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조흐 Nov 20. 2020

아침에 하는 일 3가지만 바꿔도 인생이 달라진다

하루의 첫 60분이 그 후의 12시간 이상을 결정한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수백 명의 타이탄을 만날 때마다 팀 페리스는 물었습니다. "당신들은 아침에 일어나면 뭘 합니까?" 그들은 하루를 시작하는 매력적인 방법들을 알려주었습니다. 그들이 아침에 하는 일은 5가지로 압축될 수 있는데, 팀의 경험에 비춰보면 이 가운데 3가지만 해내도 훨씬 충만한 삶을 살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타이탄들은 하루의 첫 60분이 얼마나 중요한지 목소리 높여 강조한다. 이 시간이 그 후의 12시간 이상을 결정한다는 것이다. 5가지 모두가 사소한 것처럼 느껴질 수도 있다. 하지만 작은 디테일이 우리의 삶에 강력한 영향력을 끼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타이탄의 도구들, p023>

하루의 첫 60분만 바꿔도 인생이 달라진다니, 시도해볼 만한 가치가 있지 않을까요? 그들이 알려주는 아침에 하는 일 5가지 모두가 사소한 것처럼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작은 디테일이 우리의 삶에 강력한 영향력을 끼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그들이 알려주는 아침에 하는 일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잠자리를 정리하라(3분)

오사마 빈 라덴 체포 작전을 성공적으로 진두지휘한 해군 제독 윌리엄 맥레이븐은 텍사스 대학교 졸업식에서 다음과 같은 연설을 했습니다. "매일 아침 잠자리를 정돈한다는 건 그날의 첫 번째 과업을 달성했다는 뜻입니다. 작지만 뭔가 해냈다는 성취감이 자존감으로 이어집니다. 그리고 또 다른 일을 해내야겠다는 용기로 발전합니다. 하루를 마무리할 무렵이 되면 아침에 끝마친 간단한 일 하나가 수많은 과업 완료로 바뀌게 됩니다. 그렇게 살아가면서 우리는 깨닫게 됩니다. 인생에서는 이런 사소한 일들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그렇다고 잠자리 정돈을 호텔 수준의 정리나 군대에서처럼 칼각으로 맞출 필요는 없습니다. 잠자리 정돈의 목적은 그저 시각적인 깔끔함입니다. 커다란 담요나 이불로 시트 전체를 덮고 주름을 펴줍니다. 그런 다음 베개를 담요 아래나 위에 가지런히 놓습니다. 이렇게 되면 끝. 이게 전부입니다. 정말 간단하지 않나요? 특히 집에서 일하는 프리랜서나 재택근무자라면, 그리고 침실이나 침실과 가까운 장소에서 일을 하는 사람이라면 이런 정리 작업의 효과는 배가 된다고 합니다. 하루 중 단 3분이면 마음을 산만하게 만드는 주변의 어질러짐을 해결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둡시다.


2. 명상하라(10~20분)

타이탄들 중 80퍼센트 이상이 매일 아침 어떤 식으로든 '마음 챙김'수련을 합니다. 명상을 삶의 중요한 연습으로 받아들이는 그들은 고대 그리스 시인 아르킬로코스의 명언을 마음에 품고 삽니다. "우리는 기대하는 수준까지 올라가는 게 아니라, 훈련한 수준까지 떨어진다." 타이탄들이 명상을 하는 이유는 명확합니다. 현재 상황을 직시하고, 사소한 일에 예민하게 반응하지 않고, 침착한 태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죠. 아놀드 슈워제네거, 저스틴 보레타, 아멜리아 분, 마리아 포포바 등 세계적인 수준에 오른 타이탄들의 가장 일관된 패턴을 꼽으라면 단연 '명상'이었습니다. 그들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명상은 인간의 모든 능력을 향상시키는 '원천 기술'이다." 그들이 이렇게 말한 데는 뭔가 숨겨진 이유가 있는 게 아닐까요?


3. 한 동작을 5~10회 반복하라(1분)

미 해군 특수부대 네이비실 팀의 최우수 지휘관으로 이라크 전쟁에서 가장 많은 훈장을 받은 조코 윌링크는 세상에서 가장 무시무시하고 용감한 사람들 중 한 명입니다. 그는 매일 늦어도 새벽 4시 35분에는 일어납니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적보다 먼저 일어났다는 심리적 승리감이 좋기 때문이다." 그는 경쟁자들이 일어나기 전에 훈련을 합니다. 거창한 것이 아니라 가벼운 스트레칭을 1분 이내로 합니다. 타인보다 먼저 깨어 있다는 사실, 타인보다 먼저 뭔가를 했다는 사실이 그의 삶에 끼치는 긍정적 영향력은 강력합니다.


팀 페리스는 이를 자기만의 방법으로 활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시간에 하는 5~10회의 동작 반복은 운동이 아닙니다. '상태 준비'와 잠을 깨기 위한 것입니다. 단 30초만이라도 몸을 움직여서 잠을 깨우면 기분에 극적인 영향을 미치고 산란했던 정신도 가라앉습니다. 그가 선호하는 동작은 '팔굽혀 펴기'입니다. 그는 팔굽혀 펴기를 하면 잠들었던 신경계가 멋지게 깨어난다고 전했습니다. 그런 다음에는 30~60초 동안 찬물로 샤워를 한다고 합니다. 꼭 팔굽혀 펴기가 아니더라도 자신만의 반복 동작, 잠을 깨는 동작을 만들면 아침 시간부터 활력을 얻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타이탄들이 아침에 일어나서 하는 일 3가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남은 2가지는 '차를 마셔라'와 '아침 일기를 써라'입니다. 위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가까운 서점에서 책 <타이탄의 도구들>을 한 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폭발적인 아이디어, 디테일한 목표, 강력한 실천으로 인생에서 가장 큰 터닝 포인트를 만들어낸 사람들의 황금 같은 팁들이 가득 담겨 있을 것입니다. 하루의 첫 60분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그 하루의 컨디션이 달라진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적극 활용하도록 합시다.


참고 도서: 타이탄의 도구들

매거진의 이전글 바나나 1개를 1억에 팔 수 있었던 비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