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캠퍼 질문법으로 창의력을 키울 수 있을까?

창의적 아이디어 생성법 SCAMPER

스캠퍼(SCAMPER)는 Substitute(대체하기), Combine(결합하기), Adapt(응용하기), Modify(변형하기), Put to other uses(변경하기), Eliminate(제거하기), Rearrange(다시배치)의 약자입니다. 스캠퍼는 팀을 구성한 뒤 7가지 질문을 하나씩 던지면서 실행 가능한 최적의 대안을 골라내는 방법입니다. 1971년 밥 에벨(Bob Eberle)이 체크리스트법을 보완해서 발전시킨 것으로써 아이디어 창출에 효과적인 브레인스토밍 기법입니다.

180328-2.jpg

스캠퍼를 활용하는 구체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Substitute(대체하기/바꾸어보기)는 '~을 없애고 다른 ~으로 대신한다면?'이나 '무엇으로 대신 사용할 수 있을까?'란 질문을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우산 대신 어떤 것을 사용할 수 있을까?", "코끼리 코가 뿔처럼 뻣뻣하다면 어떤 일이 생길까?"라고 질문해 보는 겁니다. 주인공을 다른 동물로 바꾸기, 등장인물의 성격 바꾸기, 배경이 되는 장소 바꾸기, 작품의 제목 바꾸기 등도 좋은 예입니다.


둘째, Combine(결합하기)은 '~과 ~을 합치면?'이나 '다르거나 비슷한 것을 결합할 수 있을까?'란 질문을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우산에 전등을 결합해 사용하면 어떨까?", "코끼리에 어떤 걸 합치면 더 멋질까?"라고 질문해 보는 겁니다. 등장인물의 성격과 비슷한 사물을 떠올려보는 활동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셋째, Adapt(응용하기)는 '이것과 비슷한 것은 뭐가 있지?'나 '조건이나 목적에 알맞게 적용할 수 있을까?'라고 질문을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온도에 따라 색상이 변하는 물질을 우산에 적용할 수 있을까?", "코끼리의 모습과 비슷한 게 뭐가 있을까?"라고 질문해 보는 겁니다. 책에 나온 도구 중에서 하나를 골라 형태나 원리, 방법 등을 다른 분야의 조건이나 목적에 맞도록 적용해 보는 활동이 좋은 예입니다.


넷째, Modify(변형하기)는 '모양이나 색깔, 형태를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나 '더 크게 할 수는 없을까?', '더 작게 바꾸면 어떻게 될까?'라고 질문을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우산의 모양을 타원으로 하거나 더 크게 만들거나 더 작게 만들면 어떨까?", "코끼리를 다른 모습으로 바꾸면 어떨까?"라고 질문해 보는 겁니다. 이야기의 결말 바꾸기, 동시로 바꾸기, 꾸미는 말을 활용해 등장인물 소개하기, 줄거리 요약해서 엽서 쓰기, 명언명구 만들기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180328-3 idea-2135480_960_720.png

다섯째, Put to other uses(변경하기)는 '책 속의 사물을 다른 용도로 사용한다면?'이나 '사물의 기능 중 일부를 수정한다면 어떤 용도로 사용이 가능할까?'라고 질문을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우산을 접었을 때 지팡이가 되도록 바꾸면 어떨까?", "코끼리의 코로 음식을 집는 것 말고 뭘 할 수 있을까?", "헌 신발을 슬리퍼로 만들면?", "페트병으로 생활용품을 만들면?", "노끈으로 장식품을 만들면?" 등의 질문을 해봅니다.


여섯째, Eliminate(제거하기)는 '없애버린다면?'이나 '기능이나 일부분을 뺄 수 없을까?'라고 질문을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우산 살을 제거할 수 없을까?", "코끼리의 코가 없어진다면 어떤 일이 생길까?", "중요한 사건이 일어나지 않았다면?", "앞부분이 없었다면?", "주인공이 없었다면?" 등의 질문을 해봅니다.


일곱째, Rearrange(다시배치)는 '순서를 바꾸거나 역할을 바꾸면?'이나 '방법이나 모양을 다르게 바꿀 수 없을까?'라고 질문을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우산 손잡이를 위로 하면 어떨까?", "코끼리의 코가 엉덩이에 있다면 어떤 일이 생길까?", "이야기의 순서를 바꿔서 다시 꾸며보면?", "등장인물들의 역할을 바꾼다면?" 등의 질문을 해봅니다.

180328-4 black-hole-151607_960_720.png

스캠퍼는 사고의 흐름이 아니라 아이디어의 생성에 중점을 두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아이디어를 위한 자극이 필요할 때 선별해서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스캠퍼를 활용하면 자유로운 상상력으로 사물이나 대상을 새롭게 바꾸고 보완할 수 있기 때문에 아이디어 계발에 아주 유용합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NIE로 창의력을 키울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