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캡선생 May 09. 2023

좋은 책을 고르는 (아마도) 가장 쉬운 방법


6월부터 독서모임 트레바리에서 <나, 브랜드>를 진행하게 되었다. 감사하게도 오픈 3일 만에 매진되었다.


사진 출처: 트레바리



모임을 기획하면서 많은 부분을 신경 썼지만 4회 동안 멤버 분들과 같이 읽을 4권의 책을 선정하는데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독서'모임이니까 말이다. 그런데 가만히 생각해 보니 모든 모임장이 나와 비슷할 것 같았다. 특히나 전문분야에 대한 모임이라면 더더욱. 전문가가 보았을 때 괜찮으면서, 대중의 눈높이에도 맞는 책을 골라야 하니 말이다. 즉 전문성과 대중성을 고루 갖춘 책 모임장열심히 르고 있다는 이야기다. 좋은 책을 찾아 헤맨다면 전문가가 운영하는 독서모임의 책을 보면 되는 것이다.


수천 권의 책을 읽어도 좋은 책에 대한 갈증이 늘 있었는데, 알고 보니 바로 내 옆에 오아시스가 있었던 것이다. 오늘은 내 눈에 우연히 들어온 혹은 애정하는 트레바리 모임에서 선정한 책 리스트를 가볍게 공유해보고자 한다. 뒷광고는 절대 아니니 마음 편히 읽어주셨으면 한다.


사진 출처: 트레바리


음악 듣는 걸 싫어하는 사람이 얼마나 있겠냐마는, 나는 음악을 정말 좋아한다. 너무나도 좋아하는 나머지 취미로 음악을 만들기도 한다. 허접하지만 내 귀에 듣기 좋은 음악을 틈틈이 만들고 있다. 이런 내 눈에 음악가이자 교수인 조은아 클럽장의 모임이 눈에 띄었다. '음악을 읽으며, 생각하는 귀로 듣다'라는 콘셉트도 좋았다.


조은아 클럽장이 소개하는 책은 아래와 같다.

* 아래의 책 소개글의 출처는 트레바리다.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001925883


베토벤의 일생을 연도순에 따라 시기별로 살펴보면서 작품 창작의 맥락을 소상하게 살펴본 책입니다. 퓰리처상을 수상한 전기 작가인 저자가 최근까지의 연구 성과까지 촘촘히 반영해 베토벤의 삶을 흥미진진하게 그려냈습니다. 베토벤을 과하게 찬양하지도, 부당하게 깎아내리지도 않고 다만 한 인간으로서 조명합니다.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00943014


고대 초기 이론부터 지금의 AI 음악에 이르기까지, 음악에서 수학이 어떻게 사용되었고 앞으로 활용될 것인가를 다룹니다. 음악사와 기술사를 이해하기 쉽게 다룬 신작입니다.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01053976


귀가 착각하는 현상인 ‘착청’을 발견한 음악심리학의 전설적 거장 다이애나 도이치의 책입니다. 옥타브 착청, 말이 노래로 변하는 작청 등 다양한 착청 현상, 유령어, 절대음감, 귀 벌레, 환청에 대한 연구를 통해 인간의 소리 지각 메커니즘과 뇌의 미스터리를 들여다봅니다.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00817513

마르타 아르헤리치는 여성이 많지 않은 클래식 음악계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피아니스트입니다. 1957년 열여섯 살의 나이에 부조니 콩쿠르와 제네바 콩쿠르에서 모두 우승을 차지하며 주목받기 시작한 그녀는, 연주 슬럼프와 무대공포증, 암 투병을 이겨내고 여든이 넘은 지금까지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데요. 그녀의 말에 깃든 삶의 태도와 음악에 대해 이야기해 봅시다.


사진 출처: 트레바리


다음으로 소개할 모임은 내가 세 번의 시즌을 진행했었던 <마케팅-뷰자데>이다. 세 시즌을 모두 참여해 주신 멤버 중에서 마케팅에 대한 열의가 가장 높았던 '박세라' 파트너에게 새로운 시즌의 모임장 바통을 넘기게 되었다. 내심 어떤 책을 고를까 궁금했었는데 책 선정에 놀랐다. "내가 이 책들 생각하지 못했지?" 하는 책로 4회를 꽉 채웠기 때문이다. 마케팅이 낯선 이들에게 마케팅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킬 다양한 책으로 잘 선정했다는 생각을 다.


박세라 파트너가 소개하는 책은 아래와 같다.

* 아래의 책 소개글의 출처 또한 트레바리다.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01350451


1번째 모임 키워드 : 준비물은? 말랑말랑한 뇌!  


이승희, 장인성 등 일잘러 마케터들이 입을 모아 극찬하는 사수, 우아한형제들 한명수 CCO는 창의력에 대해 어떻게 이야기할까요?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는 방법부터 일터에 유쾌함을 불어넣는 방법까지! 우리 안에 숨겨진 말랑말랑함을 깨워봅니다. 아웃풋을 낼 수 있는 시작점을 만들어봐요!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01477461


2번째 모임 키워드 : 태도가 경쟁력!


30여 년간 크리에이티브의 최전선에서 자기만의 색깔로 인정 받은 최인아 전 제일기획 부사장의 책입니다. 지금은 '최인아책방'의 대표죠. 저자가 오랜 시간 현역으로 일하며 일의 의미와 브랜딩에 대해 축적한 관점과 태도를 엿봅니다. 우리의 일뿐만 아니라 삶의 인사이트까지 얻는 시간이 될 거예요.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00087711


3번째 모임 키워드 : 경계를 부수면 무슨 일이 일어날까?


토스 앱이 나오기 전, 온라인에서 송금과 결제를 어떻게 했는지 기억하시나요? 엑티브X, 보안 프로그램, 공인인증서 발급… 익숙한 불편함을 새롭게 바라볼 때 더 큰 기회가 있는 것 같아요. 맨땅에 헤딩하며 “세상에서 가장 빨리 크는 스타트업”이 된 토스팀의 이야기를 함께 읽습니다. 더 나은 실수를 하기 위한 첫걸음을 이번 모임에서 떼보자고요!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001024783


4번째 모임 키워드 : 진솔함이 담긴 마케팅이란?


마케팅의 거장 세스 고딘은 “속임수의 시대는 끝났다. 마케팅은 ‘진실한 삶’이 향하는 방향에 있다!”라고 말합니다. 기존의 마케팅으로는 고객의 눈길을 사로잡기 어려워진 요즘, 진정한 마케팅이란 무엇일까요?



만약 좋은 책을 찾아 헤매고 있다면, 베스트셀러 말고 다른 책을 원한다면 독서모임을 둘러보자. 인생을 바꿔놓을 귀인 같은 책을 만날지 누가 알겠는가?



<같이 보면 좋은 글>

https://brunch.co.kr/brunchbook/kaptop5


                    

매거진의 이전글 누우면 살고, 서면 죽는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