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그 사람의 생각이 그 사람의 미래다

작가 생각

by 뉴질남편

믿음은 무엇일까?

예수님을 믿음, 나 자신을 믿음, 친구를 믿음 등등의 여러 가지 종류의 믿음이 있겠지만 인생을 바꾸는 믿음은 나는 마음의 태도로 정의하고 싶다. 천국을 가는 믿음을 말하고자 함이 아니다. 이 땅에 살면서 나의 인생을 형성해 나가는 기초 돌로서의 믿음을 말하고 싶은 거다.​


내가 가진 마음의 태도와 신념과 가치관과 시각이 결국은 나의 삶을 좌우한다. 내가 가진 마음의 태도를 중심으로 나의 선택과 시간의 소비와 삶의 방향이 그 뒤를 따라간다. 더군다나 더 무서운 것은 내가 가진 이 믿음을 따라 나의 감정과 기분도 따라온다는 사실이다.​


예를 들어, 나는 절대 영어를 잘할 수 없다는 마음의 태도를 가진 사람은 더 이상 영어공부를 하려는 노력도 시간 투자도 별로 하지 않을 것이다. 해야 한다라는 마음은 있겠지만, 할 수 없다는 그 생각이 그 사람의 가능성을 제한할 것이다. 이에 따라서 두려움이라는 감정이 더 커질 것이며, 자신감이라는 감정은 줄어들 것이다. 나는 절대 영어를 잘할 수 없다는 그 믿음으로 그 사람은 영어와 전혀 먼 인생을 살아갈 것이다.


좀 극단적이지만 이런 믿음을 따라 좌절, 염려, 근심, 우울감 같은 부정적인 기분들도 동반될 수 있다.

영어공부를 하기 전에 먼저 자기 자신에 대한 생각과 믿음부터 바꿔야 한다는 말이다.

따라서 내가 나의 인생에 어떤 태도를 가지고 있는가를 살펴봐야 한다. 이것은 자기 최면이나 정신승리가 아니다. 나의 생각과 마음과 시간이 마음의 태도에 따라 긍정적으로 인도될 수도 있고 부정적으로 갈 수도 있다는 말이다.

주위에 좋은 친구를 두라는 말은 나에게 옳은 마음의 태도를 심어줄 사람을 곁에 두라는 말이다. 내 마음의 태도가 나의 삶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무엇을 듣고, 보고, 읽는지, 누구를 만나서 관계를 맺는지, 그리고 어떤 생각을 받아들여 마음에 품고 어떤 말을 입으로 시인하는지에 따라 내 삶의 방향이 결정된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