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리하리 Feb 20. 2021

21상 SK하이닉스 자소서 1번 예시

직무적합성, 전문항을 쓸 때, 고민해야 할 부분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3월 1일에 마감하는 SK하이닉스 자소서 1번 문항 예시를 공유 드리겠습니다. 유료로 문의할 게 있으신 분들은 카톡 아이디, hori1017로 연락 주세요. 연락 주시기 전에 아래 두 카페 링크 글을 꼭 읽고 연락 주세요.



1. 자발적으로 최고 수준의 목표를 세우고 끈질기게 성취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본인이 설정한 목표/ 목표의 수립 과정/ 처음에 생각했던 목표 달성 가능성/ 수행 과정에서 부딪힌 장애물 및 그 때의 감정(생각)/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 노력/ 실제 결과/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 자 10 단락 이내)


[구매 일원화 프로젝트를 정착시키다]

이전에 다니던 구매 아웃소싱 회사에서의 일입니다. 제철회사의 공장을 고객사로 맡았는데, 거기서 구매 일원화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본사와 떨어져 있다 보니 공장 근처의 영세한 철물점 등과 주먹구구식으로 거래한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이 부분을 적극적으로 본사에 어필하면, 제가 몸담던 회사에도 충분히 기회가 부여될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결국, 프로젝트를 진행하라는 허락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이는 쉽지 않았습니다. 우선, 공장 내 라인에 들어가는 부품들 중 제작품이 너무 많았습니다. 라인별로 요구하는 사항도 다르고, 그에 따른 스펙 역시 시중품과는 달랐습니다. 그러다 보니 저희 쪽에서 관리하던 협력사들은 이 부품의 스펙을 바로 충족시키는 게 불가능했습니다. 처음에는 이와 관련해 오배송 문제가 계속 발생해 공장 측의 항의를 들었습니다.


[주변 업체의 협조를 끌어내다]

회사 내부 역량만으로는 구매 진행이 어렵다고 판단한 저는 주변 업체 설득에 나섰습니다. 그들이 가지고 있는 제품 스펙에 대한 데이터를 공유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하지만, 무조건적인 요청은 효과가 없다는 걸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저희 회사 내 정식 협력사로 등록해 주겠다는 당근을 제시했습니다. 저희 협력사 리스트에 등록될 경우, 얼마나 더 많은 거래처를 확보해 매출 향상을 일궈낼 수 있을지를 논리적으로 설명한 끝에 그들의 협조를 끌어냈습니다. 등록조건에 미달되는 일부 협력사들도 등록시키기 위해 팀장님, 상무님까지 설득해 예외등록을 진행시켰습니다. 이외에도 새로운 구매 프로세스 시행으로 불만을 보이는 고객사 라인 담당자들을 위해서 2달간 공장 상주근무를 하며 고객의 요구에 빠르게 대처했습니다. 결국, 새로운 시스템으로 인해 자사와 고객사 간 거래량은 전년도 대비 5배 늘었습니다.


SK하이닉스에서도 새로운 방식의 구매 프로세스를 도입해야 할 때가 있을 지도 모릅니다. 이전 회사에서의 경험을 십분 살려 이를 완벽히 뿌리내리게 하겠습니다.


<1번에 대한 개요>

고객사의 구매 일원화 프로젝트

본사와 떨어져 있는 공장이라서 그런지 공장 근처 철물점 등 영세한 애들이랑 쿵쿵짝짝 심했음.

하지만, 이는 쉽지 않았음.

본사와 공장은 사실상 딴 회사라고 봐도 과언이 아니었음.

공장 내 라인에 들어가는 부품들이 디테일한 게 너무 많았음.

내가 다니던 회사가 관리하는 협력사만으로는 각 부품 스펙을 마스터하는 게 불가했음(제작품 상당수)


이들과 거래하던 업체들을 설득했음.

우리 쪽한테 스펙 데이터 공유해 줘라.

대신 너희가 우리 쪽에 정식으로 등록돼서 더 많은 매출 일으키고 거래 트도록 도와줄게.

실제로 협력사 등록 요건에 미치지 못하는 이들도 있었다.

팀장님, 상무님 설득해 예외등록 진행.


불만을 터뜨리는 고객사 라인 담당자들에게는,

향후 계획, 실시간 현황에 대해서 상세하게 공유/보고함.

그리고 상주근무를 진행하면서 거의 얘네에게 올인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지냈음.

결국, 얘네랑 거래하던 협력사들과 우리 회사, 고객사 모두 윈윈을 만들어 냄.

고객사와의 거래량 5배 증가시킴.


<자소서 작성과정 다룬 유튜브 영상>




매거진의 이전글 21상 K-water(수자원공사) 5번 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