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give me truth Apr 14. 2020

천국의 문을 두드리다.

세상의 끝, 스페인 북서부 지역 피스테라

 영화는 나를 가슴 뛰게 만들었고 어딘가로 떠나버리고 싶게 만들었다. 누구나가 그렇듯 말이다. 나의 그 장소는 바로 '바다'였다.  영화 ‘노킹온 헤븐스 도어’ 시한부 인생의 두 남자가 생의 마지막 순간을 장식하기 위해 바다로 향하는 이야기. 누구나 죽음의 앞에 선 순간 천국에 대해서 한 번쯤은 생각하지 않을까, 그들 역시 천국(바다)을 향해 간다.     


“천국에는 주제가 하나야. 바다다.”     
“천국에 대해서 못 들었나? 그곳엔 별다른 얘깃거리가 없어. 바다의 아름다움과 바다에서 바라본 석양을 얘기할 뿐이야.”     
영화 ‘노킹온헤븐스도어’ 中     

 

 '영화는 영화다.'라는 말처럼 내 인생에서 그렇게 충동적이고 비극?적인 일을 일어 나지 않았다. 그냥 그냥,뭐 그냥. 그냥 그렇지 라는 말만 입 달면서 내 인생은 살아져만 갔다. 내가 살아가는게 아니라 시간이 살아가는거 같았다. 무수한 성취와 실패의 반복이 시간 속에서 흘러가던 어느 날 떠오른 생각 , ‘성취와 실패들이 내 목표에 대한 결과였는지, 인생에서 나의 선택이 존재했는지, 정해진 선택지 안에서의 선택은 아니었는지'라는 생각들이 스쳐 지나갔다. 우습게도 이러한 고민들 역시 무의식적으로 앉 컴퓨터를 킨 순간  또 흐릿해져 가 버린다. 또 나를 잊어 버리고 정보의 바다 속헤엄치러 '더블 클릭'한다.


그 순간 바로 눈에 들어 온 글
‘삶을 돌아보고 싶을 때 찾아가는 길, 산티아고 순례길’


 프랑스 남쪽 생장피에르포트에서 시작하는 이 길은 예수의 열 두 제자 중 하나였던 야고보의 무덤이 있는 스페인의 산티아고 콤포스텔라까지 향하는 길, 800km의 거리, 파울로 코엘료 소설 <순례자>의 길,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길, 영화와 책으로 만들어진 길, 등 산티아고 순례길을 설명해 주는 말은 많다.

 가장 쉽고 완벽한 설명은 ‘노란색 화살표를 따라 걷는 길’ 단순하다. 과거 로마인들이 세상의 끝이라고 믿었던 스페인의 가장 서쪽 ‘피스테라’까지 가는 길.

 

 정했다. 여기다. 단순하다. 길 위에 서서 화살표를 보고 따라 걸으면 된다. 약 900km를 계속 걷다보면 그 끝엔  바다가 나온다. 낭만적이다. 다른 거창한 이유는 필요 없었다. 이유를 위해 또 다른 이유를 붙이지 않고, 목적을 위해 또 다른 목적들을 붙이지 않고,  그냥 가보고 싶어서. 걸어서 바다를 보러 가는건 낭만적이니까 충분히 갈 이유가 생겼다.

 

 마치 마시멜로를 먹지 않고 참은 일이 대단한 일인 것처럼, 참을 인을 하나 둘 새기며 '오늘도 해냈다가 아닌 오늘도 버텼다.' 하면서 살아 온것 같았다. 내일은 분명히 오니깐 내일은 좋은 일이 생길니깐 하면서 말이다.


 ‘피스테라’, 세상의 끝, 왠지 모르게 그 곳에 가면 나를 기다리고 있는 무엇인가가 있을 것만 같았고 그것이 나를 안아 줄 것만 같았다. 나를 떠나간 모든 것들, 내가 그리워했던 모든 것들이 떠오를 것같은 곳에 생에 한 번쯤은 가보고 싶었다.  

 우리는 인생에서 부질없는 것을 원하며 불가능한 것을 꿈꾼다. 그럼에도 여행을 통해 부질없고 불가능한 것을 찾고, 내가 찾는 건 결코 얻을 수 없지만 그 길에 그리움을 품을 대상 하나 쯤은 생긴다는 이유만으로도 여행을 떠날 이유는 충분하다. 바다를 보러 가기 위해 비행기를 타고 기차를 타고 버스를 타고 한 달을 걸었던 여정을 글로 남겨 보려 한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