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홍걸 Jul 14. 2022

자존감 약한 사람들의 3가지 특징


자존감 약한 사람들의 3가지 특징


 자신이 자존감 약한 사람일 수도 있고, 내 주변에 자존감 약한 사람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자존감 약한 사람의 특징만 잘 알아 놔도, 내 자존감을 높이는데, 또는 자존감 낮은 사람의 행동을 이해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됩니다.  


1. 사람들이 자신을 무시한다고 생각한다. 

 자존감 약한 사람들은 자신의 장점보다 단점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상처도 잘 받습니다. 누가 자기에게 안 좋은 이야기를 하거나 충고를 하면 그걸 고맙게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무시해서 그런 말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자신의 부족한 점과 연관을 지어 생각합니다. 

 내가 학벌이 낮아서 저런 이야기를 하는구나, 

 내가 못 생겨서 저런 이야기를 하는구나

 내가 남편이 없어서 저런 이야기를 하는구나

 내가 못 산다고 저런 이야기를 하는구나


 상대는 전혀 그런 생각을 갖고 이야기한 것이 아닌데도, 자신은 그렇게 생각하고 상대가 말한 것보다 더 큰 상처를 스스로 입는 경우가 많습니다.


2. 다른 사람에게 자꾸 인정받으려고 한다. 

 자존감 낮은 사람들은 자기가 자신을 인정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책이 많고 후회가 많죠. 그래서 자신의 존재감을 자꾸 다른 사람에게서 찾으려는 경향이 많습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지나치게 배려를 하거나 칭찬을 하면서 그들에게 인정을 받으려고 애를 씁니다. 혹시나 다른 사람들이 자기를 무시하거나 왕따를 시킬까 봐 늘 겁이 나기 때문입니다. 

 저도 강의 끝나고 나면 사람들에게 인정과 칭찬을 받으려고 많이 노력하는 편입니다. 저도 아직 자존감이 많이 낮은 것 같습니다.


3. 남의 눈치를 많이 본다. 

 자존감 낮은 사람들은 자신의 생각, 말이나 행동에 자신이 없습니다. 남들이 뭐라 할까 두려운 거지요. 그래서 물건을 살 때도 결정장애에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걸 사려고 하면 저게 더 좋아 보이고, 이걸 사고 나면 후회할까 걱정되고, 이렇게 자신의 결정을 믿지 못하는 거지요.

 말이나 행동도 마찬가지입니다. 자신이 맞다고 생각하면 과감하게 의견을 내고, 거기에 대해 주장을 펼치면 되는데, 누가 반박을 조금이라도 하면 금방 꼬리를 내리고 의견을 거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박수를 치거나 웃을 때도 마음껏 웃지 못하고, 옆 사람들이 크게 웃어야 자기도 조심스럽게 웃는 편이지요.  


 이 세 가지만 잘 기억해도 자존감을 높이는데 크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