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영무 Feb 28. 2023

우리의 시간이 다하는 날

시간과 죽음에 대하여

Photo by JD Mason on Unsplash


당신은 언젠가 죽을 겁니다. 저 또한 언젠가 죽죠. 이 세상에서 우리가 존재할 시간은 유한합니다. 그러니까 지금 이 순간순간이 중요한 거죠. 문제는, 우리는 이 팩트를 대체적으로 좀 늦게 깨닫는다는 점입니다. 40대가 넘어서 깨닫고, 어떤 사람은 죽기 직전까지 자신의 욕심을 내려놓지 못합니다.


오늘은 몇 시간 뒤에 세상을 떠날 것이고, 절대로 돌아오지 않습니다. 그러니 낭비하면 안 됩니다. 제가 과거에 게임을 하느라 낭비한 시간이 과연 얼만큼인지 모르겠습니다. 당시에는 너무 재미있었긴 하지만 지금 돌이켜 생각해 보면 몇백 시간, 어쩌면 1000시간이 넘을지도 모릅니다. 그 시간을 조금 더 나에게 도움이 되는 시간으로 사용했더라면 하는 후회는 여전합니다.


맨날 시간이 없다고 말하는 사람이 많죠. 저 역시 오랫동안 그 마법의 문장을 씹어대며 내가 하지 못한 일들에 대한 책임을 떠넘겼습니다. 운동할 시간이 없고, 책 읽을 시간이 없으며, 목표를 세울 시간도 없다는 말. 그러면서도 짬짬이 게임은 하고, 뉴스도 보고, 넷플릭스도 시청하면서 유튜브까지 끼고 살아가는 사람들.


시간부족은 사실 시간에 대한 문제가 아닙니다. 우선순위의 문제죠. 당신의 여자 친구가 일 때문에 당신을 만날 시간이 없다고 말하는 것은 당신이 우선순위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당신의 남자 친구가 친구들과 게임하느라 당신을 보러 오지 않는다는 것은 당신의 우선순위가 게임보다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앞으로는 시간이 없다는 말을 하지도 말고, 남의 핑계도 듣지 마세요. 우선순위의 문제로 생각하면 판단하기가 쉬워집니다.


시간에 관하여 무척 짜증 나는 일 중에 하나는 다른 사람이 내 시간을 낭비하는 겁니다. 내가 낭비했으면 후회하고 반성이라도 하지, 남이 그러면 정말 짜증 나죠. 매번 1시간씩 늦게 약속장소에 등장하는 애인에게 나의 시간은 소중하기 때문에 약속시간을 지켜달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주제가 없는 회의가 계속될 때 여기 모인 사람들의 연봉을 합하면 얼만데 이렇게 결론 없는 회의를 지속하면 안 된다고 말할 줄 알아야 합니다.


기다리는 일을 없애야 합니다. 조사 결과에 의하면 우리는 평생 동안 줄에 서서 기다리는 시간이 6개월이라고 합니다. 무시무시하죠? 내 두 다리로 몸무게를 지탱하며 짝다리를 번갈아 짚으며 줄 서서 기다리는 시간이 4380시간이라니. 하지만 진짜 기다리는 시간은 따로 있습니다. 다음 승진 기회를 기다리고, 다음 월급을 기다리고, 다음 주식 상승기를 기다리고. 시간이 흘러 그 완벽한 타이밍이 오기를 기다리는 경우가 참 많죠.


사실 인생은 그 순간을 사는 것이기 때문에 절대 기다리는 일을 하면 안 됩니다. 지금 이 순간을 충실하게 살아야 하는 거죠. 시간을 죽인다는 표현도 자주 하는데 절대 쓰면 안 됩니다. 지금 이 순간을 감사히 여기고, 내 옆에 있어주는 사람들에게 고마워해야 하는 거죠. 지금 나에게 주어진 시간을 활용해 최대한 많은 경험을 해야 합니다. 줄 서지 말라는 의미가 아니라 줄 서서 기다리는 시간마저도 마음속에서 상상을 통해, 새로운 감정과 느낌을 받아들이도록, 새로운 뷰와 환경을 음미하도록 자신을 달래야 한다는 거죠.


돈 이야기를 갑자기 하려니 좀 뜬금없긴 한데, 우리는 우리가 사용하는 돈이 내 시간이라는 것도 기억하고 있어야 합니다. 내가 새 자동차를 사기 위해 사용한 4000만 원은 내 연봉이 4000만 원이라면 내 1년의 목숨을 저당 잡힌 겁니다. 내가 구매한 1000만 원짜리 명품시계는 명품치고는 싼 가격이라 생각하지만 내 인생의 3개월을 투자한 셈입니다. 그러니 뭔가를 살 때 주의하세요. 그 가격만큼 내가 더 일해야 한다는 점을 되새겨야 합니다. 그 시간만큼 내 가족과 알콩달콩하며 지낼 수 없고, 그 시간만큼 내가 원하는 대로 자유하게 살 수 없습니다. 그러니 내 시간만큼 내가 쓰는 돈도 주의 깊게 살피면 좋겠습니다.


나는 행복한 사람입니다.  

당신도 그러하면 좋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는 세상에 기여하고 있을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