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재 생산 준비 되셨나요?
나무를 베는 일은 상당히 어렵다. 풍속, 풍량, 비와 같은 날씨 영향을 많이 받을뿐더러 건물과 전선 등 장애물도 피해야 한다. 무엇보다 예상치 못한 변수가 늘 존재한다. 이 모든 상황을 극복해야만 비로소 목재 생산을 위한 첫 단계에 돌입한다.
목재 생산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가치는 근로자 안전이다. 나무쟁이들이 흔히 말하는 잭팟 같은 나무를 발견하더라도 근로자 안전이 보장되지 않으면 말짱 도루묵이다.
벌목 사고는 대다수 ‘깔림’ 유형으로 발생하며 가벼운 타박상이 아닌 사망에 근접한 대형사고가 발생한다. 그러므로 작업에 대한 확실한 준비가 필요하다.
벌목 계획은 치밀하고 정밀하게 세워야 근로자 안전이 확보된 채로 원하는 방향으로 나무를 넘어뜨릴 수 있다. 즉, 치밀한 계획은 업무 효율을 증진한다.
근로자는 작업 예정지를 파악해야한다. 지형, 경사도, 울폐도와 같은 현장 조사를 통해 나무를 안전하게 벨 수 있다.
기상예보에 따른 날씨 상황을 인지하고 전선, 펜스와 같은 장애물을 파악한다. 그다음 작업자는 나무를 살펴본다. 부후균에 의한 손상이 있는지, 나무줄기에 금이 가있는지 혹응 다른 물리적 손상이 존재하는지를 살펴본다.
그 다음 고개를 들어 목표물 수관을 살펴본다. 죽은 가지, 마른 가지, 부러진 가지로 인해 전체 작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한 정도를 파악한다.
직,간접적으로 전체 작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파악했다면 작업자는 조재(나뭇가지를 제거하고 일정한 크기로 목재를 수확하는 일)작업을수월하게 할 수 있는 방향으로 나무를 벤다.
벌목 전 목표물 높이를 측정한다. 특히 목표물이 주변 나무에 둘러싸여 있거나, 작업반경 안에 건물이 있거나, 나무 위로 고압선이 지나가는 등 위험한 환경에 노출된 경우 수고측정은 필수다.
1. 주변에서 본인 팔 길이보다 긴 나뭇가지를 구하거나 긴 자를 챙긴다. 팔을 뻗어 나뭇가지를 수직으로 들어올린 뒤 나뭇가지를 자신에게 떨어뜨려 눈으로부터의 거리(X)를 측정한다.
2. 팔을 고정한 상태에서 눈쪽을 향한 막대 끝을 세운다. 눈, 손, 그리고 막대 끝이 꼭지점이 된 직각 이등변 삼각형을 만든다.
3. 뻗은 팔은 나무 둥치를 가리키고, 위를 향한 막대 끝은 우듬지(나무 끝)를 가리킬 수 있도록 거리를 조정한다.
만약 나무가 기울어져 있다면 나무 측면에서 측정하한다. 측정하는 나무 주변을 돌며 나무가 가진 기울기를 파악한다.
4. 내가 서 있는 위치로부터 나무까지의 거리가 나무 높이 (H) 이다. 거리를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활용해 거리를 측정한다. 단, 항상 오차범위가 있음을 감안한다.
작업자는 나무 높이 두 배 만큼 안전거리로 확보한다. 단독작업 시 목표물 높이만큼 안전거리를 확보한다. 안전거리가 확보되는 만큼 작업 반경이 넓어진다. 근로자들은 서로를 파악할 수 있도록 어두운 옷은 입지 않는다.
나무 기울기를 측정하기 위해 무게추에 줄을 달아놓은 도구가 필요하다.
1. 도구가 우듬지(The top of the tree)를 향하고 수직선이 지면에 닿도록 한다.
2. 수직선이 나무 줄기 중심으로부터 떨어진 거리를 측정한다.
대부분 나무는 자연적인 기울기를 가지고 있어 그 방향대로 베어 넘어뜨릴 수 있다. 하지만, 기울기 파악이 어렵다면 도구를 사용해 기울기를 측정한다.
나무가 심하게 기울었거나 나뭇가지가 어느 한 방향으로 특출나게 발달되었다면 나무 무게중심은 바뀐다.
자연적으로 기울어진 방향이 아닌 다른 방향으로 나무를 넘어뜨릴 경우 작업 난이도는 급상승하며 전문적인 지식, 기술, 경험 그리고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적절한 장비를 갖춰야한다.
죽은 나무, 썩은 나무와 같이 구조적으로 취약한 나무는 자연적으로 기울어진 방향을 따라 나무를 베는 것이 안전하다.
작업 환경은 항상 깔끔하게 정리한다. 주변에 있는 소교목, 관목 그리고 나뭇가지는 작업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나무를 넘어뜨리는데 방해가 될 수 있다.
낮은 가지들을 정리한다. 톱날이 당겨지는 방향인 가이드바 아랫방향을 주로 사용한다. 기계톱과 작업자 사이에 나무를 둬 방어막으로 사용하며 가지를 자를 때 어깨높이 이상으로 절대 기계톱을 사용하지 않는다.
탈주로는 작업자 생명선이다. 나무가 지면으로 넘어질 때 작업자는 신속하게 안전한 곳으로 대피한다. 목표 나무 중심으로부터 45도씩 양방향에 있는 소교목, 관목, 죽은 가지 등 장애물을 치운다.
나무가 넘어지기 시작하면 목표물 뒤 45도 각도로 몸을 피해 안전을 확보한다. 나무가 커질 수록 더욱 긴 안전거리를 확보한다.
고르지 않은 지형에서 나뭇가지와 나무 줄기 직경이 굵은 나무를 베어야 한다면 작업 시 나무가 측면으로 넘어지거나 미끄러지면서 지면으로부터 나무가 튀어 오를 수 있다.
굵은 나무는 넘어지면서 지면에 큰 충격을 가해 마르거나 죽은 나뭇가지가 작업자를 향해 튀어오를 수 있으므로 조심한다.
자료출처
https://chainsawacademy.husqvarna.com/how-to-prepare-for-felling-a-tr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