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내 이름은 도비다. Dobby, 해리포터에 나오는 집요정 도비 말이다. 처음엔 도비라는 캐릭터의 이미지가 그다지 맘에 들지 않아 거부했었지만 이제는 받아들이고 살고 있다. 도비라는 호칭에 너무 익숙해진 나머지 아내는 시댁에서도 나를 도비라고 부를 정도이다. 지난 주말 이런저런 얘기를 하다가 아내가 도비에 관한 글을 써보라고 하더라. 곰곰이 생각해보니 재미난 주제여서 문득 쓰고 싶어 졌다. 그리하여 이번 글의 주제는 도비론(Dobby-論)이다. 집요정 도비에 관한 고찰과 내 인생의 적용이라는 부제를 달겠다. 순전히 내 즐거움을 위해 쓴 글임을 밝힌다.
1. 도비란 누구인가?
도비는 J.K Rolling의 소설과 영화 <해리포터와 비밀의 방(Harry Potter and Chamber of Secret)>에 나오는 집요정이다. 악당 마법사의 집에 매인 노예 집요정이었다. 해리포터를 동경해서 그를 구하려고 이런저런 일을 벌여서 해리포터를 곤란하게 만들었지만 결국 해리포터 덕분에 자유를 얻는다. <해리포터와 죽음의 성물 (Harry Potter and Deathly Hallows)>에 등장하여 위기에 빠진 해리포터를 구하고 목숨을 잃는다.
2. 도비란 단어의 기원을 찾아서
도비를 영어로 Dobby라고 쓰는 것을 알기 전에는 최근까지도 Dhobi라고 쓰는 줄 알고 있었다. 인도 뭄바이에 보면 도비 가트(Dhobi Ghat)라는 세계 최대의 빨래터가 있다. 싱가포르에도 도비 가트라는 같은 이름, 같은 철자를 쓰는 전철역이 있다. 한동안 싱가포르 출장 중 지하철을 타고 다녔기에 이 지명이 익숙해서 도비를 당연히 Dhobi라고 쓰는 줄 알았다. 참고로 어느 블로그에서 보니 도비 가트는 인도어로 강가의 빨래터라는 의미라고 한다.
세계 최대의 빨래터인 인도의 도비 가트(Dhobi Ghat). (출처: 구글)
미국의 인터넷 커뮤니티 Reddit에서도 유사한 질문이 있었다. Dobby가 Dhobi에서 유래된 것인지를 묻는 질문이 있었다. 도비가 인도의 카스트 제도에서 유래된 이름인지 궁금하다는 것이었다. 여러 답글이 달렸지만 J.K Rolling이 명확히 밝힌 바는 없어서 그저 추측만 할 뿐이었다. 그중 도비에 대한 흥미로운 내용이 있었다.
“도비는 티 타월에 자주 사용되는 직조 패턴의 한 유형입니다. 또한 마사 스튜어트가 핸드 타월 바닥에 있는 1 인치 너비의 조밀 한 직조 스트립을 도비라 고합니다. 도비가 낡은 티 타월로 만든 걸레를 입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도비 패턴이라고 찾아보면 직조 패턴의 유형으로 여러 이미지가 나온다. 위키피디아에서 도비 패턴을 찾아보니 도비의 어원에 대한 흥미로운 단서를 찾을 수 있었다. 도비 룸(Dobby Loom)이라는 베틀에서 유래된 단어인데, Dobby는 Draw boy이라는 단어가 변형된 거라고 한다. 이 베틀의 이미지를 보면 끊임없이 실이 엮여서 쉴 틈 없이 일해야 하는 그런 부속으로 보인다.
Dobby Patternd이 이런 무늬다. (출처 : 핀터레스트)
이게 도비 룸이라는 직조기이다. (출처 : 위키피디아)
도비가 카스트 제도에서 유래한 것이든, 티 타월로 만든 걸레를 입은 것이든, 혹은 쉴 틈 없이 일하는 직조기에서 유래한 것이든, 이 단어가 주는 이미지는 하나로 압축된다. 끊임없는 노동이다.
3. 도비의 특징과 영화 속 이야기
도비의 특징은 몇 가지로 요약된다. 선한 본성, 끊임없는 노동, 그리고 주인에 대한 복종. 비록 해리포터로 인해 자유를 얻었지만 자유를 준 해리포터를 위해 끝내 헌신하다 목숨까지 바친다. 영화와 소설이 사뭇 다르긴 한데, 영화 기준으로 도비는 해리포터 2편과 7-1편에 등장한다.
3-1. 해리포터와 비밀의 방(Harry Potter and Chamber of Secret)
도비는 집요정이다. 집요정은 마법사의 노예 같은 존재이다. 원래 주인은 악당 볼드모트의 편인 말포이 아빠인데, 음모를 꾸미는 것을 알고 해리포터를 지키기 위해 호그와트에 돌아가지 못하도록 온갖 사건을 만들어 막는다. (결국 실패한다.)
