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리하리 Sep 01. 2021

21하' SK그룹 공채 자소서 4번 예시

팀워크


유료문의: hori1017 (카톡)


<하리하리 오픈카톡 (일반/금융) >

https://open.kakao.com/o/godY33J

https://open.kakao.com/o/gG3Wmhmb


4. 혼자 하기 어려운 일에서 다양한 자원 활용, 타인의 협력을 최대한으로 이끌어 내며, Teamwork를 발휘하여 공동의 목표 달성에 기여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관련된 사람들의 관계(예. 친구, 직장 동료) 및 역할/ 혼자 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이유/ 목표 설정 과정/ 자원(예. 사람, 자료 등) 활용 계획 및 행동/ 구성원들의 참여도 및 의견 차이/ 그에 대한 대응 및 협조를 이끌어 내기 위한 구체적 행동/ 목표 달성 정도 및 본인의 기여도/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 자 10 단락 이내)


[동아리의 발전을 위해 외부자원을 활용하다]

과 후배들과 디자인 씽킹을 골자로 한 동아리를 만들고, 이를 키우기 위해 타과 학생 수용, 외부 전문가 위촉 등을 진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지금이야 디자인 씽킹에 대해서 잘 알려져 있지만, 그 당시만 해도 다단계가 아니냐는 오해를 들을 정도로 사람들에게 생소한 개념이었습니다. 하지만, 이 동아리의 취지만 제대로 알려진다면, 충분히 큰 호응을 얻을 수 있을 거라고 확신하고 있었습니다. 이 개념은 스탠포드 MBA에서 처음 출발한 거라 한국에서도 그 개념이 이해될 거라고 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저 혼자서는 무리라 몇 명의 신입생들을 동아리 창단멤버로 과감하게 데려왔습니다. 신입생에게 관리자의 역할을 맡기는 경우는 드물지만, 저 혼자서 동아리를 끌고 가는 것보다는 더 나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이들과 저만으로는 부족했습니다.


대안을 모색하던 중 제가 두 가지 아이디어를 제안한 것입니다. 첫째, 다른 과 학생을 영입하자는 것입니다. 둘째, SNS를 활발히 하고 있었던 제가 눈여겨본 다른 학교 공대 교수님을 전문가로 위촉하면 어떨까 라는 제안도 했습니다. 이에 대해 학회원들은 반대했습니다. 자유전공 학회로 시작한 것인데, 타과 학생을 영입하는 게 맞냐는 의구심을 제기했고, 역시 외부 전문가 영입도 같은 이유로 회의적 평가를 내렸습니다.


이에 대해 저는 디자인 씽킹이란 큰 개념을 자유전공 안에만 가둬두지 말고, 전국 단위로 확장시키자는 포부를 밝히며 이들을 설득했습니다. 또한, 제가 눈여겨본 교수님께 따로 연락을 드리고 사전 미팅을 한 뒤, 이 결과를 함께 팀원들에게 공유해 주면서 자연스럽게 외부 전문가를 받아들이는 것에 대해 수용하도록 만들었습니다. 결국, 두 가지 변화는 신의 한 수가 되었고, 저희 동아리는 30배 정도 규모가 커졌을 뿐만 아니라 사회적 기업 형태의 프로젝트를 두 개나 성공시킬 수 있었습니다. SK이노베이션에서도 이 경험을 살려 업무 성과를 끌어올리는 데 외부 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겠습니다.



(개요)

관련된 사람들의 관계(예. 친구, 직장 동료) 및 역할: 후배(신입생)


혼자 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이유: 동아리를 만들었는데, 다들 관심을 보이지 않음. 하지만, 이 동아리의 취지 자체에 공감하는 이 한 명만 있으면, 충분히 골격을 세울 수 있을 거라고 판단함.


목표 설정 과정: 디자인 씽킹을 기반으로 다양한 프로젝트에 도전하는 동아리를 만들자.


자원(예. 사람, 자료 등) 활용 계획 및 행동: 한 명은 영입했지만, 그 외에 더 많은 사람들을 영입하기 위해 외부 전문가 섭외, 그 과정에서 SNS를 통해 알게 된 타 학교 교수님을 활용.


구성원들의 참여도 및 의견 차이: 학교 내부 동아리인데, 외부 전문가의 자문을 구하는 게 필요한가 라는 의문점 제기


그에 대한 대응 및 협조를 이끌어 내기 위한 구체적 행동: 그 분의 SNS 이력을 정리해 그 분의 전문성에 대해 브리핑하는 시간을 갖고, 팀원들과 공식 미팅을 하기 전, 따로 찾아가 의견을 교환함. 저희의 취지나 비전과 부합하는 분인지 사전 검증 진행.


목표 달성 정도 및 본인의 기여도: 이렇게 이 분을 자문위원으로 모셔 온 덕분에 동아리 내 프로젝트에 힘이 실리고, 전국 단위 프로젝트로 발전할 수 있었음.


<SK 자소서 history>

https://brunch.co.kr/@kindoublej/585

https://brunch.co.kr/@kindoublej/313


<SK E&S 대략적 해설>
이번 건은 무료 콘텐츠, 앞으로도 무료 콘텐츠로 뉴스레터 채울 예정, 구독 부탁드려요.

https://harihari7474.glivery.co.kr/p/2261726707622


<자소서 작성과정 담은 유튜브 영상>

https://youtu.be/WA6-HqA7PDY


매거진의 이전글 21하' LG유플러스 B2C영업 자소서 1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