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효진 Sep 15. 2024

내 인생 파일 어떤 시점을 편집할까?

ver. 에세이

인생은 마치 끝없는 데이터로 가득 찬 하드 드라이브 같아요. 수많은 파일들이 쌓여 있고, 그 안에는 잊고 있던 중요한 순간들이 녹아 있죠. 어떤 파일을 불러오느냐에 따라 우리의 삶에 새로운 시선을 던질 수도, 새로운 의미를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 당신의 인생 파일을 하나씩 열어보며, 그중 어떤 시점을 다시 편집해 볼지 고민해 볼까요? 마우스 커서를 살짝 움직이니 ‘인생 파일’이라는 폴더가 눈앞에 떠오릅니다. 손끝으로 더블클릭. [행복&설렘], [열정&꿈], [실패&슬픔] 그리고 [평범한 일상]이라는 이름을 가진 폴더가 나란히 정렬되어 있네요. 어느 파일을 열어볼까요? 천천히 스크롤을 내려가며 하나씩 미리 보기로 열어보겠습니다.


1. 가장 빛나던 순간: 행복&설렘

인생에서 가장 빛나던 순간들을 담고 있는 이 폴더. 클릭하자마자, 따스한 빛이 퍼질 거예요. 그 안에는 나를 미소 짓게 만들었던 추억들이 자리하고 있네요. 첫 직장 합격 소식, 사랑하는 사람과의 데이트, 친구들과 함께 떠났던 여행, 그 빛나는 순간들이 찬란하게 펼쳐집니다. 나의 인생 폴더를 열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것은 바로 ‘첫 놀이동산 가족 소풍’이라는 제목이 붙어 있는 파일입니다. 


# 첫 놀이동산 가족 소풍

우리 가족은 항상 바빴다. 부모님은 일을 하시느라, 동생과 나는 학업과 친구들 사이에서 늘 분주했다. 그런 우리가 함께 모여 어딘가로 떠난다는 건 꿈처럼 느껴졌다. 하지만 중학교 시절, 어느 여름날 우리 가족은 기적처럼 에버랜드로 소풍을 가기로 했다. 네 명이 모두 같은 시간에 한자리에 있는 것이 얼마나 오랜만이었던지. 새벽같이 일어나 짐을 싸고, 거울 앞에 서서 옷매무새를 다듬으며 속으로 ‘오늘은 진짜 재밌게 놀아야지’라고 다짐했던 기억이 난다. 엄마는 그런 나를 보며 피식 웃으셨고, 아빠는 아침부터 카메라를 챙기셨다. 언제나 자신만의 리듬으로 살던 가족들이 하나의 목표를 향해 움직이고 있다는 사실이 그날따라 유난히 신기하게 느껴졌다. 에버랜드에 도착했을 때, 들리는 음악 소리와 눈앞에 펼쳐진 놀이 기구의 모습에 정신을 차릴 틈도 없이, 동생이 제일 먼저 앞으로 달려갔다. 그 모습을 보며 엄마는 우리 뒤에서 “천천히 좀 가!”라고 소리치셨고, 아빠는 머쓱하게 웃으며 따라오셨다. 


가장 기억에 남는 후룸라이드였다. 일렬로 앉은 우리 가족은 물보라를 맞으며 급류를 타고 내려갔는데, 아빠는 시작부터 손잡이를 꽉 붙잡고 계셨다. “이거 안 위험하겠지?”라고 자꾸만 되묻는 아빠에게 엄마는 여유롭게 웃으며 “절대 떨어지지 않아, 걱정 마”라고 대답하셨지만, 그 말이 끝나기도 전에 물줄기가 우리를 덮쳤다. 엄마는 두 눈을 질끈 감고, 저는 동생과 함께 큰 소리로 웃음보가 터졌다. 중간에 포토타임이 있었는데, 마침 우리 모두 비명을 지르고 있던 순간이었다. 그 사진은 입을 크게 벌리고 겁에 질린 얼굴로 찍힌 온 가족의 모습이 담겼는데, 놀이 기구에서 내린 후 그 사진을 보고 우리는 웃음을 멈출 수 없었다. 아빠는 그 사진을 두고 “이건 두고두고 우리 집 최고 놀림거리가 될 거야”라며 크게 웃으셨다. 결국 그 사진은 매번 가족 모임에서 빼놓을 수 없는 주제가 되었다. 저녁노을이 질 무렵, 놀이공원에서 하루를 마치고 마지막으로 기념사진을 찍었다. 온몸이 지쳤지만, 그날따라 사진 속 우리는 모두 활짝 웃고 있었다.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들이 된 듯한 그런 느낌으로. 세월이 흘러도 여전히 가족과 함께했던 그 순간을 떠올릴 때마다 입가에 미소가 번지고, 마음이 따뜻해진다. 마치 그날의 햇살이 다시 한번 제 마음을 비추는 것처럼 말이다.


