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aphael Jul 09. 2020

Corona Virus가 취업 시장에 미치는 영향

인생은 복불복, 취업도 복불복


Don't wait for things to get back to normal.
Adjust to a new "normal".




필자가 본격적으로 이직활동을 시작하기 시작했던 올해 2~3월경에는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 바이러스(COVID 19)가 막 유행하기 시작했습니다. 유럽은 한국의 경우 보다 훨씬 확진자와 사망자 수가 많았고, 특히나 필자가 거주했던 이탈리아의 확진자와 사망자 수는 세계 1~3순위를 번갈아 가며 차지할 정도로 엄청나게 많았으며, 중국발 바이러스라는 인식으로 인한 부정적인 효과로 공포, 분노 감정이 인종차별로 표출되기도 하였습니다. 밀라노 근교에서 중국인이 마트에서 폭행을 당하는 등의 뉴스가 국내는 물론, 이탈리아 내에서도 상당히 큰 이슈가 되어, 정부에서 직접 해당 내용에 대해 유감을 표하기도 하였습니다.


필자 역시 해당 기간 동안에는 이탈리아 정부의 이동 제한 조치에 따라 집에서 두 달 넘게 머무르며 야외활동이 제한되었습니다. 발생지역 주민들은 인접 도시로의 이동이 제한되었고, 필자의 아들이 다니던 어린이집은 몇 달간 계획에 없던 휴원을 진행하였습니다. 그중, 생활적인 부분에서 필자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 것은 매일 다니던 헬스장이 당분간 문을 닫게 된 것이었습니다. 기껏 굳은 결심을 하고, 장기 이용권을 계약하였더니 불과 한 달여 만에 이용이 불가해지고, 나중에 이용불가 기간만큼 환불을 해달라고 하니 추후에 그만큼의 무료 기간으로 연장해 주겠다 하더군요. 사실 크게 기대를 하지도 않았습니다. 이탈리아를 어느 정도 알거든요.


코로나 바이러스의 전 세계적인 발발은 비단 국민들의 건강과 국가의 경제뿐만 아니라, 필자의 구직활동에도 막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우선 주변 국가로의 출입이 제한되니 인터뷰 진행 자체가 이루어지기 쉽지 않고, 얼마 지나지 않아 결국에는 모든 인터뷰 과정이 화상면접으로 바뀌었습니다. 특히나, 지리적으로 유럽의 여러 나라들과 인접해 있는 이탈리아에서의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은 타 유럽 국가들의 경계를 더욱 강화시키는 계기가 되었고, 인접 국가에서는 이탈리아발 기차를 금지시키기도 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경제에 직격탄을 맞게 되자 기업들이 가장 먼저 하는 일은 고용 축소와 긴축정책을 추진하는 것이었습니다.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 유럽 할 것 없이 대부분의 채용 공고가 눈에 띄게 줄어들고 있었고, 채용 자체를 연기하거나 취소하는 사례가 늘었습니다. 또한, 심한 경우에는 이미 합격한 지원자의 채용을 취소하는 사례들도 목격하였습니다.



We are sorry to inform you that the recruiting process for this position has been cancelled.





Corona로 인한 실업 대란



하지만 필자는 이 시기를 오히려 기회라고 생각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2달이 넘는 이동 제한 기간을 핑계로 게을러지기보다는, 오히려 사람들이 자주 만나지 못하고 늘어난 온라인에 묶여 있는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여 새로운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 판단했습니다. 즉, 기회를 잘 활용한다면 상대적으로 적은 시간과 노력으로 최대의 성과를 얻을 수 있는 절호의 투자 찬스였습니다.


월스트리트 저널에 따르면 100명이 지원한 경우 그중 25%만이 사람 손(Recruiter)에 의해 review 되며, 4%만이 인터뷰 기회를 얻게 된다고 합니다. 즉, 온라인 application을 진행할 경우 그 절차가 어떻게 되는지 명확하게 이해하는 것뿐만 아니라, 좀 더 다양한 전략을 통해 노출 확률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므로 적극적인 networking은 구직 활동의 핵심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MIT SCALE EXPO in Boston, USA



아래의 메일들은 구직 활동 기간에 필자가 실제로 받은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채용 보류 혹은 취소 메일들의 일부입니다.


Hello, thank you once again for your interest for the position: XXX Manager, Professional Services.

Due to the Coronavirus outbreak, you might be wondering how this will affect our recruitment process. Because of this situation and uncertainty in the market, we need to review our recruitments in more detailed manner. Therefore, unfortunately I have to inform you that this recruitment will be put on hold for the time being. If the situation changes, I will contact you again. If you have any questions regarding this recruitment process, don’t hesitate to contact me directly. Be safe!

Kind regards,




Hi XXX,

Due to the Corona situation and the uncertainty we are in, we have decided to put the recruitment for Business Developer - Purchasing on hold. We apologize for the inconvenience and will get back to you as soon as we are ready to start the recruitment again!

Best regards,




Hi,

Hope you're well.

Many thanks for your recent application to ㅇㅇㅇ

Like a lot of other businesses, XXX has had to review its current and future recruitment needs based on the unprecedented and rapidly-changing situation with COVID-19. As a result, unfortunately, we've decided to pause some of our recruitment, including this particular vacancy, so we unfortunately will not be progressing with your application at this time.

We'd love to keep in contact with you for future opportunities that come up and thank you for your time and interest in XXX.

Best wishes,



Dear XXX,

We’re contacting you about your recent application to inform you that we’ve made the difficult decision to cancel this role for the time being.

During these challenging and uncertain times we will be stepping up our efforts to support healthcare providers and their patients in the fight against COVID-19. As a result we need to adapt our current hiring priorities.

Thank you sincerely for your interest in YYY and for taking the time to apply.

We wish you all the best and urge you to take good care of yourself and those around you.

Best regards,




MIT SCALE 프로그램 중 Boston Scientific 기업 방문, Boston, USA




Nothing ventured,
Nothing gained.



그럼에도 불구하고 코로나 바이러스가 유행하는 기간 동안에 어려움을 헤쳐나가보고자 필자가 노력했던 구직 활동 전략에 대한 몇 가지 팁을 공유드리해 드리겠습니다.


첫째, LinkedIn 프로필 및 이력서를 본인의 전문 분야뿐만이 아닌 다른 전문 분야로의 적용도 가능하도록 유연하게 update 합니다.


둘째, 일반적인 본인의 커리어 영역에서 벗어나서 다른 산업의 범위까지 포함하도록 구직 활동 범위를 넓힙니다.


셋째, LinkedIn을 포함한 다른 신뢰도가 높은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여 네트워크를 적극적으로 합니다.


넷째, 온라인 강의 및 자격증 공부 등을 통해 본인의 역량을 강화하는 upskilling에 시간을 투자합니다.


다섯째, Video interview를 준비 및 연습합니다.



필자가 어느 날 우연하게 접했지만, 한번 접한 뒤로는 셀 수 없이 되새겼던, 일본 '경영의 신'이라 불리는 마쓰시타 고노스케의 말로 이번 글을 마무리할까 합니다.


"호황은 좋다. 하지만 불황은 더욱 좋다."





[원글: https://blog.naver.com/kimstarha]

매거진의 이전글 [최종합격] 대림산업 인턴 신입사원 연계형 채용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