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경희 Jan 09. 2018

엄마와 딸은 상처를 주고받는다





“너는 너무 차갑게 말해. 그래서 가끔 상처받아.” 


족발을 시켜서 식탁에서 먹고 있는 중에 소주 반 병을 비워낸 엄마가 한 말이었다. 


“내가 차갑다고?” 

“응.” 

“어떤 면이?” 

“맨날 ‘응’, ‘어’라고 대답하고 엄마 편도 안 들어주고 가르치려고 하잖아. 

이건 이렇게 해야 한다, 저건 저렇게 해야 한다, 하면서.” 


엄마는 생마늘 세 개를 넣은 쌈을 입에 가득 넣고는 말을 이어나갔다. 


“사실 우리 집 애들 다 차가워.”


술 마시는 엄마를 좋아하지 않고, 술 마시는 이가 뱉어내는 말은 보통 다 흘려듣지만 ‘상처받아’라는 말은 계속 걸렸다. ‘엄마한테 미안하네. 엄마가 상처받았구나, 잘해야지’라는 생각은 들지 않았다. ‘왜 자식들은 엄마의 차가운 말로 상처받았을 거라고 생각 안 할까?’라는 마음이었다. 술의 힘을 빌려 속내를 보인 엄마. 술의 힘을 빌리지 않고 ‘나도 상처받았다’라고 말하지 못하는 나는 억울했다.




“좀 더 좋은 대학 갈 줄 알았는데…” 

“미국까지 보냈는데…” 

“나이가 몇인데 남자 친구도 없고…” 



한때는 가장 가까웠던 사이였지만 지금은 상처를 주고받는 사이가 됐다. 

‘나도 상처받았어’라고 말은 못 하고 속으로 삭힌다. 



엄마는 내게 줬던 상처를 기억하지 못할 것이고, 

나 또한 엄마에 게 줬던 상처를 기억하지 못하겠지. 

이전 02화 어쩔 수 없는 일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