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2023년 4월 17일 18시에 마감하는 우리은행 4문항에 대한 주요 가이드라인을 첨부해 드립니다.
정성스럽게 찾고 고민해서 적은 것이니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유료문의 필요하신 분들은 오픈 프로필로 연락 주시고, 그 전에 카페 URL 참고 바라요 :)
우리은행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입행 후 이루고 싶은 목표를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세요.
<지원동기란>
-. 다른 곳보다도 금융권에, 그 중 은행에, 그 중 우리은행에 지원한 이유.
-. 금융권/은행/우리은행이 a란 특징 보유, 나도 a란 특징 보유: 우린 천생연분
-. 회사에 지원한 동기는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으로도 치환이 가능합니다.
-. 회사 선택 기준은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 선택의 기로에 놓일 때, 고르는 기준과 같다고 얘기합니다.
-. 입사 시, 우리는 높은 확률로 24h 중 제일 오랜 시간을 회사에 머물게 됩니다.
-. 인생을 살며 우린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놓이고, 각자만의 이유에 입각해 선택을 합니다.
-. 그 이유와 결과를 조합하면 공통점이 보임. 이를 일반/추상화하면 자기만의 기준이 됩니다.
-. 이 기준에 입각해서 은행(우리은행)의 행보를 살펴봐야 합니다.
<입행 후 이루고 싶은 목표>
-. 은행/우리은행이 추구하는 b란 미래, 그 미래가 누구나 현실이 되기를 바랍니다.
-. 이런 경험/특성/역량 등을 갖춘 내가 입행해서 그 미래를 더 빨리 현실로 만듬.
or
-. 커리어를 계속 쌓으면 될 전문가의 모습 상정
-. 전문가란? 이 업계/우리은행이 이 비전을 실현하거나 이 문제를 해결할 때, 동 직무 담당자 중 제일 먼저 생각 나는 사람. 즉, 희소가치가 높은 존재.
-. 이 전문가에 대한 정의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 이 전문가가 되는 데 있어서 도움이 될 역량 중 내가 갖고 있는 건 어떻게 업그레이드 시킬 지? 부족한 건 어떻게 보완할 지?
-. 같은 행보/전략을 얘기하더라도 기업고객이냐 개인고객이냐에 따라 다름
-. 개인고객 중에서도 고액자산가에 집중해야겠지요?
-. 작년 하반기에 분석한 자료라 아직 영향력이 있다고 봅니다. 여기에 덧붙여 최신 버전으로 우리은행의 이슈/뉴스를 좀더 살펴보죠.
<기업금융 관련 이슈/체크포인트>
★★★★기업고객 유치 비결
-. 기업금융 특화 전문 RM제도 운영: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 수료
-. 역피라미드형 구조: 지점장 급이 알선영업을 수행
-. 기업고객을 VIP/장기고객으로 발전시킴
-. 기업영업과 기업영업 지원으로 구별 / 지역별로 지원팀 배치: 빠른 소통과 협업 지향
1) 공급망금융
2) 신성장금융에 대한 투자/지원 확대: 모험자본(리세션을 코앞에 두는 시점에서 상당한 도전)
3) 기업 인터넷뱅킹 고도화
<PB 관련 이슈/체크포인트>
-. 글로벌 자산관리 명가: 씨티뱅크 출신들로 구성
-. 성장잠재력이 높다: 기업금융/세무/부동산 등의 경쟁력이 높다
-. 안정적/지속적 자산증식 추진
★★★★ 아래 기사: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PB의 프리뷰가 담겨있어서)
-. 원(WON)컨시어지WM영업부와 연금고객관리센터를 신설
-. DC와 IRP 고객에 대한 차별화된 수익률 관리
-. 고객 니즈에 맞는 특화된 영업지원 (초고액 자산가 전용 채널 구축)
-. 상품 판매 대신 '고객 관리' 지표 신설
-. 포트폴리오 중심의 AUM 기반 영업(이런 용어들이 무슨 의미인지 다 찾아보셔야 합니다.)