✔️이 인생 파일을 편집해 본다고 가정한다면,


장면 1: 설렘과 기대감

화면: 새벽에 일어나 짐을 싸는 모습, 거울 앞에서 옷매무새를 다듬는 모습, 설레는 표정 클로즈업

음악: 밝고 경쾌한 배경음악

효과: 몽환적인 필터 효과를 사용하여 꿈을 꾸는 듯한 분위기 연출

자막: 오늘은 특별한 날


장면 2: 놀이공원 도착

화면: 놀이공원 입구, 다채로운 놀이 기구, 가족이 함께 걸어가는 모습

음악: 빠른 템포의 신나는 음악

효과: 빠른 편집 속도, 다양한 놀이 기구 클립을 빠르게 전환하여 활기찬 분위기 연출, 

자막: 모험과 환상의 나라~


장면 3: 짜릿한 놀이 기구 탑승

화면: 후룸라이드 탑승 전, 탑승 중, 탑승 후 가족들의 표정 클로즈업

음악: 긴장감과 흥분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음악

효과: 아빠가 손잡이를 꽉 붙잡고 있는 모습과 엄마가 눈을 감고 있는 순간 줌인, 떨어질 때, 슬로우 모션, 흔들리는 화면 효과, 물보라를 표현하는 파티클 효과

자막: 가장 기억에 남는 후룸라이드, ㅋㅋㅋㅋㅋㅋ(웃음소리), 으악(비명소리)


장면 4: 행복한 시간들&추억을 되새기며

화면: 가족들이 나란히 서서 찍은 기념사진, 어른이 된 내가 옛 사진들을 바라보며 미소 짓는 모습

음악: 따뜻하고 감성적인 어쿠스틱 기타 연주

효과: 펼쳐지는 책장, 넘어가는 앨범 페이지 등의 애니메이션 효과 사용

자막: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들, 가장 빛나던 순간들


이렇게, 저는 제 인생 파일을 다시 편집해 보았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인생의 다양한 순간들을 다시 떠올리고, 그때의 감정을 새롭게 느껴보는 것도 참 의미 있을 것 같아요.



2. 가장 치열했던 순간: 도전&꿈

화면을 열자마자 강렬한 불꽃같은 에너지가 느껴집니다. 나를 가장 뜨겁게 만들었던 순간들이 이 안에 담겨 있군요. 치열하게 살았던 순간들, 나를 꿈꾸게 했던 시간들이 담긴 폴더입니다. 꿈을 위해 달려갔던 순간들, 넘어지면서도 포기하지 않았던 시간들의 나를 다시 만날 수 있지요. 그때는 무모할 만큼 용감했고, 조금의 실패에도 다시 일어날 만큼 강했습니다. 더 나은 미래를 향해 끊임없이 노력했던 나를 떠올리며, 그 불타오르던 시간을 다시 한번 되새겨봅니다. 


✔️저는 그중에서 회사 면접 합격 순간을 불러와보겠습니다.


# 회사 면접 합격 순간

2015년 9월 18일. 따르릉, 전화벨 소리에 낮잠에서 깨어났다. 몽롱한 정신으로 전화기를 집어 들자, 스피커 너머로 낯선 목소리가 들려왔다. “안녕하세요, 김효진 씨. 합격하셨습니다. 다음 주 월요일부터 출근 가능하신가요?” 귀를 의심하며 다시 한번 물었다. “저, 합격이라고요?” 상대방의 긍정적인 대답에 흥분을 감추지 못하고 “감사합니다!!” 만 외치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다. 그날의 기쁨은 단순한 합격을 넘어, 지난 1년간의 좌절과 노력을 딛고 일어선 나의 승리였다. 1년 전 인턴으로 합격했던 회사가 폐업하면서 다시 취업 전선에 뛰어들었던 나는 수많은 면접에서 좌절을 맛봤다. 서류 탈락 통보를 받을 때마다, 면접관의 냉정한 말투를 들을 때마다 내 자존감은 바닥으로 내려앉았다. 그러나 다시 일어섰고, 밤을 새우며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 자기소개서를 다듬었다. 실패는 더 이상 두렵지 않았다. 그저 포기하지 않는 법을 배웠을 뿐이다. 