영화 중반에 나오는 한 대목에서 도비가 왜 해리포터를 지키고자 했는지가 나온다. 예전에 볼드모트가 지배하던 시기, 집요정은 정말 최하층 계급이었다고 한다. 그러나 볼드모트가 사라지고 나서 집요정의 상황도 나아졌다고. 해리포터는 집요정들의 은인이기 때문에 그를 지키기 위해서 호그와트에 돌아오는 것을 막으려고 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지키려고 한 일들 덕분에 해리포터는 거의 죽을 뻔했다.)
집요정은 주인이 옷을 주면 자유를 얻게 된다. 영화 말미에 해리포터가 기지를 발휘해서 말포이 아빠가 도비에게 양말을 주도록 만들었고 덕분에 도비는 자유가 된다. 분노한 말포이 아빠가 마법으로 공격하려 하자 도비가 방어하며 해리포터를 지킨다.
3-2. 해리포터와 죽음의 성물 (Harry Potter and Deathly Hallows)
론, 헤르미온느와 함께 악당 볼드모트를 피해 도망 다니며 볼드모트의 영혼이 담긴 호크룩스를 찾아다니다가 결국 악당들에게 잡힌다. 지하 감옥에 갇혀 있는데 도비가 순간이동으로 해리 포터를 구하기 위해 나타난다. 마법사는 순간이동이 안 되도록 결계가 있는 감옥이지만 요정은 가능했던 것. 감옥문을 열고 나가면서 지상에 있는 패거리들과 싸우다가 도비는 결국 칼을 맞게 되고, 해리 포터의 품에 안겨 생을 마감한다.
4. 일반적인 도비의 SNS 활용법
도비가 자유를 얻으면서 황홀해하는 표정이 강렬했던 덕분에 SNS 상에서는 주로 자유를 얻은 상황을 빗대서 사용한다. 학업을 마치고 졸업을 하거나, 회사 생활을 끝내고 퇴사를 한다던지, 학기가 끝나고 방학이 된다던지, 혹은 계속 진행하던 프로젝트를 마치고 휴식을 얻었다던지 하는 상황에 쓰인다. 인스타에서 #도비는자유예요를 검색하면 2.5만 건 이상의 게시물이 나온다. 자유를 찾은 상황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클리셰라고 보면 된다.
5. 내 인생에서 도비의 의미
내 인생에서 도비의 의미를 이야기하기 전에 <다섯 가지 사랑의 언어>라는 책의 일부를 설명하고자 한다. 이 책은 사랑을 함에 있어서 사람마다 사랑을 이해하는 언어가 다르고, 사랑을 주고받기 위해서는 상대의 언어를 이해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이 책에서 말하는 사랑의 언어는 다섯 가지이다. : 인정하는 말, 선물, 봉사, 스킨십, 함께하는 시간. 사람마다 사랑의 언어는 다르다. 남성은 주로 인정을 중요시하는 사람이 많고, 여성은 선물이나 함께하는 시간을 중요하게 여기기도 하지만 사람마다 다 각자의 언어가 다르다. 그리고 사랑의 언어는 단 한 가지로만 정의되진 않는다. 여러 언어가 섞여있기도 하다. 인정하는 말이 중요하지만 선물이나 스킨십도 중요한 것처럼.
우리 부부의 경우, 나는 인정하는 말이, 아내는 봉사가 사랑의 언어이다. 내가 집에서 하는 집안일들이나, 혹은 집을 수리하는 것이나 가구를 옮기고 전등을 고치는 등 아내가 하기 어려워하는 일을 하는 것이 아내에게는 봉사로 인식되고 이를 사랑의 언어로 받아들인다. 아내가 고마워하는 마음, 혹은 노고에 대한 인정의 말이 내게는 사랑의 속삭임으로 들린다.
집요정이라는 의미의 도비라는 호칭은 아내의 사랑의 언어와 소망을 담고 있다고 느껴진다. 봉사라는 언어를 통해 사랑의 그릇을 채워지기 원하는 마음이 담겨있다. 그래서 우리 가정의 평안과 화목은 내게 달려있다. 집에서 열심히 집안일을 하고 아내가 필요로 하는 여러 일들을 즐겁게 하여 아내의 사랑의 그릇이 채워지면 결과적으로 집이 화목해진다. 가정의 행복과 사랑을 내 노력으로 지킬 수 있다면 그건 참 감사하고 즐거운 일이다.
다섯 가지 사랑의 언어. 정말 추천합니다.
5. 결론 : For me, Dobby is not free.
도비론(Dobby-論)의 결론은 분명하다. 앞으로도 기꺼이 계속해서 집요정 도비로 살겠다. 다른 선택의 길을 원하지 않는다. 허황된 자유를 꿈꾸지 않고 착하게 집요정 도비로 열심히 살면서 가정의 평안과 행복을 지켜나가고 싶다.
P.S1 여보 그래도 양말은 좀 사주면 안 될까.
P.S2 나무위키의 도비 섹션을 보면 영화에서 다 다루지 않는 소설 내용을 볼 수 있다. 좀 더 상세한 내용이 궁금하면 도움이 될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