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딩(Branding)
캠페인 예산은 브랜딩 40%, 퍼포먼스 마케팅 60%로 해주세요
브랜드(Brand)의 어원은 "태우다(burn)"라는 의미의 고대 노르웨이어 Brandr에서 비롯되었다고 보는 것이 지배적인 의견이다. 가축의 소유주를 표시하기 위해 낙인을 찍을 때 사용하는 불에 달군 쇠막대를 브랜드라고 불렀다. 현재도 Brand의 뜻 중 하나가 '불에 달구어 찍는 도장'이다.
상품은 공장에서 탄생하지만
브랜드는 고객 머릿속에서 탄생한다
A brand is a person's gut feeling about a product, service, or company. It's not what you say it is. It's what they say it is. (...) Branding is the process of connecting good strategy with good creativity.
브랜드는 어떠한 상품/서비스/회사에 대해 사람들이 갖고 있는 직감이다. (...) 브랜딩은 좋은 창의성과 좋은 전략을 연결하는 과정이다.
- 마티 뉴마이어의 <The Brand Gap>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