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에게 무엇을 원하는지 물었다면,
그들은 더 빠른 말을 원한다고 답했을 것이다.
- 헨리 포드 -
당시 마케팅 조사를 해보면 맥도널드 음식은 몸에 안 좋다거나 채소가 부족하다거나, 또는 기름지고 칼로리가 높다는 고객 응답이 대부분이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가장 잘 팔린 상품이 바로 쿼터파운드였어요.
- 구스노키 겐, 야마구치 슈의 <일을 잘한다는 것>(김윤경 옮김, 리더스북, 2021) 중 -
바르트는 인간의 언어활동을 세 가지 층으로 나누어서 고찰하였다.
첫 번째 층이 '랑그(langue)'이다. 국어 혹은 모국어를 가리킨다. 우리는 어떤 언어 집단 안에서 태어나서 거기에서 말을 배운다. 여기에 선택의 여지는 없다. 나는 일본에 태어났기 때문에 일본어 화자로서 언어활동을 시작했다. '국제 공통성을 생각하면 영어가 유리하기 때문에 영어권에 태어나고 싶다'라고 말할 수는 없다.
두 번째 층이 '스틸(style)'이다. 언어 활용에 있어 '개인적 편향'을 가리킨다. 문장의 길이, 리듬, 음운, 문자의 화상적 인상, 페이지의 여백, 한자 사용 방식 등 언어활동이 신체를 매개로 하는 이상 거기에 생리적이고 심리적인 개인 편차가 발생하는 것은 피하기 어렵다. 어떤 음운을 기피하고 어떤 문자를 선호하고 어떤 리듬을 편하게 느끼는가는 거의 선천적인 것이라 개인의 의지로 어떻게 할 수 없다.
그리고 세 번째 층에 '에크리튀르(ecriture)'가 존재한다. 이것은 '사회적으로 규정된 언어의 사용 방식'을 가리킨다. 특정한 사회적 위치에 있는 사람은 그에 걸맞은 언어를 사용해야 한다. 발성법도 어휘도 억양도 목소리의 높이도 음량도 규정된다. 나아가 언어 활용에 준해서 표정, 감정 표현, 복장, 머리 모양, 몸동작, 생활습관 그리고 정치 이데올로기, 종교, 사생관, 우주관에 이르기까지 영향을 받는다.
- 우치다 다쓰루의 <우치다 선생이 읽는 법>(박동섭 옮김, 유유, 2022)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