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진혁 Aug 09. 2017

살아온 세월, 더 살아갈 행복으로 물들이기

불행은 행복의 반대가 아닌 무관심이다.

살아온 세월, 더 살아갈 세월 행복으로 물들이기

     

 ■ 불행은 행복의 반대가 아니다. 불행은 전적으로 나 자신에게 달려 있다.

     

“동무는 어린 시절 철부지로 놀던 친구이고, 친구는 청장년 시절의 활동기에 사귀는 친구이고, 벗은 노년이 되어 인생을 관조할 무렵에 찾는 친구이다.”( 시인 박재삼 '친구에서 ')

     

 캘리포니아대학교 심리학과 명예교수인 앨버트 메라비언은 누군가와 첫 대면을 했을 때 그 사람에 대한 인상을 결정짓는 요소를 분석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서로 대화하는 사람들의 상대방에 대한 호감도는 목소리가 38%, 보디랭귀지가 55%의 영향을 미쳤고, 말하는 내용 그 자체는 겨우 7%의 효과만 있었다고 한다.

즉, 효과적인 의사소통에는 말투나 표정, 눈빛과 제스처 같은 비언어적 요소가 무려 93%의 높은 영향력을 가진다. “행동의 소리가 말의 소리보다 크다”는 명언을 탄생시킨 이 이론은 ‘메라비언 법칙’으로 불리게 됐다.

     


미국 오리건대 아짐 샤리프 교수와 캐나다 브리티시 콜럼비아대 제시카 트레이시 교수는 표정이 인류의 진화에 영향을 줬다는 가설을 제시해 눈길을 끌었다.

예를 들어, 위협적인 상황에서 사람들은 눈을 크게 떠서 시야를 넓게 확보하고 눈동자를 빨리 움직여 상황을 파악한다. 이때 생기는 표정이 '두려움(공포)'이라는 신호로 굳어졌다. 역겨운 냄새가 나면 코와 입을 찡그린다. 이 표정은 공기 중에 있는 나쁜 물질을 덜 들이마시려는 과정에서 나왔으며 '역겨움'의 표시로 사용되는 것으로, 이런 신호는 혐오스러운 음식을 알리는 역할을 하거나 불쾌한 생각과 행동에 대해 표현하는 것으로도 사용됐다.

감정 표현이 사회적 지위와도 관계있다고 주장했다. 당당함을 표시할 때 보통 가슴을 내밀게 되는데 이런 자세는 경쟁관계에 있는 상대방을 포용할 수 있다는 신호로 사회적인 위치가 높음을 보여 준다. 반대로 부끄러움을 표시할 때는 고개를 숙이거나 얼굴을 가리는 등은 자신을 숨기려 하며 사회적인 위치가 낮음을 나타낸다.

샤리프 교수는 행복은 '위협이 없음', 슬픔은 '동정 유발', 분노는 '긴박한 위험' 등의 신호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사진:이주하 작가


적극적인 삶에 기쁨과 성취감의 비밀

     

프렌시스 베이컨은 “ 사람들이 미신을 믿는 근본적인 원인은 미신이 들어맞을 때에는 의미를 두지만 들어맞지 않을 때에는 무시해버리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들어맞을 때만 기억하고 나머지는 흘려보낸다. 자신의 이론만 믿는다.”

불행은 부르지 않아도 온다. 그러나 행복은 노력을 해야만 얻을 수 있다.

현명한 사람은 자신의 타고난 형질과 후천적으로 주어진 것들을 최상의 것을 만드는 노력을 한다. 불행한 사람들은 감정에 휩싸여 분노와 생각 없이 내뱉는 말로 인하여 상처를 입고 주저한다.  

행복은 얼마든지 훈련을 통해 가능한 일이다.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을 조절하는 법을 배우는 것은 앞이마 뇌의 왼쪽 부분의 활동을 증가시킨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노력을 기울이는 사람은 좀 더 행복하게 살 뿐 아니라 건강을 위해서도 유익한 일을 하는 것이다. 우리의 뇌는 기계보다 더 정교하고 다양한 성과를 나타낸다.

  


   


  "1%의 가능성, 그것이 곧 나의 길이다." (나폴레옹 보나파르트)

     

세상에 인내 없이 이룰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다. 성공은 재능만 갖고는 이룰 수 없다. 위대한 재능이 있어도 성공하지 못한 사람은 많다. 성공은 천재성만으로도 이루기 힘들다. 성공하지 못한 천재는 웃음거리만 될 뿐이다. 세상은 교육받은 낙오자로 가득 차 있다." 맥도날드를 창업한 크룩은 52세의 나이에 병까지 얻었지만, 새로운 사업에 뛰어들어 성공했다. 유명대학을 나왔다거나 남들보다 뛰어난 재능이 있다거나 천재는 아니었지만, 밑바닥에서 최고의 자리에 오를 수 있도록 피나는 노력을 했기 때문이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사람이 자기일로 행복하려면 그 일을 좋아해야 한다. 그렇다고 자신의 일에 너무 집착해서는 안 된다. 하지만 자신의 일이 성공할 것이라고 굳게 믿어라. ” - 러스킨, 사상가

     

우리의 추억과 재산을 나눌 때 성공하지 못한다고 해도, 우정과 사랑을 나누는 그런 삶이 그립다

   

  


 ☞ 칼 힐티의 <행복론>

     

  사람에게는 세 가지 행복이 있다. 서로 그리워하고, 서로  마주보고, 서로 자기를 주는 것이다. 아무리 사람이 소중해도 뜻이 다른 사람은 견디기 힘들다.  

     


매거진의 이전글 힘의 이동을 쓰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