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영무 Mar 16. 2023

내가 왜 사는 것인지 파악하기 위한 6가지 질문

WHY?

Photo by The 77 Human Needs System


보통의 직장인과 비교해서 2달이 넘는 여름방학을 즐길 수 있다는 이유로 교사의 길을 선택하는 사람은 좋은 선생님이 될 수 없습니다. 검사가 가질 수 있는 권위가 가지고 싶어서 로스쿨에 진학하는 사람은 좋은 검사가 될 수 없습니다. 설거지가 귀찮아서 결혼하고 싶은 남자는 좋은 남편이 될 수 없습니다. 키가 크다는 이유로 주변에서 농구를 하라고 해서 농구선수가 되는 사람은 훌륭한 선수가 되기 어렵습니다. 아버지가 하라고 해서 엔지니어의 길을 선택한 사람은 나중에 후회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리는 주변의 영향을 너무 많이 받으며 살고 있습니다. 그래서 전공이나, 진로나, 직장을 선택할 때에도 이상한 이유로 그것을 선택하기도 하죠. 하지만 내 인생은 내가 사는 것이므로 진짜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분석을 반드시 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분석을 간단하게 만들어주는 6가지 질문들이 다행히 존재합니다.


내가 정말 즐겨하는 것은 무엇인가?

심장이 떨리도록 기쁨을 주는 것은 무엇인가?

아침에 벌떡 일어나 빨리하려고 기대가 되는 것은 무엇인가?

무엇을 잘하는가?

세상은 당신으로부터 무엇이 필요한가?

돈을 주고 팔 수 있는 당신의 능력은?


각각의 질문에 왜?라고 다섯 번 물어보세요. 표면의 의식보다 더 깊게 들어가서 내가 진짜 원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합니다. 더 많은 것을 알아낼수록 내 미래에 대한 그림은 더 선명해집니다. 내가 즐거워하고 좋아하면서, 매일 에너지가 넘쳐 할 수 있는 것임과 동시에 내가 매일 아침 일어나 그것을 기대할 만큼 긴급성을 필요로 하는 것이 바로 내가 해야 할 일입니다.


노숙자 쉼터에서 봉사하고 싶지만 오늘 굳이 하고 싶지 않은 사람은 안 하는 게 낫습니다. 선생님이 되고 싶지만 아이들의 이야기를 참을성 있게 들어주는 자질이 없다면 안 하는 게 낫습니다. 택시기사가 되고 싶지만 교통체증이 일어나 기다리는 것을 못 견뎌하는 사람은 안 하는 게 낫습니다. 온라인 판매를 하고 싶지만 상품을 고르는 눈이 없는 사람은 안 하는 게 낫습니다.


6가지 질문에 대한 첫 번째 답은 무시하세요. 계속해서 왜? 왜? 왜? 하고 파고들어 갈 때 진정한 나의 내면의 답을 발굴할 수 있습니다. 정말 하고 싶고, 에너지 소모가 적으며, 지금 바로 하고 싶은 그런 것을 찾아야 합니다. 매일 해도 즐거운 것. 주말에도 하고 싶은 것.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하고 싶은 것. 힘들어도 하고 싶은 것. 그런 것을 찾으면 대박이죠.


다음은 제가 기록한 6가지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쑥스럽긴 하지만 솔직하게 기록하였더니 6가지 질문의 답 중에서 5가지가 글과 관련됨을 깨달았습니다. 더욱 깊은 관심을 가지고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고 싶다는 생각이 절로 드네요. 여러분도 한번 써보세요. 숨겨진 나의 미래의 직업이나 일을 찾게 될 수도 있을지 모릅니다.


내가 정말 즐겨하는 것은 무엇인가?

글을 읽기

왜? 알지 못하던 새로운 지식의 만족감

왜? 내가 더 많은 것을 깨달았다는 행복

왜? 지적 행복?

왜? 상상 속에서 이야기를 조합하고 싶어서?

왜? 모험을 떠나고 싶어서


심장이 떨리도록 기쁨을 주는 것은 무엇인가?

딸의 사랑스러움

왜? 막내딸이라서?

왜? 내게 전적으로 의지하는 아이라서

왜? 내가 베풀어줄 수 있는 영역이 많아서

왜? 누군가를 사랑하고 있다는 것이 행복해서

왜? 나는 사랑을 베풀 줄 아는 사람인 것이 다행이라서?


아침에 벌떡 일어나 빨리하려고 기대가 되는 것은 무엇인가?

어제 읽던 소설을 더 읽고 싶어

왜? 비록 시간을 허비한다는 죄책감은 있지만 너무 재미있어

왜? 내가 현실에 묶여있는 것에 비해 자유롭게 여행을 하고 모험을 하는 것에 감정이입?

왜? 지금 나는 어디론가 떠날 수가 없으니까

왜? 책임질 아이들과 가족이 있으니까

왜? 나도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것은 어떨까?


무엇을 잘하는가?

대량의 데이터에서 키포인트 뽑아내기

왜? 남들은 text를 보기만 해도 진저리 치지만 나는 text를 읽고 분석하는 것이 즐겁기 때문에

왜? 글을 읽는다는 자체를 즐겨하기 때문에

왜? 남이 파악할 수 없는 숨겨진 팩트와 중요포인트를 발굴해 낸다는 즐거움

왜? 그만큼 내가 잘하는 부분에 대한 자랑이 하고 싶었나?

왜? 상사와 동료로부터 인정받고 싶어


세상은 당신으로부터 무엇이 필요한가?

오리지널 스토리

왜? 세상은 이야기로 가득하지만 항상 새로운 이야기에 목마른 사람들이 넘치기 때문에

왜? 나는 세상에서 유일한 존재이고 나만의 이야기를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에

왜? 내가 경험하고 읽고 깨달은 모든 것이 이야깃거리가 되기 때문에

왜? 이야기를 만들어내지 않는 걸까? 잘하지 못할 것이 두렵나? 처음엔 다 못하는 거 아닌가?

왜? 이제부턴 하나의 이야기를 읽을 때 나만의 이야기 버전을 새롭게 써보는 건 어때?


돈을 주고 팔 수 있는 당신의 능력은?

나의 글, 나의 분석, 나의 번역

왜? 내가 지금 만들어낼 수 있는 것들이라서

왜? 하지만 내가 정말 잘하는 것은 아닌데

왜? 그만큼의 시간과 노력을 아직 투입하지 못했어

왜? 지금까지 이야기 소비자의 입장에서 글을 읽는 것을 훨씬 더 많이 했기 때문이야

왜? 즐거운 것을 따라가다 보니 그랬지만, 이제는 나도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메이커가 되고 싶어


나는 행복한 사람입니다.  

당신도 그러하면 좋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진짜 친구와 인맥에 대하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