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캡선생 Jun 27. 2022

우주에게 Yes라고 외치다

기회의 신은 앞머리만 있고 뒷머리가 없어서 뒤늦게 잡으려고 하면 잡을 수가 없다. 그리고 인생의 비극 중 하나는 기회는 지나고 나서야 기회인 줄 알게 된다는 점이다.

기회의 신 카이로스. 사진 출처: Greeker than the Greeks


나 또한 놓쳤던 기회들이 있다. 아마도 대한민국 평균 정도 놓치지 않았을까 싶다.


내가 놓쳤던 기회 중 가장 컸던 것은 금액적으로 환산하면 수백억 대의 기회였다. 지금은 나스닥에 상장된 기업의 초기 주요 멤버로 들어갈 수 있는 기회를 놓쳤던 것이다.(더 정확하게는 굴러들어 온 복을 내가 찾다) 나는 그 당시에도 이 회사는 잘될 것 같다는 생각을 했고 회사의 대표가 원하는 조건의 사람도 딱 나였다. 대표는 전용 리무진에 통역까지 대동해서  감동스러울정도로 나를 대접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그런 결정을 내렸던 것은 단지 해외에서 일한다는 것이 크게 내키지 않다는 이유에서였다.


기본적으로 나는 어떠한 제안을 받았을 때 yes보다는 no를 해왔던 사람이었다. 기본값이 no였던 사람이어서 정말 내 마음에 들어야지만 yes를 해왔다. 어떻게 보면 그렇게 해도 될 정도로 운이 좋은 삶을 살아온 것 같다. 그러나 수백억 대의 기회를 놓쳤던 것을 알고 난지 얼마 안 되었을 때 운명 같은 책을 만나게 되었고 각성하게 되었다. 우리나라에는 <될 일은 된다>로 번역된 <The Surrender Experiment>이다.


사진 출차: amazon.com


영문 제목처럼 저자가 우주에 자신을 온전히 내맡기는 실험을 하는 내용의 책이다. 자신에게 오는 모든 제안을 우주의 부름이라고 생각하고 그대로 받아들이기로 한 것이다. 즉 우주에 무조건적인 Yes를 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 우여곡절을 겪게 되지만 결국 본인이 원하던 것들을 대부분 이루게 된다.


이 책은 마치 우주가 나에게 "이제 그만 no 하고 yes좀 하거라!"라고 충고를 하는 것만 같았다. 그래서 나도 우주에 yes를 해보기로 했다. 삶의 기본값을 no가 아닌 yes로 바꾸기로 한 것이다. (물론 저자처럼 100% yes는 아니지만)


처음에는 그것이 말처럼 쉽지 않았다. 사람은 합리적인 동물이 아니라 합리화의 동물이기 때문에 내키지 않으면 그것을 거부할만한 명분과 이유를 기가 막히게 찾다. 내가 yes를 하는데 늘 걸림돌이 되었던 것이 바로 이 합리화와의 싸움이었다.


그래서 일단 나의 삶의 가치와 방향성에 위배되지 않으면서 규모가 작은 제안부터 yes라고 해보기 시작했다. 이 사소한 yes를 하는데도 초반에는 꽤나 큰 스트레스와 이름 모를 걱정이 나를 사로잡았다. 그러나 점차 yes에 적응하기 시작하면서 새로운 것을 알게 되었다. 내가 싫어한다고 생각했던 것 중 상당수는 고정관념 때문에 싫어했던 것이지 실제로는 내 취향이었던 것도 있었고, 나에게는 없는 재능이라고 치부했던 분야에서도 꽤나 잘하고 있는 나의 모습을 보게 되었다. 즉 취향 능력의 한계를 벗어나 더 높은 위치에서 나 볼 수 있게 되었다.


물론 모든 것이 좋기만 한 것은 아니었다. 터무니없는 결과 때문에 나에게 제안을 했던 사람이 밉기도 했고, 그것을 애초에 수락한 나 자신에게 짜증이 나기도 했다. 그러나 이것은 잠시의 감정이었다. 시간이 지나고 나면 어떤 식으로든 도움이 되었으니 말이다


내가 어디까지 우주에게 yes라고 외칠지는 모르겠다. 그리고 <The Surrender Experiment>의 저자처럼 100% yes라고 할 수 있을지는 더더욱 모르겠다. 그러나 지금 이 순간 나의 우주에 대한 기본값은 no가 아닌 yes다.



<같이 보면 좋은 글>

https://brunch.co.kr/@kap/214



Photo by Drahomír Posteby-Mach on Unsplash





매거진의 이전글 불운을 가져오는 유형의 사람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