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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병호 Sep 18. 2019

56. MVP의 개념과 유형

성공적인 소프트웨어 신상품 개발가이드

□ MVP 정의


MVP(Minimum Viable Product)는 스티브블랭크와 에릭릭스가 그들의 저서에서 사용하면서 많이 알려졌지만 처음 사용한 사람은 SyncDev회사의 CEO 였던 Frank Robinson이었다. 용어 MVP가 빠른 속도로 확산된 이유는 최우수 선수를 의미하는 MVP(Most Valuable Player)와 중의적인 단어라 기억이 쉬웠고 스타트업의 핵심사상을 간결하게 표현했기 때문이다.  


MVP를 구성하는 세 단어의 의미를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 Minimum

Minimum (최소한)은 ‘목표 달성을 위한 최소화(즉 최적화)’의 개념이며 고객가치 학습을 위한 비용의 최소화(모든 낭비를 제거)이다. 고객가치 검증을 위한 최소한의 기능, 최소한의 디자인, 최소한의 품질을 추구할때 가능하다. 최소한의 개념은 뒤에 설명하는 Viable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 Viable

Viable(실행가능한)은 상품관리자가 의도한 상품의 핵심 콘셉트를 담고 있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상품 콘셉트를 잠재고객이 체험할 수 있어야 상품콘셉트에 대한 고객의 평가를 받을 수 있다. 그것이 고객가치 학습이다. Viable하지 않는 Minimum은 학습을 할 수 없으며, Minimum하지 않은 Viable은 학습의 비용이 크다. Minimum을 위해 Viable을 희생해서는 안되며, Viable을 위해 중요하지 않거나 많은 상품 콘셉트를 포함해서도 안된다. Viable 하고 Minimum 하기 위해서는 핵심 고객가치에 집중해야 한다. 예를 들어 이동수단을 개발하고자 할 때 아래 그림이 MVP의 개념이다.


[출처: The Guide to MVP]


- Product  

Product는 품질관점에서 이해해야 한다. MVP의 기능수는 최소화해야 하지만, 일정수준 이상의 품질을 확보해야 한다. 고객가치 학습을 위한 MVP일지라도 최소한의 품질을 확보하지 못하면 고객 피드백을 받을 수 없다. MVP를 잘못 오해하여 빠른 출시에만 집중하고 낮은 품질을 당연시해서는 안된다. 


□ 신상품 개발에서 MVP의 중요성


MVP를 기법만으로 이해하면 실제 적용 시 효과를 보기 어렵다. 기법으로 MVP를 이해하면 프로토타입과 별 차이가 없다. MVP는 조직문화로 정착시켜야 효과를 볼 수 있다. 신상품 개발 시 MVP 적용이 중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 고객가치(본질)집중하여 활용도 낮은 기능 개발을 최소화한다.


상품기획 시 기능을 추가하는 것은 쉽지만 기능을 삭제하는 것은 어렵다. 대부분의 경영층과 고객은 기능추가요청하지  기능제거에 대한 의견은 제시하지 않는다. MVP는 더 많은 기능보다 더 중요한 필수 기능에 집중하도록 한다. MVP  고객문 해결위한 핵심기능을 확인하고, 지속적개선을 도와준다.

따라서 MVP는 린 스타트업의 핵심기법이다. ‘만들기, 측정하기, 학습하기’의 3단계에서 ‘만들기’에 해당하는 것이 MVP이다.  


- 상품 개발기간을 단축시킬 있다.  

최소한의 기능으로 빨리 고객가치를 학습하고 이를 상품기획에 반영하면 재작업을 최소화하고 개발 스피드를 높일 수 있다. .

 

□ MVP 유형


상품기획 초기단계에서는 완성도 낮은 MVP(Low fidelity MVP)를 활용하여 고객의 문제를 확인하고(예:사이트 방문, 이메일 수신) 이후 단계에서 완성도 높은 MVP(High fidelity MVP )를 활용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솔루션을 검증 한다(주문, 추천등).


