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종병기 Apr 19. 2019

<건축학개론> - 시리도록 눈부신

첫사랑학개론 1학기 강의 계획서



새학기, 신입생, 만물이 소생하는 봄, 두근거리는 설레임, 기분 좋은 생소함.


사랑하기 좋은, 좋았던, 좋을 시간입니다. 


가벼운 감기든 뜨거웠던 열병이든 우리를 한 번은 할키고 지나간 첫사랑, 그 첫사랑 그린 영화라는 것 외에 다른 설명이 필요한가요? 바로 <건축학개론> 입니다.


사랑학개론 1학기 강의 계획서


1. 교수 소개 (Prof. 시간)


① 공간이라는 조교와 늘 당신의 곁에 있음.

② 당신의 곁을 스쳐 지나가면서 자연스럽게 당신을 성숙하게 함.

③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하지만 학생에 따라 가치는 달라짐.

④ 어디에나 있지만, 어디에도 없음.

⑤ 매우 행동이 민첩하고 지나간 수업은 다시는 들을 수 없으니 주의 요망.


2. 강의계획


① 수업 소개

 ㅇ 본 교과는 대입을 위해 학교-학원-집만을 반복하며 먼발치에서 좋아하는 이성에게 말 한 번 못 걸어본 학생에게 첫사랑을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사랑을 만나고 행복한 삶을 사는 것을 목표로 개론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ㅇ 첫사랑으로 복잡 다단하며, 다양한 유형의 남녀 관계에 대해서 종합적으로 공부한다.

 ㅇ 첫사랑의 실패를 경험 삼아, 자신만의 스타일로 이성을 만나는 방법, 그리고 이성을 만났을 때 매력을 어필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② 수업 목표

본 수업을 통하여 


 ㅇ 상대의 말과 행동을 통해 상대를 이해하는 실습을 통해, 훗날 돌발상황 발생시 나의 대처 방식을 정립할 수 있다.

 ㅇ 가슴 떨리는 스킨쉽을 통해 사랑을 공고히 구축하기 위한 실전의 이해를 완성할 수 있다.

 ㅇ 불 같은 사랑이 지나간 후, 자신에게 남은 흔적으로 추억하며 첫사랑 상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ㅇ 나중에 만날 상대에게 적절한 방식으로 ‘당신이 첫사랑이었노라.’며 적절히 사기를 칠 수 있다.

 ㅇ 훗날 결혼생활을 하더라도 첫사랑을 떠올리며 추억을 삽입/갱신/삭제, 때로 가공할 수 있다.

 ㅇ 첫사랑의 시련과 아픔, 실수를 통해 훗날 있을 수 있는 다양한 문제에 적용/해결할 수 있다.


③ 사전 학습

 ㅇ 사랑하는 이 손 한 번 못 잡아본 학생도 선수 과목 없이 수강 가능.

 ㅇ 로맨스 영화 및 드라마, 또는 소설 등을 통해 이성/동성간 사랑에 대해서 약간의 이해 필요.

 ㅇ 야한 동영상 시청 및 성교육 등으로 본인이 다리 밑에서 주워왔다는 말을 믿지 않을 수 있을 정도의 사랑에 대한 기초 내용을 이해하고 있으면 수업 진행에 도움.


안녕하세요. 국민 첫사랑입니다.


3. 교재

① 주교재

 미팅, 소개팅, MT, 대학 강의실, 길거리 등 


② 부교재

 TV, 영화, 소설, 클럽, 주변 친구를 통한 고민 상담 등


4. 수업 방식 및 평가

① 수업 진행 방식

 ㅇ 본 강의는 첫사랑의 두근거림과 부푼 마음, 설레이는 마음을 안고 진행된다.

 ㅇ 참고할 만한 과거 사례가 없기 때문에 실수와 미숙함, 어색함, 곧 있을 상처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ㅇ 여러 가지 돌발 상황을 통한 실습 과정이 함께 제공한다.

 ㅇ 중간 중간 위기의 상황을 통해 퀴즈가 출제될 것이며, 

    '오빠는 내가 왜 화가 났는지 몰라?','나 군대가.' ‘잠시 시간을 갖자.’ 등의 상황이 주어지고 어려운 상황을 대처하는 중간 과제가 나갈 것이다.


② 평가

 ㅇ 강의는 훗날 상대와 나의 사례가 미화되어 기억되고 서로에게 상처가 많았을 경우 더욱 기억과 아쉬움이 오래 남게 되므로 평가는 개인마다 달라질 수 있다.

 ㅇ 당신의 삶의 마무리하는 시점에 평가한다.

  → 이루어지지 않은 첫사랑 상대의 사례를 발판으로 상대를 더욱 즐겁게 하고, 사랑 가득한 삶을 살고 스스로도 행복했다면 좋은 평가를 받는다.

  → 상대가 얼마나 많았는지는 평가 항목이 아니며, 소수를 만났더라도 성의있고 열심히, 최선을 다해서 사랑했는지를 평가한다.

 →  제 나이와 처한 상황에 걸맞는 사랑을 하는지 여부를 보고, 상대로부터 사랑을 받는 것은 고려는 하지만 비율은 높지 않을 것이다.

 ㅇ 출석 점수 (30%), 과제 및 퀴즈 (20%), 이후 사랑의 질 및 만족도(50%)


투박했지만 눈부시게 푸른...


5. 교과목 특이사항

 ㅇ 훗날 과거 공부했던 첫사랑을 만났을 때 본인이 상상하던 모습과 달라 매우 실망할 수 있다.

 ㅇ 처음이라는 이름으로 실수와 서투름, 그리고 훗날 20년 동안 이불킥을 할만한 부끄러움은 당신의 몫이나 모두 용서할 수 있다.

 ㅇ 본 과목이 짝사랑으로 끝나거나 상대의 시그널을 훗날에야 캐치하게 된다면 당신의 삶에 오랜 시간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ㅇ 심한 감정의 기복과 성적인 욕구가 심할 때이기 때문에 일시적인 욕구와 사랑을 혼동할 수 있어 이것을 잘 제어하는 것이 과목 수료의 키 포인트가 될 것이다.


6. 기타 안내

① 문의처

가장 친한 친구 연락처


② 출석인정 기준

사랑을 하기 위해 부끄러워하지 말고 부단히 노력하여 열심히 사랑할 것.


③ 강의수강 유의사항

재수강이 불가하므로 시기에 맞춰 출석 진행 및 학습 진행할 수 있도록 노력 필요.


<건축학개론 - 첫사랑학개론 1학기 강의 계획서> written by 최종병기, ⓒ 최종병기

병맛나는 삼류 쌈마이 글, 자유롭게 퍼가셔도 좋지만 출처는 표기해주시기 바랍니다. ^^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