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적으로 재해석한 테크놀로지

1. 지구 탈출

by 낭만 테크 김사부
지구탈출.jpg

17세기 영국의 과학자 아이작 뉴턴은 사과가 나무에서 떨어지는 모습을 보고 한 가지 의문을 가지게 되었다고 전해진다. “왜 사과는 옆이나 위로 날아가지 않고 항상 땅으로 떨어질까?” 이 단순한 의문은 결국 뉴턴이 과학 역사상 가장 위대한 만유인력의 법칙을 발견하게 하였다.


뉴턴은 지구가 사과를 끌어당기는 힘과, 달이 지구 주위를 도는 힘이 본질적으로 같다는 사실을 깨달았고, 모든 질량을 가진 물체 사이에는 서로 끌어당기는 힘이 작용한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이것이 바로 그 유명한 만유인력 법칙이다.


이 만유인력은 우리가 우주로 날아가지 않고 지구 표면에서 살아갈 수 있게 해 주는 근본적인 힘인 동시에 지구를 떠나 우주로 나아가려는 인류에게는 반드시 극복해야 할 대상이기도 하다. 왜냐하면 우리가 지구의 질량이 만들어내는 중력을 완전히 벗어나 우주로 나가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속도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를 지구 탈출 속도라고 하는데 지구의 탈출 속도는 약 초속 11.2km(시속 40,320km)로, 지구상의 물체는 최소한 이보다 빠른 속도를 가져야만 지구로 끌려오지 않고 우주로 나아갈 수 있게 된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낭만 테크 김사부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디지털과 아날로그 사이 , 이성과 감성 사이 , 과학과 인문학 사이, 냉정과 열정 사이를 넘나드는 낭만 테크 김사부 입니다.

176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최근 30일간 7개의 멤버십 콘텐츠 발행
  • 총 7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
작가의 이전글D+142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