이하는 MVP의 대표적인 유형들이다.


컨시어지(Concierge) MVP


컨시어지는 호텔에서 고객을 도와주는 사람을 의미한다. 컨시어지 MVP는 솔루션을 자동화하기 전에 특정 개인이 그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차량 공유를 위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전에 사람이 전화로 그 역할을 대신하는 것이다. 컨시어지 MVP는 실제로 상품을 만들기 전에 고객들에게 상품을 사용하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해준다. Air BNB의 사업 아이디어 검증 컨시어지 MVP를 활용했다. 2007년에 브라이언 체스키와 죠게비아는 샌프란시스코에서 진행하는 디자인 컨퍼런스를 앞두고 인근 호텔을 구하기 어려운 컨퍼런스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사는 아파트 사진을 찍은 후  단순한 웹사이트에 올려 3명의 고객을 확보했다.

출처 : Tech Crunch


오즈의 마법사 MVP


오즈의 마법사 MVP는 고객에게는 완전히 작동하는 상품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사람이 수동으로 작동시킨다. 컨시어지 MVP는 고객이 수동으로 처리하는 것을 인지하지만 오즈의 마법사 MVP는 사람이 수동으로 일을 한다는 것을 고객이 깨닫지 못한다.

1970년대 IBM은 음성으로 컴퓨터에 입력하는 아이디어 검증을 위해 오즈의 마법사 MVP를 활용하였다. 고객이 마이크에 대고 말하면 화면 스크린에 텍스트가 나오는 것이었는데, 실제로는 사람이 뒤에 숨어 타이핑을 하였다.

IBM은 ‘가짜 솔류션’을 통해서 음성-텍스트 전환기 아이디어가 여러 가지 문제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사용자 목이 아프고, 주변 소음이 있는 곳에서는 활용이 어려운 것이 그 예다. 최근 챗봇의 발달로 음성-텍스트 변환기술이 많이 발전하고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지만, 아직도 키보드가 컴퓨터 및 스마트 폰의 주요 입력기구로 활용되는 것을 보면 그때 IBM의 의사결정이 틀린 것이 아니었다. 만일 실제로 신제품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얼마나 많은 투자를 한 뒤 아이디어가 별로임을 알았을까?   

출처 : http://goo.gl/IgjruS

오즈의 마법사 MVP는 복잡한 알고리즘이나 자동화가 필요한 해결책,  잠재적으로 민감한 문제가 생길 수 있는 분야(금융, 의료,법률)에 적합하다.


비디오 MVP


비디오 MVP는 상품기능을 설명을 위해 비디오를 제작하는 개념이다. 드롭박스의 비디오가 대표적인 예이다. 파일-싱크 (file-sync) 솔루션에 대한 고객가치를 평가하기 위해 실제로 서버를 구축할 수 없었다. 3분가량의 비디오를 제작하여 향후 구현하고자 하는 드롭박스의 기능을 보여준 결과 하룻밤 사이에 회원 숫자가 5천 명에서 7만 5천 명으로 증가했다.

출처: Dropbox


프로토타입 MVP


프로토타입 또는 목업(Mock up)용 MVP도 활용할 수 있다. PDA 제조사 Palm 창업자인 Jeff Hawkins는 나무를 이용하여 초기 제품 스펙과 동일하게 ‘가짜 PDA’를 만들어 주머니에 넣고 다니면서 사용하는 척했다. 이런 과정을 통해 핵심 기능에 대한 직관을 키울 수 있었다.

출처 : http://goo.l/IgjruS


타인상품 MVP


이미 경쟁자가 시장에 있고, 경쟁자 상품에 대한 개선 아이디어가 있는 경우 쟁사 상품활용하여 상품개선 아이디어 검증을 할 수 있다. 타인상품 MVP는 오즈의 마법사와 비슷하지만, 기존 상품의 문제점을 확인하기 위해 활용한다.



https://brunch.co.kr/@kbhpmp/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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