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omewhen Mar 27. 2017

Epliog

오늘 내 연애의 지속을 넘은 진전을 꿈꾸며

    연애를 시작하고 부침을 겪었다. 너무 뜨거운 마음으로 서로를 그리워하며 애 끓였고, 얼음장처럼 차갑게 서로의 마음을 얼렸다. 때로는 그것만으로도 부족했는지 애인과 너무 세게 충돌했다. 그래서 '우리'를 완전히 바스라뜨릴뻔 했다. 삶이란 긴 시간을 두고 보았을 때 이토록 짧은 오늘의 연애에서 행복과 불행, 안정과 위기를 모두 겪었다.


     행복하고 안정적이었던 순간은 좋았다. 불행과 위기가 우리를 애워쌌던 순간은 더없이 괴로웠다. 그러나 불행과 위기조차 우리의 연애를 위해 의미 있었다. 위기를 겪으며 오늘 내 연애의 힘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위기를 겪으며 이 연애가 오늘 내 세계의 많은 부분을 생동하게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으며, 이 연애가 너무나 소중한 작업임을 확신했다. 그래서 오늘도 나는 연애하고 있다.


    내게 와서 기꺼이 자신의 세계를 관찰할 기회를 주고, 자신의 세계 한 부분을 나를 위해 내어준 소중한 존재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고민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래서 감히 '연애법'이라는 거대한 제목으로 이 글을 쓰기 시작했다. 내가 왜 애인에게 관심을 갖고, 연애를 하고 싶었으며, 왜 잘 하고 싶었고 어떻게 잘하고 싶었는지 자문하며 써내려가려 했다. 애인에게, 지금의 연애에게 나의 무지와 무분별한 행동으로 누를 끼치지 않기 위해 써내려가려 했다. 열다섯 꼭지를 적었다. 그 중 어떤 것은 규범으로, 어떤 것은 마치 빈말이 된 것처럼 아직 규범이 되지 못한 것도 있다. 곧 지금의 적응하는 데 애를 먹고 있다. 하지만 지금의 연애를 하며 고민한 모든 것의 목적은 분명하다.



    나는 당신과 바로 여기에서 좋은 연애를 꿈꾸고, 꿈을 현실로 바꾸며 늘 함께 하고 싶다는 것.



    앞으로 더 나은 연애, 더 나은 관계를 위해서 고민할 것이다. 고민에 그치지 않고 행동할 것이다. 앞으로도 부침이 없지 않겠지만, 좋은 연애를 지향하는 우리의 마음이 굳은 한 좋은 길을 찾을 것이다. 그리고 역경을 견디고, 역경마저 무의미하지 않게 간직할 방법을 함께 찾아나갈 것이다. 오늘에 머무르지 않는 연애, 매마르지 않고 생기있는 연애를 위하여 끊임없이 고민할 것이다. 그래서 서로에게 소중한 연애를 만들어갈 것이다.



    연애법 1부.





    열다섯 꼭지를 적었습니다. 제 연애는 1부를 지나 2부로 향하는 중입니다. 연애법 연작도 1부를 지나 2부를 향하기 위해 중간 정리를 하며 15부로 일단락 짓습니다. 길고 장황한 글을 썼습니다. 읽어주시는 감사한 분들을 위한 친절하고 간결한 글을 쓰기에 저의 역량이 부족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읽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더 나은 글을 쓰기 위해 더 열심히 연애하고, 공부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감사합니다.

    연애법 1부를 마치겠습니다.


    - Somewhen 올림.


    

매거진의 이전글 "나는 누구를 사랑하는가?" 연애와 연애법의 시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