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Katie Bomi Son 손보미 Aug 28. 2017

'아는 것이 힘'의 진짜 의미

Sophia 를 사랑하는 사람

한때 나는 실용적인 것만 공부하는 스스로가 멋지지 못하다고 생각했다.


유용하지 않으면 왠지 재미가 없고, 왜 배워야 하는지에 대해 이해가 잘 안되면 집중도 잘 안되는 모습이 종종 있었다. 그런 나를 달래주는 문장을 발견했다.


'아는 것이 힘'의 진짜 의미 Knowledge is Power


1620년 프랜시스 베이컨은 <신기관 The New Instrument> 이라는 과학 선언문을 출간했다. 이 책에서 그는 ‘아는 것이 힘'이라고 주장했다. ‘지식'의 진정한 시금석은 그것이 진리인가 아닌가가 아니라, 그것이 우리에게 힘을 주느냐의 여부다. 일반적으로 과학자들은 1백 퍼센트 정확한 이론은 없다는 것을 당연하게 여긴다. 그 결과, 진리인가의 여부는 지식인가 아닌가를 판별하는 검사법으로서는 부족한 것이 되었다. 진정한 시금석은 유용성이다. 우리에게 새로운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주는 이론이 지식이다.

- ‘사피엔스'의 저자 유발 하라리


In 1620 Francis Bacon published a scientific manifesto tied The New Instrument. In it he argued that ‘knowledge is power’. The real test of ‘knowledge’ is not whether it is true, but whether it empowers us. Scientists usually assume that no theory is 100 per cent correct. Consequently, truth is a poor test for knowledge. The real test is utility. A theory that enables us to do new things constitutes knowledge.
Sapiens A Brief History of Humankind by Yuval Noah Harari


그렇지만 재밌게도, 예술을 유용성을 논하면 고귀하지 못하거나 높은 사상을 이해하지 못한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다. 이상하게도 유용하지 않은데도, 나는 그런 예술이 재미있고 좋다. 이것 참 아이러니…


이것은 또 건명원에서 철학을 가르쳐준 최진석 교수님의 설명으로 해석이 된다.


Sophia, full of the True Light

Sophia (소피아) 지혜, 지성, 통찰이라는 뜻이다. 계산하고 논리적으로 따져서 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이성을 부단히 노력해서 나타날 수 있는 능력. 차근차근 보이는 것이 아니라 갑자기 보인다.


Philosophia = Sophia 를 사랑하는, 직찹하는, 사랑에 빠지는 일이나, 미치는 일이나 같다.

다른 사람에게는 보이지 않는 게 나는 보인다.



귀신, 미친사람, 사랑에 빠진 사람, 시인, 철학자, 예술가의 공통점.
-> 말이 많다.
-> 다른 사람에게는 보이지 않는 게 나는 보인다.


인류역사상 감춰진 사랑이란 없다. 말 안하면 죽는다.

아리스토텔레스 Aristoteles, 인간은 정치적 동물이다.

프란시스베이컨Francis Bacon, 아는 것이 힘이다.

데카르트Descartes, René,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

프로이드 Sigmund Freud, 인간의 근본성은 성적 욕망으로 채워진 무의식에 있다.

칼 막스 Karl Heinrich Marx , 하부구조가 상부구조를 구축한다.



이것은 시대가 다르기 때문에 철학자들이 쓰는 언어가 다르다는 뜻이다.


모든 철학자는 혁명가이자 문명의 깃발로 존재한다.

형상적으로 표현하는 사람은 예술가.


많은 재벌이나, 정치인들은 왜 예술에 빠지는가. 철학에 빠지는가.


인간이 가는 방향이 중요하므로.

세상의 깃발을 먼저 만져보기 위해서.

관점이 철학이 아니다.

시대를 보는 높이의 시선이 철학.


그러니... 나는 그저 Sophia 를 사랑하는 사람이라고 해두자. ^^ 신기술인 머신러닝, 딥러닝으로 금융AI를 연구하고 현실세계에 적용시키는 콰라(QARA)팀을 사랑하는 느낌도 같은 맥락이라고 생각하자!


Knowledge = Power = Utility = Sophia = Love = Philosophy = Art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 철학 관련 책 오디오북 보러가기 >>>

매거진의 이전글 사랑의 준비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