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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병호 Jul 27. 2019

16  상품관리자에게 필요한 역량

성공적인 소프트웨어 신상품 개발가이드

상품관리자는 해당 상품이 속한 업종의 도메인 지식(업무 및 기술지식), 상품관리 프로세스에 대한 지식, 업무 리더로서의 개인적 자질과 대인관계 스킬을 보유해야 한다. 


1) 도메인 지식 

상품관리자는 해당 상품이 속한 업종 지식을 보유해야 한다. 소프트웨어 상품의 경우 IT 기술에 대한 지식, 업무에 대한 지식을 의미한다. 특히 기술지식은 기술을 구현할 정도는 아니라도 새로운 기술을 이해하고 개발팀에서 하는 이야기를 듣고 비즈니스 관점에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정도는 되어야 한다.


2) 상품관리 프로세스에 대한 지식 

상품관리자는 재무부서, 마케팅, 영업, 경영층과 협업하기 위해 상품기획 및 상품출시와 관련된 지식을 보유해야 한다. 사업모델, 비용구조, 시장 경쟁상황, 가격책정 전략 등이 이에 해당된다. 개발팀과 협업하기 위해서는 IT지식 뿐만 아니라 상품개발 프로세스(예:애자일)에 대한 지식도 보유해야 한다.  


3) 개인적 자질 및 소프트 스킬  


상품에 대한 열정 
 상품관리자가 상품에 가지는 열정은 숨길 수 없고, 흉내 낼 수 없다. 상품관리자의 열정은 전염성이 강하다.


영리함 
 상품관리자는 명석한 두뇌를 가지고 현명한 판단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상품관리자의 인터뷰 항목에도 이를 판단하기 위한 질문을 한다. 


책임감 
 훌륭한 상품관리자는 상품을 끝까지 책임지며 변명하지 않고 좋은 결과에 대해선 유관조직에 공을 돌려야 한다. 

사교성
 사교적인 상품관리자는 여러 조직과 협업하는 공감능력이 뛰어나 이해관계 조정을 잘 한다. 


의사소통 역량
 상품관리자 시간의 90% 이상은 의사소통을 위해 사용된다. 상품관리자는 권한이나 권위보다 논리에 근거한 설득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경영층 대상으로 상품개발의 필요성을 설득’하여 개발예산을 받아야 하고, 개발팀을 상대로 상품컨셉과 요구사사항을 설명’하여 개발시 재작업을 최소화 해야 하고, 기타 지원조직 (법무, 품질, 구매, 재무)이 상품개발팀에게 불필요한 작업을 요청하지 않도록 협상’ 도 해야 한다. 


의사결정 역량
 신상품 개발과정에서는 주요한 의사결정을 많이 한다. 직접 의사결정을 해야 할 수도 있고, 의사결정을 내리도록 조정역할을 해야 할 수도 있다. 납기를 지키고 기능을 제외할지, 기능을 지키고 납기를 지연 시킬 지가 대표적인 의사결정의 예가 된다. 

대인관계 역량 
 사내 유관조직과 협상하는 방법, 갈등 관리방법, 동기부여 방법은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필수 조건이다. 


추상화 역량 
 추상화 역량은 복잡한 현실에서 본질을 파악하는 역량이다. 고객의 VoC에서 근본적인 고객의 불편사항(pain points)를 파악하는 것이 대표적인 예가 된다. 자동차가 나오기 전 고객들의 VoC는 더 빠른 말이었다. 액면 그대로 받아 들이면 말의 근육을 키우고, 안장을 강화하는 대책을 수립했을 것이다. 


추산(Guesstimation) 역량 

‘747 비행기 안에 골프공 몇 개가 들어갈 수 있을까’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매일 시애틀 공항에 내릴까요? 같은 질문이다. 이러한 역량은 문제 해결 또는 사업성 분석을 위한 추정역량과 관련된다. 상품관리자 면접에서 자주 물어보는 추산문제의 예시는 다음과 같다.(PM 인터뷰의 모든 것, 2014) 

- 미국인은 한 해에 개 사료 비용으로 얼마를 지출합니까? 

- 미국의 경찰관은 모두 몇 명입니까? 

- 미국의 학교는 모두 몇 군데입니까? 

- 미국에서 한 해에 판매되는 안경은 몇 개 입니까? 

- 학교 버스의 무게는 얼마입니까? 

- 미국인이 1년에 머리를 자르는데 쓰는 돈은 얼마입니까?

- 페이스북은 광고로 1년에 얼마를 벌어들입니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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