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퍼푸드, 병아리콩 이용 음식

샐러드, 후무스, 두유등

by kaychang 강연아

병아리콩, 병아리 머리 모양이라고 칙피(chick pea)라고 합니다. 일전에 세계 수퍼 푸드 10가지인가에 소개되어 열풍이 불었던 그 콩 맞습니다. 영양가가 많답니다.

다른 콩 종류에 비해 월등하게 레시틴, 사포닌, 이소플라본 등 성분이 풍부하며 이들 성분은 항암 작용을 비롯해 혈액 중 콜레스테롤 배출을 도와 심장병, 고혈압, 당뇨병 등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답니다.(구박사 참조) 단백질 함양이 높아 포만감을 쉽게 느끼게 해서 다이어트할 때도 좋습니다. 또한 익히면 밤맛이 납니다.ㅎ 당연 먹어줘야겠지요!

Screenshot_20200629-114621_Google.jpg


인도에서는 아주 흔하게 볼 수 있고 여러 가지 음식에 응용할 수 있습니다.

* 먹는 방법:
먼저 물에 씻어서 하룻밤 정도 담가 놓습니다. 그 후에 압력솥에 하면 금방 되는데 냄비에서는 약 30분 정도 끓으면 약한 불에 올려놓고 부드럽게 씹힐 정도로 익힙니다.

1. 밥에 넣어 먹습니다. 밤맛이 납니다.

2. 샐러드를 만듭니다.
병아리콩+양파+오이+토마토+코리안다(고수, 실란트로) 를 섞고 드레싱으로 올리브유(엑스트라 버진)+레몬즙(식성에 따라 가감)+약간의 소금과 후추(소금은 히말라야 암염이 좋음)을 섞어서 먹습니다. 위의 야채는 보기로 제시한 것이고 좋아하는 야채, 집에 있는 야채 활용해서 만들면 됩니다. 집에서 과일 등으로 샐러드 만들 때 같이 넣어도 좋습니다. 또한 넛츠나 참깨 등 뿌려서 먹으면 여성분들은 한 끼 식사로도 충분합니다ㅡ. 갑자기 레몬즙이 없다! 할 경우 식초로 대신해도 됩니다.

*왜 이리 자세히 적어 놓느냐 하면 제 생각이 나서랍니다. 결혼 10년 후에 인도에 왔는데 굵은소금이 없으면 김치를 못 담그는 줄 알아서 고생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지금은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 주가드(Jugaad)의 정신으로 살고 있네요.
더 좋은 결과가 나오기도 합니다.

3. 후무스 만들어 먹기
병아리콩과 콩 삶은 물, 마늘 약간, 레몬즙과 올리브유에 참깨소스(미리 갈아놓는다, 참깨와 올리브유의 조합)를 같이 갈아 만듭니다. 큐민(지라)도 약간 넣으라고 하는데 없으면 패스! 저는 몸에 좋다고 하고 이제는 맛에 익숙해져서 꼭! 집어넣습니다.
빵에 발라 먹어도 되고 밥반찬으로 먹어도 됩니다. 워낙 피타 빵을 찍어서 먹더라고요. 양고기랑 같이... (나중에 간단 양고기 카레 올릴게요.)

4. 두유 만들기
이 과정은 두부콩으로 만드는 것과 동일한데 다음에 제가 소개하려 합니다.

참 맛있어 보이지요? 야채뿐아니라 과일 샐러드에도 칙피를 집어넣으면 밤 맛이 나는 것이 맛있습니다. 포만감도 있구요. 아침 꼭 먹고 다니세요!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