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리스러브 이유미 Mar 30. 2022

지금을 살면서  그날을 같이 살고 있습니다.

책 쓰기 3주 차의 기록


책 쓰기 3주 차의 기록을 열었다. 책을 쓰기로 한 선택은 생존 본능이었을까. 나는 책을 씀으로 인해 사건을 객관화할 수 있었고, 사건에서 빠져나와 글쓰기에 집중할 수 있었다. 3주 차는 1장이 끝난 시점이었다. 1장은 아이가 약을 먹고 보낸 응급실에서의 시간, 어려운 선택, 어릴 적 트라우마에 대한 이야기로 진을 빼는 이야기였다면 2장은 하룻밤의 긴 대화를 하연이와 나의 시점으로 나누어 썼다. 아이와 울고 웃었던 대화가 기억나 1장을 쓸 때보다 마음이 가벼웠던 기억이 난다.


글쓰기는 신기하다. 지금을 살면서 사건이 일어난 날, 사건을 기록한 날을 같이 살고 있다. <기록하기로 했습니다> 책에 '기록은 오늘을 미래로 부쳐두는 일'이라는 글이 나온다. 3주 차에 기록해서 부쳐둔 기록이 오늘 나에게 왔다.




3주 차 첫째 날.

오늘 1장을 마무리했다. 글을 쓰려고 스크롤바를 내리면 이제 제법 한참 내려간다. 이렇게 100페이지를 채울 수 있다니 마치고 나면 정말 뿌듯할 것 같다. 출판사 리스트를 찾는 게 생각보다 시간이 걸리지만 출판사 홈페이지를 들어가 보는 건 또 다른 공부다. 출판사 사이트에 내 책이 게시되는 날을 상상해 보니 또 꿈을 꾸는 거 같다.


3주 차 둘째 날.

오늘부터 2장을 쓰기 시작했다. 장이 바뀌면서 나의 시간도 한 구간을 넘어가는 듯하다. 글쓰기는 신기하다. 지금을 살면서 그날을 같이 살고 있다. 조금 더 관찰자 입장에서 쓰려고 노력하고 있다. 독자가 상상의 자유를 마음껏 누릴 수 있는 책. 아직은 서툴지만 나도 독자가 되어 쓰려고 노력하고 있다.


3주 차 셋째 날.

2장부터는 나와 하연이의 시점이 시작된다. 처음에는 먼저 쓰고 그 글을 보며 하연이가 맞춰 쓰게 하려고 했는데 이미 하연이도 1 꼭지를 쓴 상태였다. 같은 날 나눈 이야기인데 둘의 기억이 참 다르다. 글 읽어보니 내 글을 먼저 보여주면 하연 이만의 글이 사라지겠구나 싶어 각자 제목만 가지고 쓰기로 했다.


3주 차 넷째 날.

대화가 시작되니 1장보다는 글이 더 잘 써진다. 대화 내용이 내 생각으로 저장되어서 그 말을 아이의 말로 바꾸는 게 어렵다. 최대한 평소의 아이의 말투, 단어들을 기억해내서 쓰려고 노력 중이다.


3주 차 다섯째 날.

15 꼭지를 완료했다. 서점에 가서 출판사 리스트를 찾아야 하고 출판 기획서도 써야 한다. 책을 쓴다는 것기업을 하나 세우는 일이라는 생각이 든다. 1인 기업가. 그 말을 알겠다.


3주 차 여섯째 날.

3주 차가 지나갔다. 매일 같은 일상이 반복된다. 문득 위대한 일을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올해가 가기 전에 나는 작가가 될 것이고, 내 생에 가장 의미 있는 해가 될 것이다. 그래서 나는 오늘도 꾸준히 글을 쓰며 같은 일상을 살고 있다.




1년이 지나 출간을 앞두고 있다. 그때는 봄인데도 마음은 한없이 춥다고 생각했는데 지나고 보니 무언가에 몰입해서 하루하루를 치열하게 살았던 그날들도  봄날이었구나.

매거진의 이전글 솔직하고 애처롭고  보면서 우는 엄마들 많을 책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