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리하리 Mar 28. 2023

한화첨단소재 자소서 문항 분석

23상 채용 겨냥, written by 하리하리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2023년 4월 2일 15시에 마감하는 한화첨단소재의 자소서 문항 분석 자료를 공유해 드리려고 합니다.

저에게 전액 프로그램으로 의뢰를 한 인사관리 지원자에게 준 가이드라인인 만큼 인사관리를 위시로 하고, 내용을 쓴 점, 양해 바랍니다.

그래도 대부분의 공통문항은 참조할 만할 거고, 회사 선택 기준에다 올린 기사도 회사를 이해하는 데 약간의 보탬이 될 겁니다.

보시고, 이와 같이 유료 작업이 필요하신 분들은 오픈프로필로 연락주시고, 그 전에 바로 아래 카페 URL도 봐 주세요.



본인을 한 문장으로 정의하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 지 기술해 주십시오. (500)


<유사 문항 - SBS>

당신은 어떤 사람인가요? 소위 말하는 '스펙'을 제외하고, 회사가 자신에 대해 꼭 알아야 할 것들을 자유롭게 작성해 주세요.(개인의 신상정보(출신지, 출신학교 등)를 제외한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어떤 내용도 좋습니다.)


> 여기다가 이런 내가 한화첨단소재에 적합하다, 이런 느낌을 풀 필요는 없습니다.

> 이건 회사 선택 기준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 이건 성장과정의 느낌으로 접근해도 됩니다.

> 여기에 열정 등과 같은 가치관 위주의 내용을 풀면, 3번에는 직무 적합성이나 전문성이 좀 더 살아야 됩니다.


★기억하셔야 될 것: 취업은 가치관과 역량, 두 개의 조합입니다.


<스스로에 대한 분석을 하기 전, 꼭 봤으면 하는 제가 쓴 글>


지원한 직무와 관련한 본인만의 경쟁력은 무엇이며, 그 경쟁력을 보유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 왔는지 작성해 주십시오. (1000)


> 직무와 관련된 경쟁력이란 직무역량을 의미합니다.

<역량이란>

> ~력/능력을 붙였을 때, 말이 되는지?

> 공기업 JD를 보면 역량이란 지식/기술/태도로 나눠집니다.

> 태도란 적극성, 책임감, 열정 등을 의미. 직장인이라면 당연히 갖춰야 할 것 (=직업윤리)

> 태도 대신 지식이나 기술(Skill)을 더 강조해서 역량(경쟁력)을 구성하는 걸 추천합니다.


> 이 경쟁력이 이 직무 담당자로 업무를 수행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지?

> 동 경쟁력을 갖고 있는 다른 지원자 대비 본인의 차별점

> 동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노력 (원래는 성과도 쓰는데, 여기서는 묻고 있지 않습니다.)

 1) 학습과정을 의미: 공부한 과정, 전공, 자격증, 세미나/대외교육

 2) 인턴 등으로 근무하면서 부족한 걸 보완하는 노력도 여기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순수신입이라고 간주)에게 필요한 자기 리뷰에 필요한 글>


본인이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은 무엇이며, 한화첨단소재는 어떠한 점이 부합하여 지원했는지 서술해 주십시오 (1000)


> 위에서도 말했지만, 열정은 1번에 쓰는 게 좋기 때문에 다른 걸 가져오시는 걸 추천합니다.

> 여기는 제 생각에 기준을 두 개로 쓰고 그 기준을 왜 갖게 됐는지 혹은 갖게 된 과정 혹은 이 기준을 갖게 만든 결정적 트리거 등을 쓰면 될 듯.


> 진짜 옛날 기사인데(2015), 글로벌 인재 채용/영입과 관련된 내용이죠.


> 이건 한화 전체의 인사전략


> DATA 관리와 소통에 눈길이 갑니다.

> 인사 데이터 관리 관련 역량을 언급하는 걸 추천하구요.

> 소통이란 사람마다 다릅니다. 몇 번 말씀드린 것이기는 한데요. 경청, 문서로 하는 체계적인 소통, 솔루션 제공 등. 그 소통이 여기서 인사관리 업무를 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지도 같이 고민해 줘야 합니다.


> 한화첨단소재 인사관리 현직자의 인터뷰


<회사 내용을 찾을 때, 주의사항> 지원직무를 고려하면서 스마트하게 기업 정보를 찾고 매칭시키는 게 중요합니다


이렇게 한화첨단소재 인사관리의 자소서 문항별 가이드라인 공유를 마칩니다.

여러분들의 합격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