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10살에 글을 깨친 우둔아에서 천재시인이 된 ‘김득신'

학습장애(학습부진)를 극복한 스토리 #3

백곡 김득신은 명문 사대부가의 자손으로서 아버지가 정3품 부제학을 지냈다. 태몽에 나온 ‘노자’의 정령을 받고 태어났으나 어릴 때 천연두를 앓았다. 10살에 겨우 글을 배우기 시작하자 주위에서 우둔한 아들을 포기하라고 수군거리기도 했다. 하지만 아버지는 "나는 저 아이가 저리 미욱하면서 공부를 포기하지 않는 것이 대견스럽다네."라고 말하면서 개의치 않았다. 나이 스물에 겨우 스스로 작문을 할 수 있게 되자 아버지는 "더 노력해라. 공부란 꼭 과거를 보기 위해서 하는 것이 아니란다."라고 격려해 주었다.     

여러모로 부족함을 느낀 김득신은 다른 친구들이 책을 한 번 읽을 때 자신은 만 번을 읽겠다고 결심하고는 읽고, 읽고, 또 읽으며 치열하게 노력했다. 그의 서재에서는 글 읽는 소리가 끊이지 않아서, 사람들은 서재 이름을 ‘억만재(億萬齋)’라고 불렀다. 김득신은 글을 읽을 때 1만 번이 넘지 않으면 멈추지 않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한다.     


어느 날 김득신은 하인과 길을 가다가 담밖에서 어떤 선비가 글을 읽는 소리를 듣게 되었다. 그는 "그 글이 아주 익숙한데, 무슨 글인지 생각이 안 나는구나."라고 말했다. 그러자 하인은 "나으리, 정말 모르신단 말씀이십니까? 이 글귀는 나으리가 평생 읽으신 것이어서 쇤네도 알겠습니다요."라고 말했다. 그 글은 바로 사마천의 '사기(史記)' 중 ‘백이전(伯夷傳)’으로써 그가 무려 11만 3천 번을 읽은 글이었다.      


그는 친구들과 함께 정자에 둘러 앉아 시를 주고 받기도 했다. 김득신이 "내가 오늘 시를 지으면서 훌륭한 두 구절을 얻었다네."라고 말하자, 한 친구가 그게 뭐냐고 물었다. 김득신은 "삼산(三山)은 푸른 하늘 밖에 반쯤 떨어지고, 이수(二水)는 백로주(白鷺洲)에서 둘로 나뉘었네."라고 읊으면서 멋지지 않냐고 물었다. 그러자 그 친구는 그 시가 이백의 '봉황(鳳凰)'이라고 알려줬다. 


수 만 번 외워도 잊어버리고 착각했던 그는 특별한 기록을 한다. 만 번 이상 읽은 책들만 베껴 쓴 독수기(讀數記)가 바로 그것이다. 매일 읽은 글의 제목과 횟수를 꼼꼼히 기록한 것이라서 오늘날의 '독서일기'와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거기에는 36개의 고서에 대한 섬세한 평이 담겨있다. 그는 "<백이전>과 <노자전>을 읽은 것은 글이 드넓고 변화가 많아서였고, <의금장>과 <중용서>를 읽은 것은 이치가 분명하기 때문이며, <백리해장>을 읽은 것은 말은 간략한데 뜻이 깊어서였다. 이러니 여러 편의 각기 다른 문체 읽기를 어떻게 그만둘 수가 있겠는가?"라고 썼다.      


김득신은 이런 노력 끝에 59세에 문과에 급제하여 성균관에 입학할 수 있었으며, 조선시대 오언절구와 칠언절구의 대가로 알려져 있다. "고목은 찬 구름 속에 잠기고, 가을산엔 소낙비가 들이친다. 저무는 강에 풍랑이니, 어부가 급히 뱃머리 돌리네."라는 구절로 시작하는 그의 절구시 ‘용호(龍湖)'를 보고 조선의 17대 왕 효종은 “당시(唐詩) 속에 넣어도 부끄럽지 않다”고 칭찬했다. 서계 박세당은 "그는 옛글과 남의 글을 다독했음에도 그것을 인용하지 않고 자기만의 시어로 독창적인 시 세계를 만들었다."라고 말했다.       


조선 최고의 시인으로 추앙받았던 김득신은 스스로 지은 묘비에 이런 글귀를 남겼다. “재주가 남만 못 하다고 스스로 한계를 짓지 마라. 나보다 어리석고 둔한 사람도 없겠지만 결국에는 이룸이 있었다. 모든 것은 힘쓰는데 달렸을 따름이다.”     

어릴 때 바보 같다는 놀림을 받았던 백곡 김득신은 엄청난 독서와 필사(베껴쓰기)를 통해 조선 최고의 시인으로 이름을 날릴 수 있었다. 여러 벼슬을 거치면서도 늘 책에서 배운 대로 말하고 행동했으며, 세상에 이름을 드러내는 것보다는 묵묵히 책을 벗삼아 살았던 그는 치열한 노력의 가치를 보여준 참된 지식인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IQ 43의 저능아가 최우등 졸업생으로! 라이언 카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