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방훈 Mar 12. 2018

작은 것만을 담는 사람이 되지 마라!!

사람이 너무 작은 것만 생각하면 그 사람은 결국 작아지고 만다

작은 것만을 담는 사람이 되지 마라!!

사람이 너무 작은 것만 생각하면

그 사람은 결국 작아지고 만다

- 방훈

.

.

.

.

.

우리들의 체내의 깊은 마음속에는 어떤 강력한 힘이 있다. 그것은 우리의 의식하는 마음과는 별개의 것으로, 끊임없이 활동을 계속하여, 사고와 감정과 행동의 근원이 되고 있다. 

- 프로이드 


한 철학과 교수가 학생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자 ,퀴즈를 하나 해 봅시다.” 

그는 커다란 항아리를 하나 테이블 위에 올려놓고 주먹만한 돌을 꺼내 항아리 속에 하나씩 넣기 시작 했다. 항아리에 돌이 가득 차자 그는 물었다. 

“이 항아리가 가득 찼습니까?” 

학생들이 이구동성으로 대답했다. 

“예!” 

그러자 그는 되물었다. 

“정말?” 

다시 테이블 밑에서 조그마한 자갈을 한 움큼 꺼내 들었다. 그리고는 항아리에 집어넣고 깊숙하게  들어갈 수 있도록 항아리를 흔들었다. 주먹만한 돌 사이에 조그마한 자갈이 가득차자 그는 다시 물었다. 

“이 항아리가 가득 찼습니까?” 

눈이 동그래진 학생들은 자신 있게 대답을 하지 못했다.  

“글쎄요” 

그는 

“좋습니다.”하더니 

다시 테이블 밑에서 모래주머니를 꺼냈다. 모래를 항아리에 넣어 주먹만한 돌과 자갈사이의 빈틈을 가득채운 후 다시 물었다. 

“이 항아리가 가득 찼습니까?” 

학생들은 대답했다. 

“아니요” 

“그렇습니다.” 

그는 물을 한 주전자 꺼내 항아리에 부었다. 그리고는 학생들에게 물었다. 

“이 실험의 의미가 무엇이겠습니까?” 

한 학생이 손을 들더니 대답했다. 

“당신이 매우 바빠서 스케줄이 가득 찼더라도,정말 노력하면 새로운 일을 그사이에 추가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닙니다.” 

철학과 교수는 고개를 저었다. 

“그것은 요점이 아닙니다. 이 실험에서 말해주고 싶은 것은 만약 당신이 큰 돌을 먼저 넣지 않았다면 영원히 큰 돌을 넣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자신의 마음에 큰 뜻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자신의 마음에 자잘한 것들만 먼저 채운다면 큰 것이 들어갈 자리는 없게 된다. 그러나 큰 것을 먼저 담는다면 그 빈틈 사이로 여러 가지를 넣을 수 있어 많은 양을 넣을 수 있다. 


사람은 작은 것만 생각하면 결국 작아진다. 마음에 큰 뜻을 품고 큰 것을 생각할 수 있을 때, 사람은 성숙해진다. 


당신이 어떤 업적을 이루는 삶을 살고 싶고, 좀 더 뜻있는 일을 하면서 삶을 살고 싶다면 먼저 마음속에 큰 뜻을 넣어야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광대의 말이라 하여 듣지 못하는 사람이 되지 마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