매일 밤 침대에 누워 천장을 바라보며 묻곤 했다. '나는 과연 할 수 있을까?', '언제쯤 빛을 볼 수 있을까?’ 그렇게 흘러간 시간 속에서, 마침내 합격이라는 값진 결과를 얻게 된 것이다. 합격 소식을 듣고 얼마나 기뻐했던가. 가족들에게 승리의 전화를 하고 그날 밤, 친구들에게 이 소식을 전하니 모두가 축하해 주었고, 우리는 즉석에서 작은 파티를 열었습니다. 소박한 치킨과 맥주 한 잔을 나누며 웃고 떠들던 그 시간이 어찌나 행복했는지 모릅니다. 그날 밤, 잠자리에 들기 전 혼자 조용히 앉아 그동안의 노력들을 되새겨보았다. 끝없는 실패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았던 내가 결국 해낸 것이다. 이렇게 나는 그 회사에서 8년을 보내게 된다. 꿈꾸던 곳은 아니었지만, 그 시작이 나에게 준 의미는 그 어떤 것보다 값지다.


장면 1: 조용한 방, 울리는 전화벨

화면: 조용한 방 안, 침대 위에 누워있는 나의 모습, 갑자기 울리는 전화벨 소리에 놀라 깨어난다.

음악: 긴장감을 높이기 위해 약간의 긴장감을 주는 음악

효과: 흑백으로 시작된다. 전화벨 소리가 점점 커지면서 화면이 흔들리는 효과를 준다. 전화를 받는 순간, 화면이 흑백에서 컬러로 바뀌면서 밝아진다.


장면 2: 합격 소식

화면: 합격 전화를 받고, 기뻐하는 나의 모습

음악: 웅장하고 감동적인 음악이 배경으로 깔린다.

효과: 합격 소식이 나오는 순간 슬로우 모션 효과를 준다. 주변에 꽃잎이나 별들이 흩날리는 파티클 효과 추가

자막: 스피커에서 나오는 "합격하셨습니다"라는 말이 화면 중앙에 크게 나타난다.


장면 3: 노력 회상

화면: 화면이 흐릿하게 변하면서 과거의 좌절과 노력의 순간들이 빠르게 스쳐 지나간다

음악: 감성적인 음악이 배경으로 깔리며, 희로애락을 표현한다.

효과: 옛날 비디오 효과를 사용하여 기억을 회상하는 듯한 느낌을 준다. 각 장면 사이를 부드럽게 연결하기 위해 블러 처리 장면이 점점 선명해지면서 현재의 기쁜 순간으로 돌아온다.

자막: "나는 포기하지 않았다. 그래서 오늘 이 자리에 있다.” 글귀가 서서히 떠오른다.


장면 4: 꿈을 향한 첫걸음

화면: 출근을 준비하는 나, 설레는 마음으로 사무실로 향하는 모습. 새로운 회사의 사무실 문을 여는 장면

음악: 긍정적이고 밝은 음악이 배경으로 깔린다.

효과: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모습을 상징하는 듯한 영상을 삽입한다. 예를 들어, 하늘을 향해 날아오르는 새, 끝없이 펼쳐진 길 등을 활용할 수 있다. 화면이 서서히 페이드 아웃되며 8년 후의 모습으로 넘어가며, 이 효과는 시간이 흐름과 함께 성장의 과정을 표현한다.

자막: "꿈을 향한 첫걸음"이라는 문구와 함께, 미래의 '나'의 모습을 상상하는 듯한 장면을 연출한다.


이 파일을 열면 내가 얼마나 치열하게 고민했는지, 그 과정에서 어떻게 성장했는지 다시 느끼게 됩니다. 그 당시의 열정을 다시 편집해 볼까요?




3. 가장 쓰라린 순간: 실패&슬픔

이번엔 [실패&슬픔]이 담긴 파일을 열어볼까요? 파일을 클릭하자 찬바람이 살짝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던 쓰라린 화면들이 다시 선명해집니다. 실패, 이별, 배신 등 마음속 깊이 남은 상처들은 우리를 힘들게 합니다. 때로는 갈림길에서 무엇을 선택해야 할지 망설이고, 후회가 남는 선택을 했던 순간도 있습니다. 진로를 결정해야 했던 시기, 직장 내 중요한 프로젝트, 중요한 인연과의 관계를 정리할 때의 고민 등 어떤 결정을 내렸을 때, "다른 길을 선택했더라면 어땠을까?" 하고 생각할 때가 있죠.


