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1식(OMAD)
오토파지는 세포 내 불필요한 단백질이나 손상된 소기관을 분해하는 현상으로, 이 기전에 이상이 생기면 암이나 신경난치병이 발생한다. ‘세포 내 청소부’ 역할을 하는 유전자를 발견한 것이다.
오토파지는 그리스어에서 유래한 말로, ‘자신’을 뜻하는 ‘Auto’와 ‘먹는다’를 뜻하는 ‘phagein’이 합쳐져 ‘스스로를 먹는다’는 의미다.
세포는 오토파지를 통해 빠르게 에너지를 얻을 수 있으며, 세균 등에 감염됐을 때 오토파지를 통해 세포 안에 들어온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없앨 수도 있다. 배아의 발달 과정에서도 오토파지가 필수적이다. 우리 몸의 노화를 억제하는 조절자로도 작용한다.
오토파지는 최근에는 파킨슨병이나 알츠하이머병 등에 공통된 신경세포에서의 이상단백질 축적을 막는 역할을 하며 암세포 증가나 노화 억제에도 관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 https://www.dongascience.com/news.php?idx=14082 중 -
앵거스 바비에리는 1965년 6월부터 1966년 7월까지 382일 동안 단식을 했던 스코틀랜드 사람이다. 그는 집에서 생활을 하며 차, 커피, 소다수, 비타민 만을 섭취하며 살았고 건강 검진을 위해 자주 병원을 방문했다. 그는 125kg을 감량했고 최장 기간 단식으로 기록을 세우게 되었다.
- en.wikipedia.org 중 -
* 본인 번역
라마단(Ramadan)
라마단 중의 단식은 신앙고백·기도·희사(喜捨)·성지순례와 함께 이슬람 5대 의무 중의 하나이다. 전 세계 30여 이슬람국가와 그 밖의 나라에 거주하는 8억 이슬람교도들은 이 기간 중 하루에 3번 또는 5번 성지 메카나 메디아를 향하여 기도하고 철저히 절제된 생활을 한다. 해가 떠 있는 동안 일체 음식과 물을 먹지 않지만, 다만 여행자·병자·어린이·임산부 등은 이 의무가 면제되는 대신 후에 별도로 수일간 지켜야 한다
- [네이버 지식백과]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