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것을 선택하시겠습니까?
한 여인이 집 밖으로 나와 보니, 정원 앞에 하얗고 긴 수염을 가진 세 명의 노인이 앉아 있었습니다.
그녀는 처음 보는 노인들이지만 그들이 배가 고파 보여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처음 뵙지만 매우 시장해 보이는 군요. 저희 집에 들어오셔서 조금이나마 요기를 하는 게 어떠신지요?”
그러자 한 노인이 말했습니다.
“집안에 혹시 남자가 있습니까?”
“아니요. 아무도 없습니다. 편하게 들어오세요”
“아무도 없다면 우리는 들어갈 수 없답니다. 혹시 남편이 돌아오시면 상의해 보고 다시 말씀해 주십시오”
저녁이 되자 남편이 집으로 들어왔습니다. 남편은 집 앞에 앉아 있는 노인에 대해 물었고, 여인은 낮에 있었던 일에 대해 자세하게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러자 남편은 그들을 집 안으로 모시고 식사라도 대접하자고 말했습니다.
부인은 밖으로 나가 그 노인들에게 말했습니다.
“이제 남편이 왔으니 들어 오셔도 되겠습니다. 어서 안으로 드시지요”
그러자 한 노인이 말했습니다.
“우리는 함께 집으로 들어가지 않습니다. 세 명 중 한 명만 들어갈 수 있답니다”
“그게 무슨 말이지요?”
“우리에 대해 소개를 드리면 먼저, 제 이름은 부(富)'입니다. 저 친구의 이름은 성공(成功)'이고, 다른 친구의 이름은 '사랑(Love)'입니다. 이 중에서 한 명만 초대할 수 있습니다. 이제 어서 들어가셔서 누구를 초대할 것인지 남편과 상의를 해 주세요”
아내의 이야기를 들은 남편은 말했습니다.
“이야~ 놀라운데. 그럼 우리는 얼른 ‘부(富)’를 초대합시다. 그러면 우리 집이 돈으로 가득 찰 것 아니오?”
그러자 여인이 고개를 흔들며 이렇게 말합니다.
“여보, 성공(成功)을 초대합시다. 부보다 성공이 더 멋지잖아요. 남들에게도 있어 보이고”
그때 구석에서 부부의 대화를 듣고 있던 며느리가 말했습니다.
“저~ 제 생각에는 사랑을 초대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그러면 우리 집이 사랑으로 가득 차게 될 테니까요”
그러자 부부는 고개를 크게 끄덕이며 며느리의 생각을 받아들이기로 합니다. 그러면서 부부는 밖으로 나가 얼른 ‘사랑’이라는 노인을 찾았습니다.
“어느 분이 사랑입니까? 다른 분들에게는 죄송하지만 우리는 사랑을 선택하기로 했습니다”
그러자 ‘사랑’이라는 노인이 일어나 부부를 따라 집 안으로 들어가기 시작했습니다. 그때 다른 노인들도 함께 따라오기 시작합니다. 여인이 놀라서 두 노인에게 물었습니다.
“우리는 단지 사랑만 초대했는데, 왜 두 분도 같이 따라오시나요?”
“만일 당신이 부나 성공을 초대했다면 다른 두 사람은 밖에 있었을 겁니다. 하지만 사랑을 초대했고, 사랑이 가는 곳에는 우리 둘이 늘 따라다닌답니다”
이 이야기는 우리에게 이런 교훈을 줍니다. 우리가 늘 성공과 부가 없다고 불평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때는 부와 성공을 찾기보다 사랑을 먼저 찾으라는 거지요. 그러면 자연스럽게 부와 성공도 따라온다는 겁니다.
사랑이 없이 갖게 된 부와 성공이 있다 하더라도 그건 금방 사라져 버리거나, 불행의 요인이 되는 경우가 많다는 거지요.
우리 집 안에는 사랑이 있는지 다시 한번 살펴봐야 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