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소프트웨어 신상품 개발가이드
신상품 개발의 리스크 관리를 위해서는 개발 단계별 검토활동을 수행해야 한다. 검토관점은 시장, 품질, 고객, 전략, 환경, 수익성 등이며 문제가 있을 경우 문제점을 보완한 후 다음단계를 이행해야 한다. 이하 내용은 <신제품 개발 바이블, 2016>의 내용을 요약 또는 수정하였다.
1) 신상품 개발시 단계별 검토를 하는 이유
신상품개발 프로세스는 단계와 단계별 검토(gate review)로 구성된다. 단계는 신상품 개발 과정을 분할한 것이고, 단계별 검토는 각 단계를 제대로 이행했는지 검토하고 다음단계 착수를 결정하는 활동이다. 단계별 검토는 다음단계 진행여부를 결정한다는 의미에서 ‘Go/No 결정’이라고도 한다.
단계별 검토가 필요한 이유는 신상품 개발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필요 시 적절한 조치를 취하기 위함이다. 단계별 검토가 효과적으로 작동하는 기업에서는 어떤 단계에서든 신상품 개발 중단 또는 개발방향 전환에 제약을 받지 않는다. 반면 단계별 검토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기업에서는 단계별 검토를 위한 문서는 많이 만들면서도 기존의 잘못된 계획을 그대로 유지한다.
단계별 검토의 투입물, 수행방법, 산출물은 다음과 같다.
• 투입물(Input) : 이전 단계 산출물 (‘상품기획’ 단계의 경우 시장분석, 상품요구사항, 경쟁분석, 가격정책, 포지셔닝 전략, 사업성 분석 결과 등)
• 수행방법 (툴) : 이전 단계 산출물을 평가하기 위한 체크리스트 (‘상품기획 검토’의 경우 ‘요구사항 적정성’, ‘가격 적정성’, ‘수익성 분석’ 체크리스트)
• 결과물 (Output) : 단계별 검토의 의사결정 결과로 다음을 포함한다.
. 검토결과 : 승인, 조건부 승인, 중단(drop), 보류(hold, 우선순위 조정)
. 다음 단계 실행계획
2) 신상품 개발의 단계별검토 유형과 점검항목
스테이지 게이트 창시자인 로버트 쿠퍼의 단계별 검토 모형은 아래 그림과 같다.
① 게이트 1 : 아이디어 심사
상품기획에 자원을 투입하기 위한 첫 번째 결정이다. 기업전략 부합성, 프로젝트 실행가능성, 시장매력도, 상품의 장점 등을 가볍게 검토한다. 이 단계에서 경제성 분석은 검토 대상이 아니다.
[게이트 1 승인 후 수행 단계 : 심사]
기술과 시장의 장점을 간략히 분석하는 일종의 예비 상품기획 활동이다. 1개월 이내로 최소한의 비용으로 마케팅, 엔지니어 소수 인원이 아래와 같은 활동을 수행한다.
• 예비 시장평가 : 인터넷과 문헌조사를 통해 시장규모, 잠재력을 결정하고 고객 인터뷰를 통해 고객가치(상품컨셉)를 확인한다.
• 예비 기술평가 : 기술적 구현가능성, 가능한 실행시간과 비용을 개략적으로 파악한다.
• 예비 사업평가 : NPV와 같은 상세분석은 아니라도 투자금액 회수기간과 같은 개략적인 평가를 실시한다.
② 게이트 2 : 2차 심사
게이트 1과 심사영역은 비슷하지만 추가 확보된 정보를 활용한 검토를 수행한다. 경제성 분석을 통해 본격적인 상품기획 착수를 위한 의사결정을 내린다.
[게이트 2 승인 후 수행 단계 : 사업사례(Business Case) 구축]
상세 상품기획을 정의하는 활동이다. 이어지는 게이트에서는 개발착수 여부를 결정하기에 다음과 같은 결과물을 정리해야 한다.
- 상품정의 : 목표시장, 고객가치(상품 컨셉), 가치제안, 상품개발 요구사항
- 마케팅 : 포지셔닝, 가격정책, 채널계획, 홍보계획
- 프로젝트 사업성 : 경제성 분석, 가격정책, 위험평가
- 실행계획 : 상세 개발계획사업사례 구축을 위해 수행할 활동은 아래 그림과 같다.
③ 게이트 3 : 개발단계로 진행
개발착수 전 마지막 게이트로 ‘상품기획 심의’라고 한다. 본격적인 지출을 결정하는 검토활동이기에 경제성 분석이 중요하다.(그런 관점에서 게이트 3을 ‘Money gate’라고도 한다). 일단 개발에 착수하면 중단되는 프로젝트는 급격히 작아져 터널로 이어지는 깔때기이기도 하다.
[게이트 3 승인 후 수행 단계 : 개발]
소프트웨어 상품의 경우 ‘분석, 설계, 개발, 내부/외부 테스트(알파, 베타 테스트)’ 등을 수행한다. 개발단계에서도 지속적으로 고객의 VOC를 수렴하여 개발에 반영해야 하며, 출시를 위한 마케팅 이행도 준비한다. 하드웨어 상품의 경우엔 생산계획도 수립한다. 규제 및 개인정보 위반여부 확인, 특허침해 확인, 특허 출원과 같은 법무와 관련된 업무도 상품 개발단계에서 수행한다. 특허와 같이 시간이 오래 걸리는 활동은 개발 착수와 동시에 진행해야 한다.
④ 게이트 4: 평가 및 타당성 검증 단계로 진행
개발 완료여부를 확인하고 품질검증 착수를 위한 의사결정을 내린다.
[게이트 4 승인 후 수행 단계 : 평가 및 타당성 검증]
프로젝트 전체업무에 대한 최종 검증을 한다. 검증대상은 상품의 품질, 생산(서비스) 계획, 마케팅 계획이다. 상세 활동은 다음과 같다.
• 기업내부 상품평가(실험실 검사, 알파테스트)
• 고객 대상으로 실제 사용 환경에서 상품평가
• 시험적이거나 제한적인 시범운영 및 보완
• 테스트 마켓 시험 판매 : 출시계획의 유효성 평가 (에상 시장점유율, 수익율 판단)
• 지속적 사업가능성 및 경제성 확인
⑤ 게이트 5 : 출시단계로 진행
마지막 단계별 검토로 상품출시 심의로 많이 알려져 있다. 상품 품질, 마케팅, 사업성, 특허등 사업수행을 위한 전반을 검토하고 출시여부를 결정한다.[게이트 5 승인 후 수행 단계 : 출시] 상품출시 심의에서 승인된 모든 계획들을 실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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