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그 지글라는 무엇을 의미하는 단어일까요? 지그재그(Zig Zag)와 무슨 연관이 있는 단어 같기도 한데 무엇을 뜻하는지 예측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사실 지그 지글라는 단어가 아니고 사람의 이름입니다. 영어 이름이기는 하지만 참 독특한 이름인 것 같습니다. 원래 이 사람의 본명은 힐라리 힌튼 지글라인데 사람들에게 기억되기 쉽게 하기 위해 지그 지글라로 개명을 했습니다. 지그 지글라는 유명한 성공학자로서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대중 연설가입니다. 그는 많은 사람들을 정상으로 안내한 성공학의 바이블인 <정상에서 만납시다 : See you at top>를 비롯한 <시도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 <지금 변하지 않으면 더 이상 물러 날 곳이 없다> <정상으로 가는 계단> <정상을 넘어서> 등 수많은 성공학에 관한 베스트셀러를 남겼습니다. 또한 그는 포춘지 선정 500대 기업을 비롯한 미국 정부기관 교회 학교 비영리 단체 및 전 세계 수천 개의 기업을 대상으로 이틀에 한 번꼴로 강연을 하며 매년 5백만 마일 이상 30년 동안 전 세계를 누비며 왕성한 활동을 하다 2012년 86세를 일기로 세상을 뜬 전설적인 인물이었습니다.
그가 남긴 성공에 대한 수많은 명언은 지금도 성공학에 있어서는 성경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Ability can take you to the top, but it takes character to keep you there”
“능력은 여러분을 정상으로 데려갈 수 있지만, 인격은 여러분이 정상에 머물 수 있게 해 줍니다.”
“To sure ways to fail. Think and never do or do and never think.”
“실패하는 2가지 확실한 방법은 생각만 하고 절대 실행하지 않거나 행동은 하되 절대 생각하지 않는 것이다.”
“There is no elevator to success, you have to take the stairs!”
“성공으로 가는 엘리베이터는 없다. 당신은 차근차근 계단을 밟고 올라가야 성공할 수 있다.”
“There are 3 types of people : those who make things happen, those who watch things happen and those who wonder what happened”
“세상에는 3가지 유형의 사람이 있습니다. 어떤 일을 일어나게 하는 사람, 어떤 일이 일어나는 것을 바라보는 사람 그리고 과연 그 일이 일어날지를 의심하는 사람”
그리고 나는 그의 수많은 명언 중 이 말을 가장 좋아합니다.
“Your attitude, not your aptitude determines your altitude”.
“당신의 재능이 아닌 태도가 당신의 높이를 결정합니다.” Attitude, Aptitude, Altitude각각 8자 글자 중 단 한 개의 알파벳만 다른 세 단어를 가지고 그는 아주 멋진 성공으로 가는 나침반과 같은 명언을 만들었습니다.
세계적인 성공학자로 성공한 지그 지글라의 어린 시절은 결코 순탄하지 않았습니다. 아버지는 일찍 돌아가셨고 형제만 11명인 그는 어려서부터 스스로 용돈을 벌어야 했습니다. 그는 매주 토요일 새벽부터 밤늦게까지 일하고 75센트를 받는 식료품점에서 일을 했습니다. 그렇게 몇 달째 열심히 일을 하던 중 그의 성실함을 인정한 샌드위치 가게 주인이 120센트를 줄 테니 자기 가게로 와서 일을 하자고 제의를 하였습니다. 제안을 받고 고민을 하던 지그 지글라에게 그의 어머니는 단호히 반대를 하였습니다, “너는 왜 쉽게 일자리를 바꾸려고 하니? 세상에는 돈으로 살 수 없는 것이 아주 많단다.” 그녀는 식료품점 주인이 많은 사람들로부터 신뢰를 받고 있었기에 아들이 배울 점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한 반면 샌드위치 가게 주인에 대해서는 아는 바가 없어서 아들의 앞날에 조금 이라도 더 도움이 되는 곳에서 일하기를 원했습니다. 그리고는 아들에게 말했습니다.
“얘야, 사람이 누군가를 위해 일 할 때는 처음부터 끝까지 그들을 위해서만 진심으로 일을 해야 해. 만일 네가 모든 것을 바쳐 일 할 수 없다고 생각되면 다른 데 가지 말고 차라리 그 일을 그만두렴” 어머니의 이 충고는 그에게 인생의 이정표가 되었습니다. 유년기뿐 아니라 어렵게 대학을 졸업하고 어른이 된 지그 지글라의 생활도 순탄하지 않았습니다. 연봉 1만 달러의 세일즈맨 구인광고를 보고 찾아간 그에게 회사는 “당신은 영업을 잘할 것 같지 않습니다”라고 말하며 거절하였습니다. 그러나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회사를 설득한 그는 결국 그 회사에 입사를 하였으나 몇 년간 좋은 실적을 내지 못하였습니다. 그러다 전설적인 세일즈맨 머렐의 세일즈 트레이닝 과정을 이수하면서 그동안의 소극적인 영업활동을 접고 스스로 위대 해 질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해 그해 7000명이 넘는 영업사원 중 2등을 한 것을 시작으로 존경받는 세일즈맨이 되었고 그는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강의를 하며 위대한 성공 철학자로 탈바꿈하였습니다. 강연할 때마다 그가 전해주는 성공의 비결은 언제나 한결같습니다.
“모든 사람은 누구나 성공하기 위해 태어났으며 승자가 되기 위한 위대한 자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성공하도록 진심으로 도와주기만 한다면 당신도 성공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