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새벽 운동길에 지인을 만났습니다. 굿모닝! 인사하고 지나치는데 갑자기 뒤에서 빨리 다가오는 소리가 들리더니 수줍게 뭔가를 건넵니다. 세상에! 어린 님 잎사귀였습니다.
(집에 가지고 와서 씻어서 먹었습니다)
그분은 몇 년 전 풍이 와서 한쪽 손을 잘 쓰지 못합니다. 영어가 안되어 힌디로 말을 하지만 그 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자신의 잘 움직이지 못하는 팔을 가리키며 이것을 먹으면 풍을 예방할 수 있다는 뜻으로 힌디를 말하는 겁니다. 그 마음이 너무나 고마워서 연신 고맙다고 했습니다. 쑥스러운지 멀찌감치 걸어갑니다. 그 뒷모습을 담았습니다.
님, 인도에선 그 쓰임새가 많아서 만병 통치약으로 사용되지요.
예전 뱅갈로르에 살 적에 70이 다 되신 할머니께서 우리 아들 과외선생님을 자처하셨는데 제게도 많은 도움과 사랑을 나눠주셨습니다. 길 가다가 님나무를 보면 한 움큼 흝어다가 당신은 두 개를 입에 넣고 우물거리시면서 나머지는 댁에 계신 할아버지 갖다 준다는 겁니다. 하루에 님 잎사귀 한두 장을 씹어 먹으면 당뇨를 예방하고 피를 맑게 해 준답니다. 제게도 먹어보라고 내밀었는데 먹어보니 아주 써서 인상을 찌푸렸댔지요. 당시 아주 꽃다운 나이였습니다. 30대 중반. 건강에 자신 있어할 때였으니 몸에 좋다는 할머니의 말씀이 와 닿지 않았습니다!
이제 60을 바라보는 나이가 되니, 또 외지에서 아프면 제일 서러운 것이니 건강에 우선 신경 쓰게 됩니다. 저희 집에서는 웬만하면 약을 먹지 않습니다. 예전에 한국서 수술받아야 할 일이 생겼을 때 의사 선생님이 정말이냐?고 재차 물어보신 일이 생각납니다. 당뇨도 없고 고혈압도 없고 상시 먹는 약도 없다고 하니 신기하게 쳐다보셨던 기억이 나네요.
님나무의 가지는 아침이면 인도 사람들이 이를 닦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온라인에서도 한 묶음씩 파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치약의 중요한 원료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또한 제가 반려식물을 키우다 보니 자연 해충 박멸 방법에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 이때도 님오일이 굉장한 효력을 발휘합니다. 님 오일 한 작은 술과 주방세제 한 작은 술과 물 1리터를 함께 섞어서 뿌리면 웬만한 해충은 박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른 님 잎사귀를 가져다가 화분 위에 얹어놓으면 벌레들이 나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즈음에 님나무에서 하얀 작은 꽃들이 핍니다. 바람에 살랑대면서 아름다운 향기를 뿜어대지요.)
온라인 상에 찾아보니 님 오일은 일반적인 해충 퇴치제로 벼룩과 모기에 효과적이고 흰개미를 통제하고 나방을 물리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구박사에 의하면, 일부 제조업체는 진드기와 벼룩을 퇴치하기 위해 동물 샴푸에 님을 추가합니다. 또한 해충과 기생충을 퇴치하기 위해 소 사료나 곡물에 첨가할 수도 있습니다.
님은 강력한 산화 방지제이며 강력한 항염증제입니다. 항균 효과가 있으며 여러 유형의 박테리아, 바이러스 및 곰팡이에 효과적이랍니다.
용도를 알아보니 모발 및 피부 관리 제품에 님 추출물을 이용한다고 합니다. 여러 비듬 방지 샴푸에서 인기 있는 성분으로 항염증제 및 항균제로 비듬과 관련된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를 없애는 데도 효과가 있답니다.
구강 청결제, 치약 등의 치과용 제품에도 님이 사용되는데 치아와 잇몸을 청소하고 치통으로 인한 통증을 줄이고 치아 건강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제조업체는 때때로 샴푸 및 스타일링 젤과 같은 헤어 제품에 님을 추가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또한 일반 샴푸에 님 오일을 직접 첨가하여 자신의 헤어 케어 제품을 만듭니다.
머리카락에 직접 님 오일을 발라 곱슬 거림을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도 있으니 안쪽 팔뚝의 피부에 님오일을 문질러서 피부반응을 살펴본 후 사용하도록 합니다. 또한 임산부나 아이들은 의사의 처방 후 사용하라고 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