# 공무원 시험 준비의 혼란

파일을 열어보면, 공무원 시험 준비의 혼란스러운 날들이 떠오른다. 취업을 하고 나서 일에 대한 번아웃이 온 적이 있습니다. 안정적인 삶을 위해 공무원 시험을 준비할지 계속하던 일을 할지 고민하던 나날들이 떠오른다. 책상 위에 공무원 시험 준비서를 펼쳐두고, "이 길이 과연 나에게 맞을까?"라는 질문을 던지며, 답답함에 고개를 들지 못하던 순간. 매일매일 갈등 속에서 불안감을 느끼며 하루를 보냈던 그 시기가 떠오른다. 결국 공무원 시험을 선택하고 매일 새벽까지 공부했지만, 합격 소식은 들리지 않았다. 그때의 상처는 꽤 깊었다. "내가 이 길을 선택한 것이 맞을까?" 혼자만의 싸움 속에서 길을 잃은 듯한 불안감이 찾아왔다. 2년 동안 준비했지만 두 번 다 불합격하고 말았다. 그때의 실패는 나에게 큰 상처였지만, 새로운 길을 모색할 수 있었다. 공무원을 했다면 이렇게 작가의 삶을 시작하지 못했을 테니까 말이다. 결국 지금의 내가 만들어진 것은 그 선택 덕분이라는 사실을 잊지 않는다.


✔️그때의 나를 다시 편집해 본다면,
 

장면 1: 혼란의 시작

화면: 어두운 방 안, 책상 위에 켜진 노트북 화면. 펼쳐진 공무원 시험 문제집들

음악: 긴장감과 불안감을 자아내는 몽환적인 신시사이저 음악

효과: 페이드 인과 함께 화면이 천천히 밝아지고, 화면에 수많은 탭들이 열리는 효과

자막: “편집자 vs. 공무원 어떤 길을 선택해야 할까?”, 안정적인 삶을 위해... 공무원 시험을 준비해야 할까?”

라는 질문이 화면 중앙에 크게 나타난 후, 점차 흐릿해지며 사라진다.


장면 2: 끊임없는 고민

화면: 책상 위에 엎드려 생각하는 나

음악: 잔잔한 피아노 선율이 흐르며 고독감을 더한다.

효과: 머리 위로 공무원이 된 나, 영상편집을 하는 나 등 여러 장면들이 슬라이드 효과로 지나간다.

자막: 매일 밤, 같은 질문을 반복했다. 내가 선택한 길이 정말 맞는 걸까?


장면 3: 결정의 순간

화면: 어두운 방 안, 책상 위에 놓인 공무원 시험 준비서. 얼굴이 클로즈업 눈에는 결의에 찬 빛이 맺힌다.

음악: 잔잔한 배경음악

효과: 페이드인, 몽환적인 필터

자막: "이 길이 과연 나에게 맞을까?”


장면 4: 실패의 순간

화면: 카메라는 천천히 책상 위를 쓸어내리며, 주변의 물건들을 하나씩 비춘다. 형광펜, 연필, 그리고 빈 커피잔. 그 사이에서 빛나는 스마트폰 화면, 공무원 시험 합격자 발표 게시판이 보이지만, 찾아야 할 이름은 보이지 않는다.

음악: 웅장한 오케스트라 음악이 울려 퍼진다.

효과: 페이드인, 몽환적인 필터

자막: "“또 불합격이라니…"


장면 5: 실패의 극복

화면: 책상 위에 놓인 시험 문제와 노트들이 차례로 정리되며, 다시 현재로 돌아온 나. 책상 위에 놓인 공무원 시험 준비서는 치워지고, 컴퓨터 앞에 앉아 열정적으로 영상 편집 작업을 하고 있다.

음악: 피아노와 현악기의 조화로 음악은 점점 밝아지는 희망적인 멜로디

효과: 페이드아웃 효과로 화면이 서서히 밝아지며, 몽환적인 필터를 제거하여 현실감이 드러나게 한다.

자막: “실패는 끝이 아닌, 새로운 시작, 결국 지금의 내가 만들어진 것은 그 선택 덕분이라는 사실을 잊지 않는다" 지금의 나를 형성한 과거의 선택을 인정하고 수용하는 메시지 전달


어쩌면 여전히 과거의 상처 속에 갇혀 있을지 모릅니다. 다시 그 파일을 열어 당시의 감정을 되새기고, 이제는 그 상처를 치유해 나갈 용기를 얻어볼까요?




