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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병호 Sep 25. 2019

61. 경쟁분석의 목적 및 유의사항

성공적인 소프트웨어 신상품 개발가이드

1) 경쟁사, 경쟁상품을 분석하는 이유  

경쟁분석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상품가격을 결정한다.

경쟁상품과 기능/품질을 비교하여 상품가격을 결정할 수 있다.

시장 점유율을 추정한다.

현재의 시장점유율, 상품 출시 시점에서의 경쟁구도를 감안하여 시장 점유율을 추정한다.

상품 판매를 위한 포지셔닝 전략을 수립한다.

경쟁상품과의 차별화 요소를 확인하고 고객에게 전달할 핵심 메시지를 개발한다.    


경쟁상품과 경쟁사의 분석내용 및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아래 표와 같다.


2) 경쟁사, 경쟁상품 분석 시 유의사항 (<마케팅 원리, 2018> 요약)

경쟁분석 시 유의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 경쟁우위 분석은 ‘경쟁상품 파악 → 경쟁사 분석 → 경쟁사 전략 파악 → 경쟁상품 강약점 파악 → 경쟁사의 미래행동 예측 → 상품 차별화 요인 결정’의 순서로 진행한다.


경쟁상품은 기업 관점이 아닌 공급자 관점에서 정의한다.

고객에게 비슷한 가치를 제공하면 경쟁상품이다. 예를 들어 치토스에 대해 경쟁상품을 조사하기 위해 고객에게 ‘치토스가 없으면 무엇을 구매하겠는지?” 질문했더니 아이스크림, 사과를 답한 응답자가 많았다. 즉 A 상품에 대한 경쟁상품은 A 상품을 대체할 수 있는 상품이다. ‘미국산 소고기’가 ‘국내 삼겹살’을 ‘유아용품’이 ‘돌반지’를 대체한 것도 예가 된다.


세분시장의 수준에서 경쟁을 분석한다.

치약의 경우 세분시장은 미백, 충치예방, 입냄새 제거, 잇몸질환 예방 등의 목적으로 시장을 세분화할 수 있다. 입냄새 제거를 위한 치약은 미백을 위한 치약과 경쟁상품이 될 수 없다. 그러나 치약이 아니라도 구강 청강제(예:가글린)는 경쟁상품이 될 수 있다.        


상품기능 외 경쟁 요인은 많다.

상품기능이 경쟁력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인은 분명하지만, 유일한 요인은 아니다. 채널, 자원, 서비스 등 경쟁력 차별화 요인은 다양하다. 조직의 문화, 직원의 가치관, 직원의 실력, 고객의 지지(예: 샤오미 팬덤) 등은 모방하기 힘든 경쟁우위의 요인이 되기도 한다. <신상품 마케팅, 2019>에서 정리한 상품 차별화의 요인을 정리하면 아래 표와 같다

경쟁사 분석 시 경영자 분석도 포함한다.

경쟁사 분석을 하는 목적은 경쟁 상품의 미래 마케팅전략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경쟁 상품의 미래 마케팅전략은 경쟁사의 재무, 기술적 역량뿐 아니라 경영자의 의지까지 상세하게 분석해야 가능하다. 아래 표  경쟁사 분석항목은 최대한 자세하게 분석한다. 시장에서 구할 수 있는 2차 자료 외 영업이나 마케팅 직원의 파악한  1차 자료도 수집하도록 한다.  


https://brunch.co.kr/@kbhpmp/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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