체크리스트법을 보완해서 발전시킨 것으로써 아이디어 창출에 효과적인 브레인스토밍 기법입니다.      

스캠퍼를 활용하는 구체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Substitute(대체하기/바꾸어보기)는 '~을 없애고 다른 ~으로 대신한다면?'이나 '무엇으로 대신 사용할 수 있을까?'란 질문을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우산 대신 어떤 것을 사용할 수 있을까?", "코끼리 코가 뿔처럼 뻣뻣하다면 어떤 일이 생길까?"라고 질문해 보는 겁니다. 주인공을 다른 동물로 바꾸기, 등장인물의 성격 바꾸기, 배경이 되는 장소 바꾸기, 작품의 제목 바꾸기 등도 좋은 예입니다.      


둘째, Combine(결합하기)은 '~과 ~을 합치면?'이나 '다르거나 비슷한 것을 결합할 수 있을까?'란 질문을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우산에 전등을 결합해 사용하면 어떨까?", "코끼리에 어떤 걸 합치면 더 멋질까?"라고 질문해 보는 겁니다. 등장인물의 성격과 비슷한 사물을 떠올려보는 활동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셋째, Adapt(응용하기)는 '이것과 비슷한 것은 뭐가 있지?'나 '조건이나 목적에 알맞게 적용할 수 있을까?'라고 질문을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온도에 따라 색상이 변하는 물질을 우산에 적용할 수 있을까?", "코끼리의 모습과 비슷한 게 뭐가 있을까?"라고 질문해 보는 겁니다. 책에 나온 도구 중에서 하나를 골라 형태나 원리, 방법 등을 다른 분야의 조건이나 목적에 맞도록 적용해 보는 활동이 좋은 예입니다.      


넷째, Modify(변형하기)는 '모양이나 색깔, 형태를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나 '더 크게 할 수는 없을까?', '더 작게 바꾸면 어떻게 될까?'라고 질문을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우산의 모양을 타원으로 하거나 더 크게 만들거나 더 작게 만들면 어떨까?", "코끼리를 다른 모습으로 바꾸면 어떨까?"라고 질문해 보는 겁니다. 이야기의 결말 바꾸기, 동시로 바꾸기, 꾸미는 말을 활용해 등장인물 소개하기, 줄거리 요약해서 엽서 쓰기, 명언명구 만들기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다섯째, Put to other uses(변경하기)는 '책 속의 사물을 다른 용도로 사용한다면?'이나 '사물의 기능 중 일부를 수정한다면 어떤 용도로 사용이 가능할까?'라고 질문을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우산을 접었을 때 지팡이가 되도록 바꾸면 어떨까?", "코끼리의 코로 음식을 집는 것 말고 뭘 할 수 있을까?", "헌 신발을 슬리퍼로 만들면?", "페트병으로 생활용품을 만들면?", "노끈으로 장식품을 만들면?" 등의 질문을 해봅니다.    

 

여섯째, Eliminate(제거하기)는 '없애버린다면?'이나 '기능이나 일부분을 뺄 수 없을까?'라고 질문을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우산 살을 제거할 수 없을까?", "코끼리의 코가 없어진다면 어떤 일이 생길까?", "중요한 사건이 일어나지 않았다면?", "앞부분이 없었다면?", "주인공이 없었다면?" 등의 질문을 해봅니다.      


일곱째, Rearrange(다시배치)는 '순서를 바꾸거나 역할을 바꾸면?'이나 '방법이나 모양을 다르게 바꿀 수 없을까?'라고 질문을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우산 손잡이를 위로 하면 어떨까?", "코끼리의 코가 엉덩이에 있다면 어떤 일이 생길까?", "이야기의 순서를 바꿔서 다시 꾸며보면?", "등장인물들의 역할을 바꾼다면?" 등의 질문을 해봅니다.       

스캠퍼는 사고의 흐름이 아니라 아이디어의 생성에 중점을 두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아이디어를 위한 자극이 필요할 때 선별해서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스캠퍼를 활용하면 자유로운 상상력으로 사물이나 대상을 새롭게 바꾸고 보완할 수 있기 때문에 아이디어 계발에 아주 유용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NIE로 창의력을 키울 수 있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