지원한 직무와 관련하여 본인만의 경쟁력은 무엇이며, 이를 얻기 위해 노력했던 구체적인 사례를 작성해 주세요.
-. 일반이 그냥 일반이 아닙니다.
-. 물론 기업 오너가 자산가이기도 하지만, 고액자산가를 상대로 하는 PB영업과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기업영업은 성격이 다릅니다.
-. 위 직무기술서를 중심으로 두되, 기업영업과 PB영업 중 하나를 정하고, 여기에 나온 역량이 어디에 쓰이는지 체크하세요.
-. 참고로 PB 같은 경우는 고객관리의 중요성을 1번에서 강조했기 때문에 고객관리 쪽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보구요.
-. 기업영업 같은 경우는 원활하고 빠른 소통에 방점을 찍읍시다.
<역량/경쟁력>
-. ~력/능력을 붙였을 때, 말이 되는지?
-. 공기업 JD를 보면 역량은 지식/기술/태도로 나눠지는데요.
-. 태도는 적극성/책임감/열정/배려 등의 단어라 지식이나 기술(Skill)에 더 방점을 찍으라고 말을 합니다.
-. 이 역량이 기업영업/PB영업을 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될 지?
-. 동 역량을 가지고 있는 지원자 대비 내가 갖고 있는 차별점.
-. 이 역량을 어떻게 키웠는가? 학습과정(전공공부, 자격증공부, 대외교육/세미나, 인턴/전 직장에서 부족한 걸 메우고자 내가 한 노력 등)
<아래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 수업 리뷰 요령, 나아가 나의 커리어에 대한 분석 요령: 이게 곧 노력>
cf. 해당 문항에서는 이 노력을 거쳐 거둔 성과를 굳이 언급할 필요는 없습니다.
구성원들과 협업하면서 어려움을 겪었던 상황과 이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했던 부분을 작성해 주세요.
-. 협업의 어려움 하면 다들 갈등부터 꽂는 경향이 있는데, 그러지 않아도 됩니다.
-. 갈등 외에 협업하며 겪을 수 있는 어려움은 무한가지입니다.
-. 자원이 부족하다거나 해서 외부에서 자원을 가져올 수도 있고.
-. 물론 협업하면서 겪는 어려움이기 때문에 갈등으로 풀어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 갈등이라고 하더라도 그 갈등의 내가 중재자인지? 아니면 내가 갈등의 한축인지? 에 따라서 또 다릅니다.
-. 갈등의 한축이면 다른 축을 설득해야겠죠?
-. 설득/소통을 어떻게 잘 하는지 혹은 그 과정이 어려움 극복을 위해 내가 한 노력일 겁니다.
기억에 남는 실패 경험과 이를 통해 배운 점은 무엇인지 작성해 주세요.
-. 사람들은 대개 성공만 기억하지, 실패를 기억하지 않습니다.
-. 그래서 실패를 대놓고 물어보는 것에 답하기를 어려워합니다. 그래서 단점을 얘기하는 것도힘들어하죠.
-. 실패를 쉽게 생각하면 이런 겁니다. 내가 세운 어떤(특정) 목표가 있고, 그 목표에 미치지 못한 걸 우린 실패라고 합니다.
-. 어떤 변수를 고려하지 못해서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거죠.
-. 예기치 못한 문제에 대한 적절한 해결책을 찾지 못해 실패를 맛봤다고 해야 할까요?
-. 그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 그 후, 내가 한 노력
-. 내가 왜 그 실패를 했는지 복기하면서 정리한 교훈이 나올 수도 있구요.
-. 이 실패 및 배운 점은 내가 추후 우리은행에서 특정 업무를 할 때, 어떤 참고가 될런지?
이렇게 우리은행 23상 공채 대비 문항 분석을 마칩니다.
여러분들에게 이 가이드라인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