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렉트 마케팅은 행동을 지향하며 광고 효과를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 마케팅은 문화를 지향하며 즉각적인 광고 효과를 측정할 수 없다.
페이스북에 광고를 싣고 나서 사람들의 클릭 수를 세고 회전율을 측정하면 다이렉트 마케팅을 하는 것이다.
고속도로 옆에 장례식장을 알리는 광고판을 세운 다음, 사람들이 자신의 가족이 죽었을 때 이를 기억해주기를 바란다면 브랜드 마케팅을 하는 것이다.
- 세스 고딘, <마케팅이다>, 샘앤파커스, 2019. 중 -
자신이 왕자인데 수백만 달러를 나눠 갖자고 제안하는 이메일을 보면 오자투성이에다가 가짜라는 사실을 드러내는 단서가 너무 많다.
스팸 메일을 전문적으로 보내는 사람들이 왜 이렇게 뻔한 실수를 저지를까?
당신을 위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의심하고, 신중하고, 실상을 아는 사람들에게 저리 가라는 신호를 보내는 것이다.
이 스팸 메일의 목적은 신호를 보내는 것이다. 그 대상은 탐욕스럽고 잘 속는 사람들이다. 그 외에 다른 사람들을 상대하는 것은 시간 낭비다. 그래서 당신에게 시간을 들이느니 처음부터 놓치는 편이 낫다.
- 세스 고딘, <마케팅이다>, 샘앤파커스, 2019.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