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리하리 Apr 11. 2023

[이수그룹 채용] 23상 자소서 문항 가이드라인

written by 하리하리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2023년 4월 17일 10시에 마감하는 이수그룹 자소서 문항 가이드라인을 공유해드리고자 합니다.

도움이 되시기를 바라고, 유료 문의 필요한 분들은 오픈프로필로 연락주세요. 연락 전, 아래 카페 URL도 확인 바랍니다.


자기 자신을 해시태그(#)로 표현하고 해시태그를 설명해 주세요.

-. 해당 문항의 분량이 800자인 것에 주목해야 합니다.

-. 꼭 1개의 해시태그로 채울 필요는 없습니다(물론 그래도 됩니다).

-. 중요한 건 이 문항이 1번이란 것입니다. 1번은 보통 자소서의 얼굴입니다.


<자기 자신에 대한 셋업을 할 때, 꼭 체크해야 될 글>

-. 자주 말씀드리지만, 소통이란 단어도 문서로 하는-/경청하는-/일반 대화로 하는-/솔루션을 주려고 하는- 등에 따라 나뉩니다.

-. 책임감도 선천적이냐, 후천적이냐 (후천적인 사람이면 개인주의자였는데, 어쩌다가 책임감을 갖춘 사람으로 바뀌었냐 등)

-. 이런 나의 기질이 내재화된 과정, 그 기질을 발휘해 내가 성과를 낸 경험

(cf. 성과란? 조직의 단합 도모, 고질적 병폐 해결, 기대 이상의 성과 창출 등)

ex. 저라면, 저는 여기다가 무조건 제 좌우명이기도 한 불치하문을 씁니다. 불치하문 관련 확인 가능한 저의 지난 브런치 글은 다음과 같습니다.

★매번 말을 하는 거지만, 직무적합성을 전방위적으로 고려하는 것 또한 필요합니다.


본인의 직무 관련 경험과 이를 통해 지원한 회사 및 사업부에 기여할 수 있는 점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세요.

-. 지원하는 회사의 직무 담당자로서 업무를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경험을 단순 나열해도 됩니다.

-. 물론 이 경험이 회사와 사업부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정리도 필요하구요.

-. 제가 이 가이드를 쓰는 게 이수화학 인사팀 의뢰를 받았기 때문이라 여기에 맞춰서 직무내용을 봐 보죠

<하게 될 일>

인사 직무는 회사의 비전과 미션이 근간이 되는 사업 및 경영 전략 실행을 최일선에서 지원하는 직무입니다. 인적자원의 핵심역량 강화의 추진 목적이 있으며 세부업무는 인사기획, 육성, 채용, 노무, 보상 등입니다.

인사기획 업무는 조직의 경영목표와 전략을 이해하여 구성원들이 한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새로운 인사제도를 만듭니다.

적재적소에 인원 배치, 공정한 기준에 따른 성과를 평가합니다.

육성업무는 경영전략에 맞는 인재육성전략을 수립하고 세부 직무별 전문가 육성, 경력개발 지원, 조직문화 개선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합니다.

채용은 신규 인력 채용, 우수인력 Pool 사전 확보, 우수 인재 검증 프로세스 기획·운영 등의 업무입니다.

노무·보상업무는 노무이슈 관리, 노조·노사협의회 운영·관리, 연봉 등 보상제도 기획, 급여 관리를 합니다.

// 여기 나온 모든 업무를 다 하는 건 아닙니다. 그 중 본인이 자신있어하는(하고 싶어하는) 업무를 골라주세요.


<Career Path>

인사 직무는 경영자의 관점으로 조직의 근간이 되는 사람과 관계된 광범위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따라서 경영진으로의 성장에 필수적인 인력운영을 위한 통찰력과 전문지식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본인의 노력에 따라 회사와 세부 사업을 깊게 이해하여, 전문 경영인으로서의 토양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인사 관련 지식과 경험은 HR 컨설턴트, 공인노무사와 같은 인사 전문가로 성장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지속적인 인사업무의 경험으로 회사의 경영전략에서 인적자원 지원을 총괄하는 CHRO(Chief Human Resources Officer, 최고인사책임자), 사람·조직의 변화에 의한 회사경쟁력을 강화하는 변화관리 담당 임원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경영전략 실행 지원으로 회사와 사업을 깊게 이해하여 기획전문가로서 포지션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 이수화학의 인사전략은 아니지만, 이수그룹 계열사 인사전략이 담긴 URL. 참고가 될 만하다고 봅니다.

> 여기에 올려놓은 URL부터 보는 게 좋은 자소서 쓰는 것의 시발점입니다. 중견기업이라고 여러분들은 내용을 무시하고 쓰고 싶은 대로 쓰지는 않는지 매번 돌아보라고 권합니다.

> 전고체 배터리에 들어갈 황화리튬이 이수화학의 미래 / (이건 3번에서도 충분히 고려할 내용) / 하지만, 여기는 직무역량을 좀 더 중요하게 봐야 합니다. 그런 면에서 다시 한 번 복습차 역량에 대한 소개를 드립니다.


<역량이란>

-. ~력/능력을 붙였을 때, 말이 되는지?

-. 공기업 JD에 입각해서 보면 역량은 지식/기술/태도로 나눠집니다.

-. 태도는 적극성/열정/책임감/배려 등: 직장인이라면 다 필요한 영역의 것.

-. 태도보다는 지식이나 기술(Skill)에 방점을 찍으라고 말을 합니다.

-. 여기에 언급할 역량이 지원직무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지?

-. 동 역량 갖고 있는 타 지원자 대비 차별점은?


지원 산업/회사/직무에서의 최근 이슈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이에 관해 본인의 의견을 자세히 기술해 주세요.

> 산업, 회사, 직무 각각에 어울리는 이슈로 풀어도 되고, 셋을 합쳐도 됩니다.

> 여기서 중요한 건 본인의 의견

> 이슈를 많이 찾는 게 중요한 게 아닙니다. 결국, 회사가 현재 집중하는 분야에 focus를 두고, 그와 관련된 직무 역량이나 인사이트를 보여주는 게 핵심!! (아래 기사들은 이수화학이 현재 업계의 주목을 받는 원천인 2차전지에 들어갈 황화리튬 관련 / 이외 다른 것들도 공부해 보세요)

>Li25

> 국내 유일의 황화리튬 생산업체 (2차전지 관련기업)

> 전고체 배터리 관련 시장 공부 후, 그 내용이 여기에 담겨야 합니다.

cf. 제가 예시로 든 인사관리 지원자라면, 전고체 배터리 관련해서 인재 영입 및 육성을 어떻게 할 지로 풀어가야 합니다.

> 아직은 시제품 납품 단계 / 양산가능성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이수그룹(이수화학 중심으로-) 자소서 가이드라인 작업을 마칩니다.

여러분들의 최종합격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E1 23상 공채 자소서 문항분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