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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하리하리 Apr 23. 2023

[현대백화점그룹 채용] 23상 공채 대비 기업분석

written by 하리하리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2023년 5월 4일 17시에 마감하는 현대백화점그룹 공채와 관련된 자료를 만들려고 블로그를 켰습니다. 문항들이 이전 버전과 다르지 않아서 바로 아래 두 개의 글을 참고하시고요. 이번에는 기업분석에 좀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해 보고자 합니다.


유료문의 원하시면 아래 오픈 프로필로 연락주시고, 주시기 전에 카페 URL 참고 바랍니다.


저는 항상 구글링을 합니다. 기업명을 쳐 보고, 최근에 그 기업(나아가 업계)이 집중하는 지점에 주목합니다. 그리고 그 지점/전략/행보 등이 지원하는 직무와 엮여야 된다고도 생각합니다. 이를테면 영업관리에 지원하면 영업전략과 관련된 행보에 집중하는 식인 거죠.


1) 현대백화점 및 면세점

-. 현대백화점면세점은 현대백화점 산하에 있는 곳이네요. 물론 지원자로서 회사 분석을 할 때는 구별해야겠죠? 두 개 따로 뽑으니까?

-. 판관비 증가, 가전/명품 등의 매출 둔화(백화점 부문)


-. 두 번째 기사는 재경 지원자들이 참고할 만한 기사라고 여겨지구요.

-. 견조한 현금창출력, 유형자산 등을 활용한 재무적 융통성 등이 기사에서 보입니다.


★★★★★★★

-. 세 번째 기사는 중요합니다.

-. 젊은 백화점, MZ와 소통하는 백화점: 특히, 이건 마케팅 파트에서 보면 좋을 기사. 그러나 회사 전반의 방향성을 아우르는 기사이기도 함.

-. 유통업계의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오래 머물고 싶은 공간에 초점 맞춘 더현대: 여전히 활용가치는 높은데, 이제 너무 진부해짐.

cf. 주의사항, 평소에 현대백화점 많이 다닌다. 이런 말로 지원동기를 채우려고 하지 마세요.

-. 공격적 투자 기조 이어간다고 함.

-. 점포 수는 롯데백화점의 절반

-. 외국인 mz세대 잡기에도 총력(이 부분은 글로벌과도 연결 가능성이 있음). 다만, 글로벌 세부 파트가 재경/기획임.

cf. 여기서 말하는 기획은 글로벌이란 불확실성 높은 시장에 진출했을 때, 언제 BEP를 넘길지, 투자한 만큼의 효과가 있나 확인하는 직무일 듯: 좀 더 확인해 보니 해외 M&A를 염두에 두는 직무군요.


-. 신세계, 롯데, 현대 주요 3대 백화점들이 잡고 있는 전략/타이틀을 보여주는 기사라 역시 의미가 큽니다.

-. 힐링/문화복합공간을 표방한다는 포인트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 2021년 기사라 조금 구닥다리의 냄새가 납니다.

-. 근데 가져온 건, 기사 중간에 나오는 이 내용 때문입니다.

-. 이 내용은 회원서비스랑도 연결되는 지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회원서비스 직무내용 보니까 현대백화점카드 '업계 내 유일한 인하우스 카드' 관련 마케팅 업무를 하는 아이들 같더라구요)

-. 위에서부터 보면 현대백화점은 유통업계/백화점 업계의 관행을 깨는 것에 진심입니다. 이런 부분들에 초점을 맞춰야 할 것 같아요.


★★★★★★★★

-. 개인 블로그이지만, 현대백화점 전반을 살펴볼 수 있는 내용이라 가져왔습니다.

-. 영패션관의 규모를 키워 유플렉스로 입점시킴: 패션 쪽 전략

-. 기존의 보수적 운영방침에서 변화를 준 것에 주목: 실패를 인정하고, 변화를 주는 모습.

-. 기존 현대백화점 매장들도 리뉴얼을 하는데, 거기다가 더현대 MD를 이식시킴.

-. 해당 기사는 현대백화점면세점을 이해하는 데에도 중요한 부분(아래쪽에 관련 내용 있습니다)


<잠깐 쉬어가는 타이밍>

현대백화점면세점의 미혼모 자립을 위한 지원을 한다는 기사나 현대백화점의 다양한 브랜드들과의 팝업스토어 오픈. 다 좋은 내용인데, 그 내용들은 회사의 매출 증대 및 사업 성장, 미래 가치 증대 등과 직접적 연관성이 없거나 지엽적인 내용들입니다. 그래서 저라면, 그런 내용은 지원동기에 활용할 기사로서 치지 않습니다.


<직무소개>

-. 영업담당, 협력사원 등 공식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용어들을 꼭 쓰세요. MD, CRM, 타겟 마케팅, 동호회 활동 등도 마찬가지. 격(格)도 주목!

-. 현장에서 경력 쌓고, 본사 Buyer로 가네요. 이 부분은 입사 후 포부에다 녹일 내용.

-. 영업환경, 운영현황 분석 후, 브랜드별 행사 계획, 프로모션/이벤트 기획

-. 브랜드 매출현황 및 추이, 그 브랜드와 관련된 트렌드 분석 후, 정기/수시 md 개편 등

-. 아침 조회를 영업담당이 실시함 // 적극성, 긍정적 자세, 리더십, 협상력, 트렌드에 대한 관심, 커뮤니케이션 능력 등.

-. 바로 위 URL을 보면 직부멸로 하는 일, 하루 일과 등이 다 나와있습니다. 제발 지원자 분들께 말씀드리는 건데, 항상 이런 내용들을 정독까지는 아니더라도 반드시 숙독하고 자소서를 쓰시기를 바랍니다.


2) 현대홈쇼핑

-. 첫 번째 기사 자체의 중요도가 높지는 않습니다. 퓨처넷이 메인이구요.

-. 근데 이 회사를 활용해서 M&A, 신사업 투자를 현홈이 하려 한다는 게 포인트.


-. 3040 남성들을 공략하겠다고 선언한 현대홈쇼핑

-. 멋진 남자 쇼


-. CJ온스타일은 식품, 롯데홈쇼핑은 홈퍼니싱, 현대홈쇼핑은 패션 / 카테고리는 달라도 모두 고급화 지향

cf. 여기서 잠깐! 결국, 경기 경색 국면이 되면 소비는 양극화가 됩니다. 그리고 프리미엄 제품들의 마진이 많이 남기도 하죠. 분야를 막론하고, 특히 소비재 회사들은 프리미엄에 집중할 수밖에 없다는 게 저의 결론입니다. 물론 그 회사의 근본이 가성비라면 거기에 집중해야겠죠? 예를 들면, 백종원 씨가 대표로 있는 회사에서 프리미엄 제품/브랜드를 내놓기가 애매한 것처럼 말입니다.


-. 이런 지엽적 이슈는 원래 주목하지 않는데, 꽤 의미있는 행보라고 판단이 들어서요.

-. 대신 이런 저마진 생필품들은 PB상품으로 배치해서 이익 극대화를 도모하는 게 합리적이고 똑똑하다고 판단이 됩니다.

-. PB상품 기획과 관련된 것도 MD가 챙겨봐야 하는 것.


이렇게 현대백화점그룹 채용과 관련된 기업 뉴스 전반을 함께 훑어봤습니다.

제가 좀 더 여력이 된다면, 문항 해설 및 제 경험을 녹인 예시도 만들어 보겠습니다.

기업분석, 특히 지원동기를 쓰실 때, 참고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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