4. 가장 평범한 순간: 소중했던 일상

삶은 사실, 대부분 평범한 순간들의 연속입니다. 그 평범함 속에도 작은 기쁨과 행복이 숨어 있죠. 출근 후 마시는 커피 한 잔의 여유, 퇴근 후 가족과 함께 식사하는 시간, 틈틈이 친구들과 나누는 소소한 대화, 좋아하는 책을 읽으며 보내는 여유로운 주말. 이런 평범한 일상 속에서 발견한 행복이 우리 인생의 중요한 파일을 만들어냅니다. 저에게 퇴근 후, 휴일에 강아지와 함께하는 산책은 그런 소중한 장면 중 하나입니다. 매주 반복되는 일상이지만, 그 안에서 느끼는 평온함과 행복은 언제나 새롭습니다. 이 평범한 순간을 불러와 보겠습니다.


# 일요일 오후의 산책

강아지와 함께 매일 가던 동네 공원에서의 산책. 바람에 흔들리는 나무를 보며 걷는 그 시간은 언제나 나에게 힐링이다. 강아지와 풀밭 위를 같이 달리며 한 주의 스트레스를 날리곤 한다. 평범한 일상이지만, 그 안에서 느낀 평온함이 소중한 추억으로 남았는다. 


✔️저의 평범한 일상 중 하나인 이 파일을 편집해 봅니다. 


장면 1: 산책 준비

화면: 목줄을 채우고 집을 나서는 모습, 강아지와 눈을 맞추고 짧게 웃는 얼굴 클로즈업.

음악: 경쾌한 멜로디, 강아지 짖는 소리, 발걸음 소리 등 생동감 있는 소리 추가

효과: 부드러운 페이드인 효과와 함께 화면이 점차 선명해지며, 햇살이 잎사귀 사이로 비치는 따스한 빛 추가

자막: 오늘도 어김없이 찾아온 산책 시간


장면 2: 공원 산책

화면: 푸른 잔디밭을 뛰어다니는 강아지, 강아지와 함께 셀카를 찍는 모습

음악: 자연의 소리와 어우러지는 잔잔한 음악

효과: 따뜻한 빛이 내리쬐는 느낌을 주는 필터 사용. 풍경을 부드럽게 이동시키며 시각적인 아름다움을 더함.

자막: 소중한 추억을 만들어가는 중


장면 3: 집으로 돌아오는 길

화면: 노을이 지는 하늘 아래, 집으로 걸어가는 뒷모습, 편안한 침대에 누워 휴식을 취하는 모습

음악: 감성적인 기타 연주와 함께 차분한 분위기를 연출

효과: 페이드아웃 효과를 사용하여 영상을 자연스럽게 마무리

자막: 일요일 오후, 나만의 작은 힐링 타임. 오늘도 행복한 하루였다.


종종 잊히기 쉽지만, 우리가 가장 많이 들여다봐야 할 폴더일지도 모릅니다. 평범한 순간들이 쌓여 나의 하루를 그리고 인생을 채우고 있으니까요. 평범함 속에서 오는 소소한 행복은 오히려 가장 소중한 기억으로 남을 때가 많습니다.





이제 어느 파일을 불러올지 고르셨나요? 빛나던 순간을 꺼내어 그 설렘을 다시 느껴볼까요? 아니면 승리의 순간을 불러내어 볼까요? 혼란스러웠던 순간으로 돌아가 더 깊이 생각해 볼까요? 아니면 평범했던 일상을 보며 소중함을 되새길까요? 당신의 인생이 담긴 이 파일들은 모두가 특별하고, 그 안에서 찾을 수 있는 의미들은 당신을 더욱 빛나게 할 것입니다. 지금, 그 파일을 열어볼 시간입니다. 당신의 인생이 담긴 이 파일들은 모두 소중한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지금, 그 파일을 열어 인생을 다시 편집해 볼 시간입니다. 



#나만의 인생 편집기

[열정&꿈], [실패&슬픔], [평범한 일상] 등 다양한 폴더 속에 숨겨진 이야기들을 발견하고, 각각의 파일을 개성 넘치는 영상으로 만들어 보세요. 어떤 시점을 편집할지 고민이 된다면, 지금 이 순간을 기록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여러분은 어떤 인생 파일을 불러오고 싶나요? 지금, 나만의 인생 편집기를 실행해 보세요.

이전 02화 내 인생 파일, 불러오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