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ogan Sep 19. 2017

# 어른이 되도 너는

날씨가 참 맑다.

하늘을 모르고 치솟은 저 높은 건물이 오랜만에 풋풋한 하늘을 잔뜩 담았다. 아름답고 또 싱그런 

상쾌하고 기분 좋은 그런 가을의 하루였다. 


분위기 좋은 카페, 그리고 테라스

사람들은 제각기 갈길이 바쁘다. 나는 그 한 곳에서 앉아 바깥을 내려다 본다. 

마치 창문 처럼 기대고 싶었다. 그럴수 없었지만 자연스레 그러고 싶은 하루였다.


A가 앞에 있기에

나는 이렇게 말했다. 


A는 늘 저렇게 대답했다.

내가 이렇게 말하면 A는 저렇게 대답한다.


그렇게 A와 대화하고 나는 그 순간을 기억한다. 




A에게 말했다. 


"내가 좋아하는 일이기에 해야 하는데 왜 몸과 마음은 따로 놀까? 가끔은 스트레스도 많이 받고..."


A는 손안에 쥐고 있던 에이드의 투명한 유리잔을 그보다 더 뜨거운 손으로 감싸쥐었다가 나를 지긋이 바라보았다. 그가 무슨 대답을 할까 궁금했다. 그 찰나에.


"아마도."


아마도?


"너 어렸을 때, 부모님이 공부 하라고 강요하시면 하고 싶디?"


아니, 아니지.


" 어쩌면 너는 너 스스로를 그렇게 만들었을 지도 몰라. 부모님은 이미 그러시지 않고 계신데 오히려 네가 네 스스로의 부모가 되어서 네게 해야 한다고 강요하고 있을지도 몰라. 어른이 되어도 너는 너로서 더 어른인 척 하고 있을지도 몰라."


 아, 마음 속에 작은 종이 띵 하고 울린다.

 그 파동과 파장이 은은하고 좋아서 잠시 숨을 죽였다. 깊은 호흡에 깨끗한 공기가 폐부를 한바퀴 휘몰아 쳤다가 입밖으로 잔잔히 흘러나왔다. 깊은 숨은 언제나 머리를 맑게 해준다. A의 말은 또 한번 맑은 머리에 하늘을 담게 해줬다. 




 어른이 되어서 어른인 척

 어른이니까 해야 되는 척 했다.


 아버지, 어머니는 이제 더이상 나에게 어느 것 하나 강요하지 않는데

 조금, 천천히 나가도 되는데


 이제는 해야 되, 너는 해야되는데 왜 안해?

 해야지. 그래야 맞는거야.


 맞기는 개뿔. 

 나는 내가 원하는 것, 원하는 순간은 물어보지도 않고 

 무조건 해야 된다고 내 속으로 강요했다. 웃기는 일이다. 


 다소 느리더라도 

 지금의 호흡과 

 지금의 맑음과

 지금의 삶 속에서 나는 이제 내가 어른인 척 하지 않을 것이다.


 내가 원하는 걸

 내가 할 수 있게

 기다렸다가

 

 내가 준비됐다고 말해주면

 그래, 함께 가자. 해야겠다. 


 A는 그제서야 싱긋. 

 그의 뒤에 있던 은행 나무의 아직 푸른 잎 처럼 웃어 줬다. 

작가의 이전글 # 잊는다는 것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